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Home >  오피니언 >  사랑의 실천(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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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까치밥을 남기는 여유
박종만목사 장편소설 <대지>로 1938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펄 벅' 여사의 한국 사랑은 남달랐습니다. 그녀는 선교 활동을 했던 부모님을 따라 약 40년을 중국에서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가슴 깊이 사랑한 서양인이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 <살아 있는 갈대>에서 한국을 이렇게 예찬했습니다. “한국은 고상한 민족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다. 또 내가 가장 사랑한 나라는 미국이며, 다음으로 사랑한 나라는 한국이다”는 유언을 남길 정도였습니다. 여사가 이렇게 한국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된 계기는 1960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감동적인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편리함과 합리성을 따지지 않고 소와 함께 짐을 나누어지고 가는 농부의 모습에 감탄하며 남긴 여사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한국에서의 일정을 보내던 중 일행과 함께 해가 뉘엿뉘엿 지는 경주의 한적한 시골길을 지나가다 희한한 장면 앞에 발걸음이 멈춰졌습니다. 눈앞에 펼쳐진 장면은 한 농부가 소달구지에 짚단을 조금 싣고 가면서 자신도 지게에 짚단을 지고 가는 것입니다. 굳이 따로 짐을 지고 갈것이 아니라 달구지에 싣고 자신도 함께 타고 가면 아주 편할 텐데 왜 저렇게 가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되어 물었습니다. "왜 소달구지에 짐을 싣지 않고 그렇게 힘들게 지고 갑니까?" 그러자 농부가 대답합니다. "에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저도 일을 했지만, 소도 온종일 힘들게 일했으니 짐을 나누어서 지고 가는 것이 맞지요." 여사는 농부의 말에 감동했습니다. '까치밥'에 얽힌 일화 역시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어느 날 따지 않은 감이 나무가지에 달려 있는 것을 본 여사가 근처에 있던 사람에게 묻습니다. "저기 높이 달려 있는 감은 따기 힘들어서 그냥 남긴 건가요?" "아닙니다. 이건 까치밥인데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둔 거지요." 그녀는 그 사람의 말에 너무도 감동하여 탄성을 질렀습니다. 비록 말 못 하는 짐승이라도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나무의 과일을 다 따지 않고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두는 마음, 지극히 작은 생명 하나, 미물의 짐승까지도 배려하는 고상한 민족이 바로 우리 한민족이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봄철이 되어 씨앗을 뿌릴 때도 셋을 뿌렸다 합니다. 하나는 새를 위해 하늘에, 하나는 벌레를 위해,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나와 더불어 모두가 함께 나눠 먹기 위해 땅에 뿌렸습니다. 내가 좀 힘들고 손해 볼지라도 짐을 서로 나눠지고 함께 걷는 것, 짐승이라도 존귀하게 여겼던 농부의 배려심이 각박하게 살아가는 오늘 현대인들에게 강한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사랑의 명약, 그것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의 배려라 할 것입니다. 예향교회 담임/예장 합동한신총회 부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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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오소서 평화의 왕이시여!
성탄절이다. 한 해가 간다. 돌아보니 정말 다사다난했다. 머리속에는 특검 그리고 탄핵이라는 단어만 남아있는 한 해였다. 거기에 마지막으로 비상계엄이란 잊어버렸던 단어가 화려한 마침표를 찍었다. 이이러니하게도 나라가 백성들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이 나라를 걱정해야 하는 한 해였다. 한 평생 살면서 이렇게 가슴 조마조마하게 한 사람의 백성으로 살았던 기억이 많지 않다. 이곳을 저곳을 안을 밖을 두리번거려보아도 모두 스트레스 만땅이다. 그래서 올해는 더욱 더 평화의 왕으로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성탄이 사무치게 기다려 진다. 아무리 힘들고 혼란스러워도 성탄은 온다. 아니 평화의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주님 오시는 그 성탄의 새벽을 마중나가야 한다. 모두 성탄일의 하늘 천사들 처럼 ‘하늘엔 영광, 땅에는 평화’를 외치며 아기 예수님을 마중나가야 한다. 성탄은 평화다. 깨어진 마음, 찢어진 마음, 상처난 만백성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하며 치유하는 평화다. 성탄에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그 고운 손길로 우리 모두의 상처투성이 마음속에 평화의 연고를 발라 치유해 주시기를 기대한다. 성탄은 복음이다. 죽은 자에게는 부활을, 아픈 자에게는 치유를, 갇힌 자에게는 해방을, 가난한 자에게는 부유함을, 낙심한 자에게는 희망을 전하는 복음이다. 진정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그 해방과, 치유와, 소망의 메세지가 복음이 되어 우리 모두에게 가슴시린 축복의 격려가 되어주기를 정말 간절히 기도한다. 나아가서 성탄은 사랑이다. 사랑은 용서와 동의어이며 율법과 반대말이다. 율법이, 정죄가, 감옥이, 소송이, 징계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오직 이해와 용서와 함께 하려는 사랑의 마음만이 서로의 가슴을 어루만지고 상처난 백성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로마의 통치하에 베들레헴 마굿간에 평화의 왕으로 오신 아기 예수님. 오늘 우리나라에 그리고 아파하는 모든 백성의 마음속에, 가난하고 고통 중에 있는 모두의 가슴속에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 한 아름 안고 또 다시 한번 찾아 오시기를 기다리고 기다린다./기독교한국루터회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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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
성탄절을 맞이하는 대림절로 접어들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뿐인 사랑하는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죄많은 이 땅으로 보내 주신 날이 성탄절이다. 하나님의 옥합인 것이다. 그 옥합은 하나님의 사랑(아가페)이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소중한 옥합이 있다, 그 옥합은 매우 귀한 것이다. 그런데 그 귀한 옥합을 움켜 쥐고만 있으면 자신의 옥합으로만 존재할 뿐이다. 그러나 이 옥합을 잘 깨뜨리면 나뿐 아니라 모든 이에게 전해지는 향기가 되는 것이다. 옥합의 보람이 여기에 있다. 신약 성경 마가복음 14장에 나오는 멋지게 옥합을 깨뜨려 소문난 미담이 있다. 어느 평범한 여인의 이야기이다. 성탄을 맞이하는 우리 모두에게 주는 가르침이라 하겠다. 감동을 주는 얘기다. 그 여인에게는 옥합이 있었다. 그 옥합엔 매우 값진 향유를 담고 있었다. 그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머리에 부은 것이다. 그랬더니 향유 냄새로 온 집안에 가득찬 것이다. 사람들은 이 비싼 향유를 허비한다면서 수군거리며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라고 했지만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를 칭찬하면서 그를 괴롭게 하지 말라고 하였다. 이 여인은 옥합을 잘 깨뜨린 것이다. 성탄의 계절엔 우리의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 향기를 내야만 한다. 옥합에는 값진 것이 들어 있다. 우리들이 저마다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보물들인 것이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사랑이라 하겠다. 사랑이 들어있는 저마다의 옥합인 것이다. 옥합을 깨뜨려 주님의 머리에 부은 이 여인은 진심으로 예수님을 사랑한 분이다. 사랑하기 때문에 그렇게 소중한 옥합을 깨뜨릴 수 있었던 것이다. 사랑을 가진 사람이 그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대림절 기간 성탄의 계절에 우리의 옥합 깨뜨림은 사랑의 실천에 있는 것이다. 사랑은 추상적이거나 이론이 아니라 행함의 실천이라고 본다. 이 여인은 옥합을 깨뜨림으로 향유 냄새가 온 집안에 가득찼다고 하였다. 이번 성탄 계절에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저마다의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이야 말로 우리의 이웃들에게 좋은 향유 냄새인 그리스도의 향기가 넘쳐날 것이다. 지금 우리들이 사는 곳곳엔 악취가 나고 있음도 부인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이번 성탄의 계절엔 좋은 예수의 향기로 넘쳐났으면 좋겠다./예장통합측 증경총회장·경천교회 원로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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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편 23편은 다윗이 쓴 시편 중에 대표적인 시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 1절에 「내게는 부족한 것이 없으리로다」는 말씀만 생각하면 다윗은 이 땅을 살아오면서 고난도 위기도 문제도 없는 행운아로 인생을 살아온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 모두 다윗의 삶을 잘 알고 있다. 다윗은 모든 형제 중에서 막내로 태어나 무시도 받았고 형들을 만나러 전쟁터에 갔다가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모독하는 골리앗을 보고 어린 다윗이지만 일대일로 나서서 그를 쓰러뜨리고 승리하였지만 그 후 사울왕의 시기로 다윗은 죽음의 위협을 수없이 맞이하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중 수없는 블레셋과의 전쟁을 치루었으며 다윗도 인간이기에 우리야의 아내를 범하는 큰 죄를 짓고 나단 선지자의 책망을 받은 후 어린아이처럼 하나님께 울부짖으며 참회하는 오점도 있었다. 다윗은 한마디로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왔기에 본문 4절에서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녔노라」고 고백하고 있지 않는가. 그렇지만 다윗은 본문에서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시니 나는 부족함이 없는 인생으로 살아왔다」고 고백하고 있다. 매년 11월에는 모든 교회와 성도들이 추수감사절을 지키며 감사의 신앙으로 감사절을 지키고 있다. 우리도 다윗처럼 시편 23편을 더욱 깊이 묵상하면서 감사절을 지켜야 한다. 다윗은 인생의 우여곡절 속에서도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셔서 수없는 위기 속에서도 자신을 지켜주시고 인도하시고 보호해 주셨기에 내게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하며 감사하였다. 다윗을 선한 목자로 지켜주신 하나님이 바로 나의 하나님이심을 우리도 믿고 고백해야 한다. 우리의 얼굴이 모두 다른 것처럼 우리의 삶도 모두 다를 수 있으나 분명한 사실은 다윗이 하나님을 나의 목자이심을 고백한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이 나의 목자가 되셔서 지금까지 나를 지키시고 인도하시고 함께하심을 믿으며 각자의 시편23편을 금년 추수감사절에 나의 신앙으로 고백하면서 감사절을 맞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우리 하나님은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까지도 변함없으신 나의 선한 목자가 되심을 굳게 믿고 감사하는 믿음으로 추수감사절을 맞이하기를 진심으로 축원하노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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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탐내지 말라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인간 가치를 규명하며 그들 신앙의 척도를 삼는다. 열 번째 계명이 “탐내지 말라”는 계명이다. 탐심은 에덴동산에서 비롯된 인류최초의 범죄라고도 할 수 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보았을 때 “매우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웠다” 고 했다. 그 때부터 시작하여 인류역사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채우기 위한 탐심으로 이어져왔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비극을 창출해왔다. 예수님은 탐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가르치셨다. 특히 시편에는 탐욕으로 향하지 않도록 기도하는 부분이 많으며(시편139:16) 잠언서는 탐욕을 멀리하는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잠언28:16) 이사야선지자도 탐욕의 무리들을 보면서 개들이라고 질타하고 있다.(이사야56:11)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가 경쟁과 야망을 미덕으로 삼고 이것 없이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탐욕에서 오는 부작용이 너무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철저히 다스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성서의 가르침이다. 오늘 우리 사회는 위기를 느낄 만큼 사회전반에 걸쳐 홍역을 앓고 있다. 우리는 이 무서운 부작용을 낳는 탐심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나친 탐심이 많을수록 감사는 적어지고 탐심이 적을수록 감사의 지수는 올라간다. 유대인들은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대답을 격언으로 남겼다. "이 세상에서 현명하게 살고 싶습니까? 모든 사람에게 항상 배우는 사람이 되십시오.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게 사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십시오." 추수감사의 계절에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기억하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감사하면 탐심은 사라질 것입니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를 품고 사는 사람이고 감사는 모든 것을 이기는 힘이 있다. 슈바이쳐는 어린시절을 회상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나는 굉장히 많은 분들이 나를 도와주었음을 이제야 알게 되었으며 그분들께 감사해야 할 일들이 많았으나 감사의 표현을 못하고 지나버린 것이 나의 매우 아픈 기억이다" 감사란 잠시도 주저하거나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또한 탐심은 높은 차원의 세계를 보지 못하게 만든다. 땅의 것을 탐하다가 하늘의 영원하고 신령한 것들을 잃어버리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탐심은 수양과 교양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지고의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가능하다.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온 것임을 인정하는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나의 삶을 주께 맡기고 하루하루 자족하며 살아갈 때 우리는 탐심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다./예장 합동한신측 증경총회장·로고스교회 설교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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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사랑의 길, 생명의 길로
사랑의 길이 생명길이며 천하보다 귀한 것은 사람의 생명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생명이시고 우리의 주인이시기에 믿고 순종하는 자는 복 있는 자다. 창세기 9장 6절에는 하나님은 자기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을 말씀하고 있다. 고린도전서 13장 13절에서는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고 했다. 피조물이면서 모든 만물의 영장인 사람은 생명을 귀히 여기고 사랑하면서 특별히 인간의 생명을 천하보다 귀히 여기며 사랑하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 경시현상이 문제인 것 같다. 세계는 열대성 기후변화로 인한 태풍과 대형지진, 홍수 열대아등의 기후변화와 러시아와 우쿠라이나 전쟁, 중동 전쟁등 세계가 사랑과 화해와 평화를 위한 곳이 아니라 전쟁과 죽음의 땅이 되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생명길은 하나님이 주신 생명 길임을 믿게 된다. 세계가 싸우고 우리가 싸우는 것은 사랑의 길도 생명 길도 아닌 사탄의 길 멸망의 길이다. 현대사회의 큰 문제는 분쟁과 살인, 사람의 생명 경시현상이 문제이다. 인간생명의 가치가 왜 이렇게 빈부차이에 따라, 학벌에 따라, 인종에 따라,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는가. 하나님의 창조하신 하나밖에 없는 가장 귀한 선물이 인간의 생명인데 이 생명을 경시하는 현상 때문에 잔혹한 세상이 되고 말았다. 지금 가장 시금한 문제는 인간 생명의 가치를 회복시키는 사랑의 하나님을 믿는 기독인들이 먼저 인간생명의 가치관을 회복시키는 ‘인간생명 사랑운동과 용서와 화해의 복음운동’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서로 사랑하므로 모든 중요한 운동이 복음으로 생명을 살리는 용서와 사랑운동이 중심이 되어야 하겠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은 이 땅에서 영원히 사라지고 하나님 형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살리는 운동원이 되게 하여야 하겠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시고 나서 만물을 지배하고 다스리도록 복을 주셨다. 그런데 살인범이라고 인간의 법으로 처형하면 또 하나의 관제 살인죄이다. 이제 세계는 사랑과 용서가 중심이 되고 교화가 중심이 되어 선진국은 사형제도는 거의 사라져 가고 있고 중국, 러시아 등과 공산국가와 미개발국가들 중에 사형제도가 남아있다. 죄는 미워해도 사람의 생명은 사랑과 용서로서 살리는 것이 예수님의 뜻임을 어릴 때부터 교회에서 철저히 교육해야 하겠다. 사랑의 길, 생명의 길이 주님의 길이요 영생의 길이다. 서울구치소 교정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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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까치밥을 남기는 여유
- 박종만목사 장편소설 <대지>로 1938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펄 벅' 여사의 한국 사랑은 남달랐습니다. 그녀는 선교 활동을 했던 부모님을 따라 약 40년을 중국에서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가슴 깊이 사랑한 서양인이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 <살아 있는 갈대>에서 한국을 이렇게 예찬했습니다. “한국은 고상한 민족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다. 또 내가 가장 사랑한 나라는 미국이며, 다음으로 사랑한 나라는 한국이다”는 유언을 남길 정도였습니다. 여사가 이렇게 한국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된 계기는 1960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감동적인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편리함과 합리성을 따지지 않고 소와 함께 짐을 나누어지고 가는 농부의 모습에 감탄하며 남긴 여사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한국에서의 일정을 보내던 중 일행과 함께 해가 뉘엿뉘엿 지는 경주의 한적한 시골길을 지나가다 희한한 장면 앞에 발걸음이 멈춰졌습니다. 눈앞에 펼쳐진 장면은 한 농부가 소달구지에 짚단을 조금 싣고 가면서 자신도 지게에 짚단을 지고 가는 것입니다. 굳이 따로 짐을 지고 갈것이 아니라 달구지에 싣고 자신도 함께 타고 가면 아주 편할 텐데 왜 저렇게 가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되어 물었습니다. "왜 소달구지에 짐을 싣지 않고 그렇게 힘들게 지고 갑니까?" 그러자 농부가 대답합니다. "에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저도 일을 했지만, 소도 온종일 힘들게 일했으니 짐을 나누어서 지고 가는 것이 맞지요." 여사는 농부의 말에 감동했습니다. '까치밥'에 얽힌 일화 역시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어느 날 따지 않은 감이 나무가지에 달려 있는 것을 본 여사가 근처에 있던 사람에게 묻습니다. "저기 높이 달려 있는 감은 따기 힘들어서 그냥 남긴 건가요?" "아닙니다. 이건 까치밥인데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둔 거지요." 그녀는 그 사람의 말에 너무도 감동하여 탄성을 질렀습니다. 비록 말 못 하는 짐승이라도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나무의 과일을 다 따지 않고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두는 마음, 지극히 작은 생명 하나, 미물의 짐승까지도 배려하는 고상한 민족이 바로 우리 한민족이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봄철이 되어 씨앗을 뿌릴 때도 셋을 뿌렸다 합니다. 하나는 새를 위해 하늘에, 하나는 벌레를 위해,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나와 더불어 모두가 함께 나눠 먹기 위해 땅에 뿌렸습니다. 내가 좀 힘들고 손해 볼지라도 짐을 서로 나눠지고 함께 걷는 것, 짐승이라도 존귀하게 여겼던 농부의 배려심이 각박하게 살아가는 오늘 현대인들에게 강한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사랑의 명약, 그것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의 배려라 할 것입니다. 예향교회 담임/예장 합동한신총회 부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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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까치밥을 남기는 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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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오소서 평화의 왕이시여!
- 성탄절이다. 한 해가 간다. 돌아보니 정말 다사다난했다. 머리속에는 특검 그리고 탄핵이라는 단어만 남아있는 한 해였다. 거기에 마지막으로 비상계엄이란 잊어버렸던 단어가 화려한 마침표를 찍었다. 이이러니하게도 나라가 백성들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이 나라를 걱정해야 하는 한 해였다. 한 평생 살면서 이렇게 가슴 조마조마하게 한 사람의 백성으로 살았던 기억이 많지 않다. 이곳을 저곳을 안을 밖을 두리번거려보아도 모두 스트레스 만땅이다. 그래서 올해는 더욱 더 평화의 왕으로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성탄이 사무치게 기다려 진다. 아무리 힘들고 혼란스러워도 성탄은 온다. 아니 평화의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주님 오시는 그 성탄의 새벽을 마중나가야 한다. 모두 성탄일의 하늘 천사들 처럼 ‘하늘엔 영광, 땅에는 평화’를 외치며 아기 예수님을 마중나가야 한다. 성탄은 평화다. 깨어진 마음, 찢어진 마음, 상처난 만백성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하며 치유하는 평화다. 성탄에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그 고운 손길로 우리 모두의 상처투성이 마음속에 평화의 연고를 발라 치유해 주시기를 기대한다. 성탄은 복음이다. 죽은 자에게는 부활을, 아픈 자에게는 치유를, 갇힌 자에게는 해방을, 가난한 자에게는 부유함을, 낙심한 자에게는 희망을 전하는 복음이다. 진정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그 해방과, 치유와, 소망의 메세지가 복음이 되어 우리 모두에게 가슴시린 축복의 격려가 되어주기를 정말 간절히 기도한다. 나아가서 성탄은 사랑이다. 사랑은 용서와 동의어이며 율법과 반대말이다. 율법이, 정죄가, 감옥이, 소송이, 징계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오직 이해와 용서와 함께 하려는 사랑의 마음만이 서로의 가슴을 어루만지고 상처난 백성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로마의 통치하에 베들레헴 마굿간에 평화의 왕으로 오신 아기 예수님. 오늘 우리나라에 그리고 아파하는 모든 백성의 마음속에, 가난하고 고통 중에 있는 모두의 가슴속에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 한 아름 안고 또 다시 한번 찾아 오시기를 기다리고 기다린다./기독교한국루터회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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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
- 성탄절을 맞이하는 대림절로 접어들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뿐인 사랑하는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죄많은 이 땅으로 보내 주신 날이 성탄절이다. 하나님의 옥합인 것이다. 그 옥합은 하나님의 사랑(아가페)이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소중한 옥합이 있다, 그 옥합은 매우 귀한 것이다. 그런데 그 귀한 옥합을 움켜 쥐고만 있으면 자신의 옥합으로만 존재할 뿐이다. 그러나 이 옥합을 잘 깨뜨리면 나뿐 아니라 모든 이에게 전해지는 향기가 되는 것이다. 옥합의 보람이 여기에 있다. 신약 성경 마가복음 14장에 나오는 멋지게 옥합을 깨뜨려 소문난 미담이 있다. 어느 평범한 여인의 이야기이다. 성탄을 맞이하는 우리 모두에게 주는 가르침이라 하겠다. 감동을 주는 얘기다. 그 여인에게는 옥합이 있었다. 그 옥합엔 매우 값진 향유를 담고 있었다. 그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머리에 부은 것이다. 그랬더니 향유 냄새로 온 집안에 가득찬 것이다. 사람들은 이 비싼 향유를 허비한다면서 수군거리며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라고 했지만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를 칭찬하면서 그를 괴롭게 하지 말라고 하였다. 이 여인은 옥합을 잘 깨뜨린 것이다. 성탄의 계절엔 우리의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 향기를 내야만 한다. 옥합에는 값진 것이 들어 있다. 우리들이 저마다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보물들인 것이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사랑이라 하겠다. 사랑이 들어있는 저마다의 옥합인 것이다. 옥합을 깨뜨려 주님의 머리에 부은 이 여인은 진심으로 예수님을 사랑한 분이다. 사랑하기 때문에 그렇게 소중한 옥합을 깨뜨릴 수 있었던 것이다. 사랑을 가진 사람이 그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대림절 기간 성탄의 계절에 우리의 옥합 깨뜨림은 사랑의 실천에 있는 것이다. 사랑은 추상적이거나 이론이 아니라 행함의 실천이라고 본다. 이 여인은 옥합을 깨뜨림으로 향유 냄새가 온 집안에 가득찼다고 하였다. 이번 성탄 계절에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저마다의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이야 말로 우리의 이웃들에게 좋은 향유 냄새인 그리스도의 향기가 넘쳐날 것이다. 지금 우리들이 사는 곳곳엔 악취가 나고 있음도 부인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이번 성탄의 계절엔 좋은 예수의 향기로 넘쳐났으면 좋겠다./예장통합측 증경총회장·경천교회 원로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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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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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시편 23편은 다윗이 쓴 시편 중에 대표적인 시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 1절에 「내게는 부족한 것이 없으리로다」는 말씀만 생각하면 다윗은 이 땅을 살아오면서 고난도 위기도 문제도 없는 행운아로 인생을 살아온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 모두 다윗의 삶을 잘 알고 있다. 다윗은 모든 형제 중에서 막내로 태어나 무시도 받았고 형들을 만나러 전쟁터에 갔다가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모독하는 골리앗을 보고 어린 다윗이지만 일대일로 나서서 그를 쓰러뜨리고 승리하였지만 그 후 사울왕의 시기로 다윗은 죽음의 위협을 수없이 맞이하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중 수없는 블레셋과의 전쟁을 치루었으며 다윗도 인간이기에 우리야의 아내를 범하는 큰 죄를 짓고 나단 선지자의 책망을 받은 후 어린아이처럼 하나님께 울부짖으며 참회하는 오점도 있었다. 다윗은 한마디로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왔기에 본문 4절에서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녔노라」고 고백하고 있지 않는가. 그렇지만 다윗은 본문에서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시니 나는 부족함이 없는 인생으로 살아왔다」고 고백하고 있다. 매년 11월에는 모든 교회와 성도들이 추수감사절을 지키며 감사의 신앙으로 감사절을 지키고 있다. 우리도 다윗처럼 시편 23편을 더욱 깊이 묵상하면서 감사절을 지켜야 한다. 다윗은 인생의 우여곡절 속에서도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셔서 수없는 위기 속에서도 자신을 지켜주시고 인도하시고 보호해 주셨기에 내게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하며 감사하였다. 다윗을 선한 목자로 지켜주신 하나님이 바로 나의 하나님이심을 우리도 믿고 고백해야 한다. 우리의 얼굴이 모두 다른 것처럼 우리의 삶도 모두 다를 수 있으나 분명한 사실은 다윗이 하나님을 나의 목자이심을 고백한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이 나의 목자가 되셔서 지금까지 나를 지키시고 인도하시고 함께하심을 믿으며 각자의 시편23편을 금년 추수감사절에 나의 신앙으로 고백하면서 감사절을 맞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우리 하나님은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까지도 변함없으신 나의 선한 목자가 되심을 굳게 믿고 감사하는 믿음으로 추수감사절을 맞이하기를 진심으로 축원하노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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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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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탐내지 말라
-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인간 가치를 규명하며 그들 신앙의 척도를 삼는다. 열 번째 계명이 “탐내지 말라”는 계명이다. 탐심은 에덴동산에서 비롯된 인류최초의 범죄라고도 할 수 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보았을 때 “매우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웠다” 고 했다. 그 때부터 시작하여 인류역사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채우기 위한 탐심으로 이어져왔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비극을 창출해왔다. 예수님은 탐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가르치셨다. 특히 시편에는 탐욕으로 향하지 않도록 기도하는 부분이 많으며(시편139:16) 잠언서는 탐욕을 멀리하는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잠언28:16) 이사야선지자도 탐욕의 무리들을 보면서 개들이라고 질타하고 있다.(이사야56:11)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가 경쟁과 야망을 미덕으로 삼고 이것 없이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탐욕에서 오는 부작용이 너무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철저히 다스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성서의 가르침이다. 오늘 우리 사회는 위기를 느낄 만큼 사회전반에 걸쳐 홍역을 앓고 있다. 우리는 이 무서운 부작용을 낳는 탐심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나친 탐심이 많을수록 감사는 적어지고 탐심이 적을수록 감사의 지수는 올라간다. 유대인들은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대답을 격언으로 남겼다. "이 세상에서 현명하게 살고 싶습니까? 모든 사람에게 항상 배우는 사람이 되십시오.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게 사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십시오." 추수감사의 계절에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기억하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감사하면 탐심은 사라질 것입니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를 품고 사는 사람이고 감사는 모든 것을 이기는 힘이 있다. 슈바이쳐는 어린시절을 회상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나는 굉장히 많은 분들이 나를 도와주었음을 이제야 알게 되었으며 그분들께 감사해야 할 일들이 많았으나 감사의 표현을 못하고 지나버린 것이 나의 매우 아픈 기억이다" 감사란 잠시도 주저하거나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또한 탐심은 높은 차원의 세계를 보지 못하게 만든다. 땅의 것을 탐하다가 하늘의 영원하고 신령한 것들을 잃어버리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탐심은 수양과 교양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지고의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가능하다.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온 것임을 인정하는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나의 삶을 주께 맡기고 하루하루 자족하며 살아갈 때 우리는 탐심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다./예장 합동한신측 증경총회장·로고스교회 설교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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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탐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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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사랑의 길, 생명의 길로
- 사랑의 길이 생명길이며 천하보다 귀한 것은 사람의 생명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생명이시고 우리의 주인이시기에 믿고 순종하는 자는 복 있는 자다. 창세기 9장 6절에는 하나님은 자기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을 말씀하고 있다. 고린도전서 13장 13절에서는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고 했다. 피조물이면서 모든 만물의 영장인 사람은 생명을 귀히 여기고 사랑하면서 특별히 인간의 생명을 천하보다 귀히 여기며 사랑하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 경시현상이 문제인 것 같다. 세계는 열대성 기후변화로 인한 태풍과 대형지진, 홍수 열대아등의 기후변화와 러시아와 우쿠라이나 전쟁, 중동 전쟁등 세계가 사랑과 화해와 평화를 위한 곳이 아니라 전쟁과 죽음의 땅이 되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생명길은 하나님이 주신 생명 길임을 믿게 된다. 세계가 싸우고 우리가 싸우는 것은 사랑의 길도 생명 길도 아닌 사탄의 길 멸망의 길이다. 현대사회의 큰 문제는 분쟁과 살인, 사람의 생명 경시현상이 문제이다. 인간생명의 가치가 왜 이렇게 빈부차이에 따라, 학벌에 따라, 인종에 따라,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는가. 하나님의 창조하신 하나밖에 없는 가장 귀한 선물이 인간의 생명인데 이 생명을 경시하는 현상 때문에 잔혹한 세상이 되고 말았다. 지금 가장 시금한 문제는 인간 생명의 가치를 회복시키는 사랑의 하나님을 믿는 기독인들이 먼저 인간생명의 가치관을 회복시키는 ‘인간생명 사랑운동과 용서와 화해의 복음운동’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서로 사랑하므로 모든 중요한 운동이 복음으로 생명을 살리는 용서와 사랑운동이 중심이 되어야 하겠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은 이 땅에서 영원히 사라지고 하나님 형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살리는 운동원이 되게 하여야 하겠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시고 나서 만물을 지배하고 다스리도록 복을 주셨다. 그런데 살인범이라고 인간의 법으로 처형하면 또 하나의 관제 살인죄이다. 이제 세계는 사랑과 용서가 중심이 되고 교화가 중심이 되어 선진국은 사형제도는 거의 사라져 가고 있고 중국, 러시아 등과 공산국가와 미개발국가들 중에 사형제도가 남아있다. 죄는 미워해도 사람의 생명은 사랑과 용서로서 살리는 것이 예수님의 뜻임을 어릴 때부터 교회에서 철저히 교육해야 하겠다. 사랑의 길, 생명의 길이 주님의 길이요 영생의 길이다. 서울구치소 교정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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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사랑의 길, 생명의 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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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까치밥을 남기는 여유
- 박종만목사 장편소설 <대지>로 1938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펄 벅' 여사의 한국 사랑은 남달랐습니다. 그녀는 선교 활동을 했던 부모님을 따라 약 40년을 중국에서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가슴 깊이 사랑한 서양인이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 <살아 있는 갈대>에서 한국을 이렇게 예찬했습니다. “한국은 고상한 민족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다. 또 내가 가장 사랑한 나라는 미국이며, 다음으로 사랑한 나라는 한국이다”는 유언을 남길 정도였습니다. 여사가 이렇게 한국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된 계기는 1960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감동적인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편리함과 합리성을 따지지 않고 소와 함께 짐을 나누어지고 가는 농부의 모습에 감탄하며 남긴 여사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한국에서의 일정을 보내던 중 일행과 함께 해가 뉘엿뉘엿 지는 경주의 한적한 시골길을 지나가다 희한한 장면 앞에 발걸음이 멈춰졌습니다. 눈앞에 펼쳐진 장면은 한 농부가 소달구지에 짚단을 조금 싣고 가면서 자신도 지게에 짚단을 지고 가는 것입니다. 굳이 따로 짐을 지고 갈것이 아니라 달구지에 싣고 자신도 함께 타고 가면 아주 편할 텐데 왜 저렇게 가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되어 물었습니다. "왜 소달구지에 짐을 싣지 않고 그렇게 힘들게 지고 갑니까?" 그러자 농부가 대답합니다. "에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저도 일을 했지만, 소도 온종일 힘들게 일했으니 짐을 나누어서 지고 가는 것이 맞지요." 여사는 농부의 말에 감동했습니다. '까치밥'에 얽힌 일화 역시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어느 날 따지 않은 감이 나무가지에 달려 있는 것을 본 여사가 근처에 있던 사람에게 묻습니다. "저기 높이 달려 있는 감은 따기 힘들어서 그냥 남긴 건가요?" "아닙니다. 이건 까치밥인데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둔 거지요." 그녀는 그 사람의 말에 너무도 감동하여 탄성을 질렀습니다. 비록 말 못 하는 짐승이라도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나무의 과일을 다 따지 않고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두는 마음, 지극히 작은 생명 하나, 미물의 짐승까지도 배려하는 고상한 민족이 바로 우리 한민족이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봄철이 되어 씨앗을 뿌릴 때도 셋을 뿌렸다 합니다. 하나는 새를 위해 하늘에, 하나는 벌레를 위해,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나와 더불어 모두가 함께 나눠 먹기 위해 땅에 뿌렸습니다. 내가 좀 힘들고 손해 볼지라도 짐을 서로 나눠지고 함께 걷는 것, 짐승이라도 존귀하게 여겼던 농부의 배려심이 각박하게 살아가는 오늘 현대인들에게 강한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사랑의 명약, 그것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의 배려라 할 것입니다. 예향교회 담임/예장 합동한신총회 부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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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까치밥을 남기는 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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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오소서 평화의 왕이시여!
- 성탄절이다. 한 해가 간다. 돌아보니 정말 다사다난했다. 머리속에는 특검 그리고 탄핵이라는 단어만 남아있는 한 해였다. 거기에 마지막으로 비상계엄이란 잊어버렸던 단어가 화려한 마침표를 찍었다. 이이러니하게도 나라가 백성들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이 나라를 걱정해야 하는 한 해였다. 한 평생 살면서 이렇게 가슴 조마조마하게 한 사람의 백성으로 살았던 기억이 많지 않다. 이곳을 저곳을 안을 밖을 두리번거려보아도 모두 스트레스 만땅이다. 그래서 올해는 더욱 더 평화의 왕으로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성탄이 사무치게 기다려 진다. 아무리 힘들고 혼란스러워도 성탄은 온다. 아니 평화의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주님 오시는 그 성탄의 새벽을 마중나가야 한다. 모두 성탄일의 하늘 천사들 처럼 ‘하늘엔 영광, 땅에는 평화’를 외치며 아기 예수님을 마중나가야 한다. 성탄은 평화다. 깨어진 마음, 찢어진 마음, 상처난 만백성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하며 치유하는 평화다. 성탄에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그 고운 손길로 우리 모두의 상처투성이 마음속에 평화의 연고를 발라 치유해 주시기를 기대한다. 성탄은 복음이다. 죽은 자에게는 부활을, 아픈 자에게는 치유를, 갇힌 자에게는 해방을, 가난한 자에게는 부유함을, 낙심한 자에게는 희망을 전하는 복음이다. 진정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그 해방과, 치유와, 소망의 메세지가 복음이 되어 우리 모두에게 가슴시린 축복의 격려가 되어주기를 정말 간절히 기도한다. 나아가서 성탄은 사랑이다. 사랑은 용서와 동의어이며 율법과 반대말이다. 율법이, 정죄가, 감옥이, 소송이, 징계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오직 이해와 용서와 함께 하려는 사랑의 마음만이 서로의 가슴을 어루만지고 상처난 백성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로마의 통치하에 베들레헴 마굿간에 평화의 왕으로 오신 아기 예수님. 오늘 우리나라에 그리고 아파하는 모든 백성의 마음속에, 가난하고 고통 중에 있는 모두의 가슴속에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 한 아름 안고 또 다시 한번 찾아 오시기를 기다리고 기다린다./기독교한국루터회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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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오소서 평화의 왕이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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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
- 성탄절을 맞이하는 대림절로 접어들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뿐인 사랑하는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죄많은 이 땅으로 보내 주신 날이 성탄절이다. 하나님의 옥합인 것이다. 그 옥합은 하나님의 사랑(아가페)이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소중한 옥합이 있다, 그 옥합은 매우 귀한 것이다. 그런데 그 귀한 옥합을 움켜 쥐고만 있으면 자신의 옥합으로만 존재할 뿐이다. 그러나 이 옥합을 잘 깨뜨리면 나뿐 아니라 모든 이에게 전해지는 향기가 되는 것이다. 옥합의 보람이 여기에 있다. 신약 성경 마가복음 14장에 나오는 멋지게 옥합을 깨뜨려 소문난 미담이 있다. 어느 평범한 여인의 이야기이다. 성탄을 맞이하는 우리 모두에게 주는 가르침이라 하겠다. 감동을 주는 얘기다. 그 여인에게는 옥합이 있었다. 그 옥합엔 매우 값진 향유를 담고 있었다. 그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머리에 부은 것이다. 그랬더니 향유 냄새로 온 집안에 가득찬 것이다. 사람들은 이 비싼 향유를 허비한다면서 수군거리며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라고 했지만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를 칭찬하면서 그를 괴롭게 하지 말라고 하였다. 이 여인은 옥합을 잘 깨뜨린 것이다. 성탄의 계절엔 우리의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 향기를 내야만 한다. 옥합에는 값진 것이 들어 있다. 우리들이 저마다 아끼고 소중하게 여기는 보물들인 것이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사랑이라 하겠다. 사랑이 들어있는 저마다의 옥합인 것이다. 옥합을 깨뜨려 주님의 머리에 부은 이 여인은 진심으로 예수님을 사랑한 분이다. 사랑하기 때문에 그렇게 소중한 옥합을 깨뜨릴 수 있었던 것이다. 사랑을 가진 사람이 그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대림절 기간 성탄의 계절에 우리의 옥합 깨뜨림은 사랑의 실천에 있는 것이다. 사랑은 추상적이거나 이론이 아니라 행함의 실천이라고 본다. 이 여인은 옥합을 깨뜨림으로 향유 냄새가 온 집안에 가득찼다고 하였다. 이번 성탄 계절에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저마다의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이야 말로 우리의 이웃들에게 좋은 향유 냄새인 그리스도의 향기가 넘쳐날 것이다. 지금 우리들이 사는 곳곳엔 악취가 나고 있음도 부인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이번 성탄의 계절엔 좋은 예수의 향기로 넘쳐났으면 좋겠다./예장통합측 증경총회장·경천교회 원로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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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옥합을 깨뜨리는 사랑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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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시편 23편은 다윗이 쓴 시편 중에 대표적인 시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 1절에 「내게는 부족한 것이 없으리로다」는 말씀만 생각하면 다윗은 이 땅을 살아오면서 고난도 위기도 문제도 없는 행운아로 인생을 살아온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 모두 다윗의 삶을 잘 알고 있다. 다윗은 모든 형제 중에서 막내로 태어나 무시도 받았고 형들을 만나러 전쟁터에 갔다가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모독하는 골리앗을 보고 어린 다윗이지만 일대일로 나서서 그를 쓰러뜨리고 승리하였지만 그 후 사울왕의 시기로 다윗은 죽음의 위협을 수없이 맞이하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이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중 수없는 블레셋과의 전쟁을 치루었으며 다윗도 인간이기에 우리야의 아내를 범하는 큰 죄를 짓고 나단 선지자의 책망을 받은 후 어린아이처럼 하나님께 울부짖으며 참회하는 오점도 있었다. 다윗은 한마디로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왔기에 본문 4절에서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녔노라」고 고백하고 있지 않는가. 그렇지만 다윗은 본문에서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시니 나는 부족함이 없는 인생으로 살아왔다」고 고백하고 있다. 매년 11월에는 모든 교회와 성도들이 추수감사절을 지키며 감사의 신앙으로 감사절을 지키고 있다. 우리도 다윗처럼 시편 23편을 더욱 깊이 묵상하면서 감사절을 지켜야 한다. 다윗은 인생의 우여곡절 속에서도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셔서 수없는 위기 속에서도 자신을 지켜주시고 인도하시고 보호해 주셨기에 내게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하며 감사하였다. 다윗을 선한 목자로 지켜주신 하나님이 바로 나의 하나님이심을 우리도 믿고 고백해야 한다. 우리의 얼굴이 모두 다른 것처럼 우리의 삶도 모두 다를 수 있으나 분명한 사실은 다윗이 하나님을 나의 목자이심을 고백한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이 나의 목자가 되셔서 지금까지 나를 지키시고 인도하시고 함께하심을 믿으며 각자의 시편23편을 금년 추수감사절에 나의 신앙으로 고백하면서 감사절을 맞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우리 하나님은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까지도 변함없으신 나의 선한 목자가 되심을 굳게 믿고 감사하는 믿음으로 추수감사절을 맞이하기를 진심으로 축원하노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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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탐내지 말라
-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인간 가치를 규명하며 그들 신앙의 척도를 삼는다. 열 번째 계명이 “탐내지 말라”는 계명이다. 탐심은 에덴동산에서 비롯된 인류최초의 범죄라고도 할 수 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보았을 때 “매우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웠다” 고 했다. 그 때부터 시작하여 인류역사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채우기 위한 탐심으로 이어져왔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비극을 창출해왔다. 예수님은 탐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가르치셨다. 특히 시편에는 탐욕으로 향하지 않도록 기도하는 부분이 많으며(시편139:16) 잠언서는 탐욕을 멀리하는 자는 장수한다고 했고(잠언28:16) 이사야선지자도 탐욕의 무리들을 보면서 개들이라고 질타하고 있다.(이사야56:11)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가 경쟁과 야망을 미덕으로 삼고 이것 없이는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탐욕에서 오는 부작용이 너무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철저히 다스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성서의 가르침이다. 오늘 우리 사회는 위기를 느낄 만큼 사회전반에 걸쳐 홍역을 앓고 있다. 우리는 이 무서운 부작용을 낳는 탐심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나친 탐심이 많을수록 감사는 적어지고 탐심이 적을수록 감사의 지수는 올라간다. 유대인들은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대답을 격언으로 남겼다. "이 세상에서 현명하게 살고 싶습니까? 모든 사람에게 항상 배우는 사람이 되십시오.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게 사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십시오." 추수감사의 계절에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기억하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감사하면 탐심은 사라질 것입니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를 품고 사는 사람이고 감사는 모든 것을 이기는 힘이 있다. 슈바이쳐는 어린시절을 회상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나는 굉장히 많은 분들이 나를 도와주었음을 이제야 알게 되었으며 그분들께 감사해야 할 일들이 많았으나 감사의 표현을 못하고 지나버린 것이 나의 매우 아픈 기억이다" 감사란 잠시도 주저하거나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또한 탐심은 높은 차원의 세계를 보지 못하게 만든다. 땅의 것을 탐하다가 하늘의 영원하고 신령한 것들을 잃어버리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탐심은 수양과 교양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지고의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가능하다.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온 것임을 인정하는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나의 삶을 주께 맡기고 하루하루 자족하며 살아갈 때 우리는 탐심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다./예장 합동한신측 증경총회장·로고스교회 설교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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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실천] 사랑의 길, 생명의 길로
- 사랑의 길이 생명길이며 천하보다 귀한 것은 사람의 생명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생명이시고 우리의 주인이시기에 믿고 순종하는 자는 복 있는 자다. 창세기 9장 6절에는 하나님은 자기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을 말씀하고 있다. 고린도전서 13장 13절에서는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고 했다. 피조물이면서 모든 만물의 영장인 사람은 생명을 귀히 여기고 사랑하면서 특별히 인간의 생명을 천하보다 귀히 여기며 사랑하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사람의 생명 경시현상이 문제인 것 같다. 세계는 열대성 기후변화로 인한 태풍과 대형지진, 홍수 열대아등의 기후변화와 러시아와 우쿠라이나 전쟁, 중동 전쟁등 세계가 사랑과 화해와 평화를 위한 곳이 아니라 전쟁과 죽음의 땅이 되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생명길은 하나님이 주신 생명 길임을 믿게 된다. 세계가 싸우고 우리가 싸우는 것은 사랑의 길도 생명 길도 아닌 사탄의 길 멸망의 길이다. 현대사회의 큰 문제는 분쟁과 살인, 사람의 생명 경시현상이 문제이다. 인간생명의 가치가 왜 이렇게 빈부차이에 따라, 학벌에 따라, 인종에 따라,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는가. 하나님의 창조하신 하나밖에 없는 가장 귀한 선물이 인간의 생명인데 이 생명을 경시하는 현상 때문에 잔혹한 세상이 되고 말았다. 지금 가장 시금한 문제는 인간 생명의 가치를 회복시키는 사랑의 하나님을 믿는 기독인들이 먼저 인간생명의 가치관을 회복시키는 ‘인간생명 사랑운동과 용서와 화해의 복음운동’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서로 사랑하므로 모든 중요한 운동이 복음으로 생명을 살리는 용서와 사랑운동이 중심이 되어야 하겠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은 이 땅에서 영원히 사라지고 하나님 형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살리는 운동원이 되게 하여야 하겠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시고 나서 만물을 지배하고 다스리도록 복을 주셨다. 그런데 살인범이라고 인간의 법으로 처형하면 또 하나의 관제 살인죄이다. 이제 세계는 사랑과 용서가 중심이 되고 교화가 중심이 되어 선진국은 사형제도는 거의 사라져 가고 있고 중국, 러시아 등과 공산국가와 미개발국가들 중에 사형제도가 남아있다. 죄는 미워해도 사람의 생명은 사랑과 용서로서 살리는 것이 예수님의 뜻임을 어릴 때부터 교회에서 철저히 교육해야 하겠다. 사랑의 길, 생명의 길이 주님의 길이요 영생의 길이다. 서울구치소 교정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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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충성과 의리
- 충성과 의리는 고귀한 가치이다. 하지만 그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고귀한 것이 되기도 하고 그 반대가 되기도 한다. 조폭세계에서 보스에 대한 맹목적 충성과 의리는 귀한 가치가 될 수 없다. 미국에서 케네디와 존슨 대통령 시절 경제 브레인으로 활약했던 갈브레이드라는 교수가 있다. <우리 시대의 삶>이란 책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 나온다고 한다. 어느 날 몹시 피곤한 갈브레이드 교수가 어떤 전화가 와도 깨우지 말라고 가정부에게 당부하고 잠을 청했다. 그런데 마침 그 시간에 존슨 대통령에게서 전화가 왔다. 급한 용무라 대통령이 직접 갈브레이드 교수에게 다이얼을 돌린 모양이다. 가정부가 대통령의 전화를 받자, 대통령은 “나, 존슨 대통령입니다. 갈브레이드 교수와 급히 상의할 일이 있으니 좀 바꿔 주시오” 그러나 갈브레이드 교수의 가정부 에밀리아 글로리아 존슨은 “각하, 죄송하지만 지금은 바꿔드릴 수가 없습니다. 한 두 시간 후에 다시 연락을 주십시오”하고 단호하게 거절했다. 결국 대통령은 통화하지 못했다. 나중에 이 사실을 안 갈브레이드 교수가 가정부에게 “각하께서 비서도 통하지 않고 직접 전화를 하셨는데 안 바꿔주면 어떻게 하오?” 그녀의 대답이다. “전 대통령의 가정부가 아니라 갈브레이드 씨의 가정부입니다. 설사 대통령보다 더한 분이 전화를 했을지라도 곤하게 주무시는 주인 어른을 깨울 수는 없습니다” 이 이야기를 전해들은 존슨 대통령은 그 가정부를 자신에게 보내달라고 갈브레이드 교수에게 말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공직자 그리고 여야를 가릴 것 없는 모든 국회의원, 그리고 권한을 가지고 행사하는 모든 리더그룹들. 이 모든 이들의 충성의 대상은 누구일까? 대통령? 자기 소속당의 대표? 결코 아닐 것이다. 그들의 충성의 대상은 어떤 개인이나 직위가 아니다. 오직 국민이요 백성전체이다. 그렇다면 우리 신앙세계안에서는 어떤가? 요즈음 교회가 대형화 할수록 최고 목회자는 휘하의 부목회자나 교인들에게 거의 절대적 충성의 대상이 되는 예도 볼 수 있다. 아니다. 신앙인의 충성과 의리의 대상은 사람이 아니다. 교권이 아니다. 명예가 아니다. 오지 하나님 한 분 뿐이시다. 지금 나는 엉뚱한 존재를 나의 충성과 의리의 대상으로 삼고 있지는 않는가? 한 번 자문해 볼 일이다. /기독교한국루터회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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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피니언
- 사랑의 실천(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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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충성과 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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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진목사의 [사랑의실천]
- 정성진 목사 사랑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이다. 신구약 성경에 사랑이라는 단어가 517회 나오는데 대부분 동사형으로 쓰이고 있음을 보아 알 수 있다. 사랑은 이론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할 때 성립된다. 세상에서 사랑을 주고 받는 Give and Take라고 정의하지만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끝없이 주는 것이다. 그 까닭은 하늘을 두루마리 삼고 바다를 먹물 삼아도 다 기록할 수 없는 놀랍고도 큰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요일4:11) 구약성경에서 사회적 약자를 사랑의 대상자로 지목하고 있다. 그 대상자가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라고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고대 사회에서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는 생활의 대책이 없는 사람들이었다. 사회복지제도가 없던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직접 약자 보호와 관여하신 것이다. 시68:5에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시146:9에 ‘여호와께서 객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붙드시며’ 그러시면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사1:17)고 명령하신다. ‘신원하라’는 뜻은 ‘가슴에 맺힌 원한을 풀어주어라’는 뜻이다. 예수님께서 마19:19에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말씀하시므로 구약의 약자보호의 지경을 모든 이웃으로 확대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실천해야 할 의무요 강령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주변을 돌아보아 나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찾는 예수님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선진국의 대열에 선 우리나라이지만 여전히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다문화 가정)은 우리 곁에 존재한다. 반드시 사랑의 실천 대상을 찾아 사랑의 손을 내어밀고 그들의 손을 잡아 일으켜 주어야 한다. 그 방법이 물질이든, 정서적이든, 영적이든 어느 것이든지 하나님의 사랑을 대행하는 일이 될 것이다. 본인은 은퇴 후 크로스로드 선교회를 세우고 미자립교회 목사님들의 자립을 돕는 「랍비직업개발원」을 세우고 ‘에어컨 설치’, ‘승강기 안전 관리기사’, ‘전기 안전 관리기사’, ‘제과제빵 기술’ 등을 가르쳐 자립을 돕고 있다. 또한 「비빌언덕」을 통해 19세가 되어 보육원을 나온 ‘자립준비청년’ 36명과 ‘탈북이주청년’ 9명의 자립을 위해 상담과 취업, 그리고 물질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런 사랑이 구체적으로 한국교회와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삶속에서 실천된다면 세상은 살만한 아름다운 사회로 변할 것이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나라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거룩한빛광성교회 은퇴목사, (사)크로스로드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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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진목사의 [사랑의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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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추석 명절을 감사와 섬김으로
- 우리의 고유 명절인 한가위 추석을 맞는다. 추석은 한국의 추수감사절로 생각해도 된다. 햇 곡식의 결실로 송편을 빚고 조상들에게 감사의 예절을 온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명절이 우리의 추석 명절이다. 그래서 서울의 어느 교회에서는 추석 명절에 맞추어 추수감사절 예배로 드리는 교회도 있다. 이번 추석 명절을 감사와 섬김으로 교회마다 가족들뿐만 아니라 이웃들과 함께 사랑의 실천을 한다면 그 얼마나 뜻있는 명절이 되지 않을까 싶다. 추석 명절이 하늘의 밝은 달을 바라보며 옛날부터 온 동네 이웃들과 함께 두둥실 춤을 추며 민속놀이로 기뻐했던 우리의 전통관습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자랑스러운 우리 민족의 전통이다. 우리의 신앙이 그러하다고 본다. 신앙의 꽃은 감사이다. 예배도 감사로 드리고 기도도 감사로 드림이 합당하다고 하겠다. 추석 명절이 모든 곡식의 첫 열매로 감사제를 드림과 같이 우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감사하는 신앙이 합당한 믿음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제 우리의 감사하는 신앙을 추석 명절을 맞이하면서 우리들 끼리만 감사할 게 아니라 소외받고 있는 이웃을 찾아 사랑의 실천을 직접 함께 한다면 이번 추석 명절은 진정 뜻있고 보람된 우리의 모습이 되리라 확신한다. 누구보다 하나님이 기뻐하실 것이고 섬김을 받는 우리의 이웃이 얼마나 즐거울까 상상만 해도 흐뭇한 섬김이 될 것이다. 교회마다 이런 섬김은 작고 크고를 막론하고 음식을 함께 나누고 교회 안의 각급 기관들이 몸으로 함께 즐긴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축제가 되리라고 본다. 이런 봉사는 규모가 작은 교회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섬김은 섬기는 자도 기쁨이고 섬김을 받는 사람들 역시 피부로 느끼는 감사요 기쁨이 될 것이다. 금년은 무더위도 그 어느해보다 심했었고 우리의 살림살이 역시 넉넉하지 못해서 그늘진 삶을 사는 우리의 이웃들이 우리 주변엔 많이 있음을 본다. 음식을 함께 나누고 직접 몸으로 섬기는 좋은 기회가 이번 추석 명절이다. 감사는 신앙의 꽃이라고 서두에서 밝혔다. 추석 명절 한가위는 감사의 명절이다. 그렇다면 꽃은 향기로 나비와 벌떼들을 불러 모으듯이 결국 열매로 연결시키는 축복이 온다. 감사를 실천하면 신앙의 열매 역시 이번 추석에 주렁 주렁 열리는 축복이 교회마다 찾아 올 것이다./예장 통합측 증경총회장·경천교회 원로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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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 추석 명절을 감사와 섬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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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오늘을 위한 기도
- 9월이다. 나이가 들수록 시간에 가속도가 붙는다. 날마다 똑같은 오늘을 사는데, 시간은 내일로 날아간다는 느낌이 든다. 시간에 대한 강박은 지금을 붙잡아 두지 못하는 아쉬움 때문일 것이다. 철학자 한병철은 묻고 또 대답한다. “시간은 왜 그토록 빨리, 허망하게 지나가 버리는 것일까? 바쁘게 살았음에도 어째서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일까?” 모모한 철학자의 말보다 더 실감나는 명언이 있다. 지하철 화장실에 붙어 있는 “오늘은 내 생애의 남은 날 가운데 가장 첫 날이다”는 대중의 입말에 오르내리는 경구가 아닐 수 없다. 모든 사람에게 지금을 붙잡아 두는 일은 큰 관심사이다. 시간만큼 좋은 선물은 없다는 것을 나이가 들어서야 비로소 실감하는 중이다. 여기에서 시간은 하루 안에 갇힌 24시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지금이 과거의 연장선 위에 있듯이, 내 미래 역시 시간의 연속선에 위치한다. 따라서 오늘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묻는 일은 내 과거를 바탕으로 하며, 내 미래를 향하고 있다. 현재란 과거가 차곡차곡 쌓여 온 것이고, 오늘을 축적하면서 그 결과가 내일이 된다. 그러니 오늘과 무관한 시간은 없는 셈이다.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에 ‘오늘의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기도’(마태복음 6장 11절)가 포함된다. 하루하루 양식을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의 도움과 자비에 의지하도록 이끌어 준다. 비록 일상을 살아가는 하루지만, 성경의 ‘오늘’은 분명한 시간적 의미를 지닌다. “성서에 오늘이라고 한 말은 우리에게도 해당하는 말이니, 날마다 서로 격려하십시오”(히브리서 13장 13절). 장차 내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게 되는 날은 막연히 미래의 어느 날이 아니라, 바로 ‘오늘’일 것이다. 인생의 길이는 ‘생일부터 오늘까지’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모든 오늘마다 부르심을 받는 그 날처럼 감지덕지 감사함으로 살 일이다. 그러니 날마다 오늘을 제대로 살아야 한다. 수 많은 날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날은 바로 ‘오늘’이다. 매일 맞이하는 오늘은 낭비해도 좋은 수 많은 날들 중 하루가 아니라, 바로 ‘모든 날 중의 날’로서의 오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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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실천]오늘을 위한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