기독교신문 등 교계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온라인교인’이 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교회 예배에 참석할 수 없으니 유투브 방송 같은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주로 대형교회의 유명 목회자에게 몰린다고 한다. ‘가나안교인’에 이어 이제는 온라인교인이 어떤 트렌드로 자리를 잡는 것 같다. 트렌드는 한 번 형성되면 쉽게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가나인교인’이 처음에는 작은 현상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파되고 확산돼 하나의 트렌드를 이뤘듯이 코로나사태로 인한 온라인교인 증가는 일시적 현상은 아닌 듯 싶다.
코로나19 사태는 교회 뿐 아니라 사회의 모든 분야를 변화시키고 있다. 학생들이 한 곳에 모여 교사의 수업을 듣는 ‘당연한’ 풍경은 위험한 것이 돼버렸다. 인류가 수천 년 동안 해오던 교육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일하는 방식도 변화될 전망이다.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사람들이 한 데 모여 일하는 방식에서 재택근무로 방식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비대면 방식’이 앞으로 인류의 보편적 생활방식이 될 것이라는 학자들의 전망도 나오고 있다.
코로나19가 앞으로 일상화될지도 모른다는 비관적인 예측이 계속 나오고 있다. 한 번 유행했다가 사라졌던 과거의 메르스나 사스 같은 바이러스와 코로나19는 아주 다르다는 것이다. 세계의 유수한 전문가들은 올 가을이나 겨울에 코로나가 다시 유행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어떤 전문가는 독감처럼 계절성 유행 질병이 될 것이라 전망하기도 한다.
코로나는 한국교회에 이제 어떤 방식으로 존재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그 동안 한국교회는 가장 친밀한 방식의 예배를 드렸다. 함께 한 공간에 모여서 찬송하고, 기도했고, 예배 후에는 함께 식사를 했다. 함께 빵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신앙고백이자 교회 예전의 본질적 부분이었다. 또 목회자들은 성도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친밀감을 표시했다. 특히 한국교회는 큰 소리로 기도하고, 찬송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통성기도와 열정적인 찬양은 그 동안 한국교회의 자랑거리이자 부흥의 원동력이었다.
그런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한국교회의 이러한 예배방식에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몇 주간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려야 했고, 공동식사는 사라졌으며, 친밀감의 표시였던 악수인사도 기피됐다. 한 곳에 모여 큰 소리로 오랫동안 기도하는 통성기도 역시 극도로 자제됐다. 만일 전문가들의 경고처럼 코로나19가 이번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감기처럼 계절마다 찾아온다면 교회는 이 새로운 도전에 합당한 대응을 해야만 한다. 그것은 교회사가 보여주는 교회의 존재양식이기도 하다.
교회사를 약간만 훑어봐도 교회가 세상의 도전 속에서 신앙과 예배를 지키기 위해 어떤 대응을 했는지를 금방 알아챌 수 있다. 로마시대에 초대교회 성도들은 카타콤, 곧 지하 동굴에서 예배했다. 지상에서는 로마의 박해로 존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카타콤 예전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지만 아마도 큰 소리로 찬송하고 기도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다가는 다 잡혀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박해가 끝났을 때 교회는 지하에서 지상으로 나올 수 있었고, 거기에 맞는 존재방식을 세웠다.
본질은 변할 수 없지만, 방법이나 방식은 늘 변하기 마련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방식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이제 한국교회는 코로나19가 가지고 온 충격과 도전에 효과적인 대응을 해야만 한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합당한 방식들을 준비해야 한다.
이번 코로나사태로 한국교회는 소모임과 온라인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큰 모임과 오프라인을 무시하거나 포기하자는 말은 아니다. 모두가 한 곳에 함께 모여 큰 소리로 찬송하고 기도하는 것은 한국교회의 자랑이자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전통이다. 당연히 우리는 이 전통을 지키고 다음 세대에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동시에 소모임과 온라인에도 많은 연구와 투자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본질은 변할 수 없지만 방법은 시대에 맞게 변해야 하기 때문이다. 소모임과 온라인은 코로나 이후 교회의 존재방식일 수 있음을 우리는 기억해야만 한다. /예장 합동측 총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