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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실천 -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감사!
      “한국 교회가 위기 속에 있다”는 인식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한국 사회에 팽배해 있다. 단순히 성도수의 감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 영향력을 입히는 본질적 모습이 퇴색되어 가고 있음에 심각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런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한국 교회가 나아갈 길을 데살로니가교회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데살로니가 공동체는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자”라는 영적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거기에 걸맞는 삶의 열매를 사실적으로 맺었다.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감사”의 열매였다.   바울은 먼저 믿음의 역사를 언급한다. 여기서 역사는 history가 아니라 work다. 우리의 믿음은 추상적 믿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믿음에는 반드시 역사가 나타나야 한다. 열매가 맺혀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M. Luther)는 믿음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타오르는 불꽃에서 열과 빛을 분리할 수 없듯 신앙생활에서 믿음과 행함은 분리할 수 없다.” 구원은 절대 우리의 행함과 상관이 없지만, 구원받은 이후의 삶은 행함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   둘째로 사도 바울은 사랑의 수고가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여기서 ‘수고’는 헬라어로 ‘코포스’라고 하는데 “어떤 일을 행할 때에 필요한 엄청난 수고”를 뜻한다. 마치 아기를 낳을 때 산모가 진통을 겪는 것과 같은 수고가 뒤따른다는 것이다.    희생과 헌신 없이는 아가페 사랑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이 단어는 “계속해서 경주하는 노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랑의 수고는 한 번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이 바탕을 이루고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택함받은 자가 맺어야 할 열매는 소망의 인내다. 여기에서 소망은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이다. 주의 날을 기다리는 소망이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역경 가운데서 우리가 인내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 소망을 두는 사람은 결코 좌절하거나 낙망하지 않는다. 어떤 환경 속에서도 영생의 소망을 가진 자는 감사의 자리로 나아가게 되어 있다. 한국 교회가 이처럼 데살로니가교회가 보여준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라는 열매가 풍성히 맺혀지는 감사의 복음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예원교회 담임, 예장 개혁측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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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5-15
  • [사랑의 실천]적자 인생
      성경은 나누라 주라 도우라 함께 하라고 권면하신다. 특히 율법서에는 많은 계명들이 있다. 그 모든 계명들의 주어는 내가 아닌 너이다. 그래서 모든 계명의 정신은 너를 사랑하고 너를 돕고 함께 하고 나누라고 강조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곧 나에게 하는 것(마25:40)이라고 강조하신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는 그런 경우를 비유로 주신 말씀일 것이다. 광야를 지나가던 사람이 강도를 만나 거반 죽게 되었다. 그때 그곳에 제사장이 지나갔고 레위인도 지나갔다. 그들은 그 위기의 사람을 목격하고도 그냥 가 버렸다. 자칫 잠시 머물다가는 자신도 그런 봉변을 당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들은 그렇게 그냥 지나가면 안 되는 사람들이라는 자책도 있었지만 그들은 그냥 지나가 버렸다.    그런데 그 다음에 그 곁을 지나간 사람은 사마리아인이었다. 사마리아인은 그 상황을 목격하고 주저하지 않고 죽어가는 사람을 돕고 보살피고 협력해서 살려낸다. 그 사마리아인은 그 시대 제사장들이나 레위인들로부터 경멸과 무시를 당해온 사람이다. 그 비유의 의도는 그 시대 양심과 영적 타락상을 고발하기 위한 비유였다. 그리고 주님은 강도만난 사람의 이웃은 누구인가 하고 진지하게 물으신다. 그 곁을 지나간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가 그것도 문제지만 누가 그 사람을 도와준 진정한 이웃인가를 강조하신다.    오늘 이 시대를 보면 강도만난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들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모두 우리 주변 가까운 곁에 있다. 엊그제 산불로 온 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었다. 일찍이 없던 규모의 산불이었다. 그 산불로 졸지에 집과 터전을 모두 잃어버린 수많은 이재민들이 발생하였다.    얼마나 망연자실할까. 어느 순간 갑자기 상상도 하지 못한 불길이 내 집을 삼켰고 내 터전을 불태워버렸다.   그 사람들이 오늘 강도만난 사람들이다. 그들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대수롭지 않게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수 있다. 그런데 그들에게 지금 가장 절실한 것은 무엇이겠는가. 아마 사마리아인의 관심일 것이다. 사마리아인의 손길, 배려, 격려, 돌봄일 것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적자인생들이다. 이같은 강도만난 사람들을 헤아리고 관심쏟다 보면 쌓아놓고 무관심으로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과 주머니와 중보기도 곳간이 적자를 면할 날이 없게 된다. 우리로 하여금 적자인생으로 살아가도록 격려와 은혜를 아끼지 않으시는 우리 주님이 곁에 계시기에 우리는 매일의 삶이 행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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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4-18
  • [사랑의실천] 사순절 문화적 금식 및 절제 실천하자.
      사순절은 우리의 죄를 위해 대신 십자가 고난을 받으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자신의 죄를 애통하고 회개하면서 하나님의 사죄의 은총을 간절히 구함으로 신자로서 합당한 삶을 살기에 필요한 영적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가지는 기간이다. 40일간은 특별히 그동안 죄의식을 가지면서도 해결하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지나쳐 온 죄나 은밀하게 행한 죄를 회개하며 새사람의 삶을 살기를 다짐하는 기간이다.    더 근본적으로는 자신 안에 있는 어찌할 수 없는 죄성을 슬퍼함으로 옛사람(죄성)을 벗어 버리고 새사람(의의 본성)의 옷으로 갈아 입는 성화의 삶을 훈련하는 기간이다(엡 4:22-24). 오늘날 우리나라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관련 국론이 분열하여 찬성과 반대 국민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이 가운데 자신의 입장만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입장을 정죄하고 비판하는 자기중심 태도가 자리잡고 있다. 나라의 혼란 속에서 우리들이 자기의 입장을 표명하되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며, 헌법 기관의 심판을 기다리며, 이 기관의 이념에 따르지 않고 법과 양심에 따르도록 기도해야 하겠다.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의 죄와 잘못을 하나님 앞에서 깊이 회개하며 중보 기도하는 길로 나아갔으면 한다.   대한민국이 역사 이래 오늘 시대만큼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선 나라가 되었던 적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민은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기보다는 우리나라를 헬조선(hell朝鮮)이라고 부르면서 세계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회가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오늘 시대만큼 탐욕과 과소비 향락이 만연한 시대도 찾기 어렵다.    기독교인들은 세계 최빈국 중 하나였던 대한민국이 오늘의 대한민국이 되기까지에는 기독교와 신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생각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과 더불어 오늘날 대한민국에 만연한 국가적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도 교회의 책임의식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순절 기간동안 기독교인들은 금식과 특별새벽기도 등 영적인 절제와 청빈의 삶을 실천하자.    그러나 거기에 더해 음식과 의복 그리고 생활방식 등에서도 비싸고 화려한 것들을 피하는 등 육적인 절제와 청빈의 삶도 실천하도록 노력하자. 이를 위하여 육체적 쾌락과 만족을 구하는 오락이나 유흥 향락을 피하고 문화적 금식을 함으로 영적 육적 경건의 훈련을 했으면 한다. 탐욕, 과소비, 향락을 멀리하고 물질적 금식 뿐 아니라 문화적 금식을 실천하자. 가난한 이웃, 소외계층, 외국인, 탈북민을 돌아보아 구제에 힘쓰자.   사순절 기간 동안 교회와 신자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낮아지심의 의미를 기억함으로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들을 돌아보아 그들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도록 노력했으면 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실직자 가족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 고아, 독거 노인, 가출 청소년, 청소년 가장, 노숙자, 쪽방촌 등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자.    그리고 외국인 노동자와 이주민, 탈북민 등 이러한 사회적 약자들과 소외계층에 있는 사람들 또는 이들을 지원하는 단체들을 찾아 사랑의 나눔과 구제를 실천하자. 우리의 북한 동포들 그리고 우크라이나와 중동 가자지역에서 고통당하는 이재민들을 위하여 기도하며 전쟁과 살육과 재난 속에서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우리의 작은 것들을 함께 나누며 살아가도록 힘썼으면 한다.    / 기독교학술원, 샬롬나비대표, 숭실대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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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4-08
  • [사랑의실천]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빛이 있는데 하나는 하나님이 만드신 태양 등 자연계의 빛이 있고, 또 하나는 피조 되지 않은 빛이 있는데 그 빛은 태초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빛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비추시는 빛이다. 한편 사람도 하나님이 지으신 아담과 그의 후손인 인간들이 있으며, 또한 하나님께로부터 지음 받지 않은 사람이 있는데 그는 하나님이시면서 성육신하신 인간 예수이시다. 만약에 하나님 자신이 성육신하지 않고 성부 하나님 본체 그대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다면, 하나님 자신은 형이상학적 존재로서 고통을 체휼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께 감사하거나 경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이시며 인간이신 예수님은 인류를 죄와 파멸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물과 피를 쏟으며 육체적 고통, 정신적, 영적 고뇌를 당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께 감사하며 경배를 드리는 것이다.    독일의 신학자 몰트만은 절망과 희망의 교차점이 곧 십자가라고 하였다. 바울도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고 하였다. 성 프란시스는 십자가의 사랑을 깨달은 뒤, “오! 주님 제가 죽기 전 저로 하여금 저의 육체와 영혼이 십자가의 고통을 체험하게 하시고, 또한 예수님께서 우리 죄인을 사랑하신 뜨거운 사랑을 저의 마음속에 간직하게 하옵소서.” 라고 기도하였다. 주안에서 믿음으로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2천 년 전에 십자가에서 흘리신 주님의 뜨거운 피가 지금 우리의 가슴에 떨어지고 있으며 그 피가 마음속에서 회개와 사역의 동력으로 역사하고 있다.    공생애를 마감하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일곱 마디 말씀은 마치 그의 공생애 초에 산상에서 선포하셨던 팔복에 대한 결론과도 같이 진귀한 교훈을 남기셨다. 그중에 마지막 운명하시기 전에 “다 이루었다”(요19:30)고 하신 말씀은 인류 구속의 위대한 과업을 완수하였다는 승리의 외침이었다. 이는 하나님의 뜻을 이룬 개선의 부르짖음이요, 사탄의 왕국을 정복한 승리의 함성이었다. 십자가와 부활은 복음의 핵심이며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희생의 제물이 되신 예수님은 이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해서 만민이 구원 받기를 원하신다. /예장합동선목측 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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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3-25
  • [칼럼] 성도는 예수파입니다
      미국에서 목회할 때 어느 식당에 갔다가 서로 마음이 상하여 헤어지는 어르신들을 보았습니다. 시국에 관한 견해 차이로 심히 다툰 후 다시는 만나지 않겠다고 욕설을 퍼붓고 나간 것입니다, 내가 보기에는 한국 정치가 달라진다고 미국에 사는 두 분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을 것 같은 데, 친구 사이를 가를 만큼 심각하게 다투는 것이 웃지 못할 일이었습니다. 두 어르신이 다툰 내용은 어느 정치적 사건을 두고 “좌파”가 옳다, “우파”가 옳다 하는 문제였습니다. 각각 나름대로 일리가 있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의 최대 피해자는 정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일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우파는 인간에게 <자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좌파는 <평등>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편의상 구별하여 지칭하는 말이었습니다. 그러나 우파든 좌파든 그 본질과 목적은 국민의 살림살이를 풍성하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어떤 이데올로기든 인간에게 생명을 풍성하게 가져다 주지 못하는 것은 우상이기 때문입니다. 우상은 인간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의 생명을 제물로 삼는 것입니다. 역사상 독재자들은 이데올로기를 앞세워 국민들을 분열시키는 것을 통치의 수단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현명한 치세가들은 이데올로기보다 국민들의 살림살이를 풍성하게 하며, 화평하고 하나 되게 하려고 열중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식탁에 올라오는 파김치보다 못한 것이 파벌논쟁입니다. 양파나 한파는 몸에 좋은 것이지만, 우파나 좌파는 허구한 이데올로기일 뿐입니다. 이런 허구적인 논쟁에 휩쓸려 국론을 분열하고, 살림살이를 어렵게 하고, 우정을 망가뜨리는 일이야말로 어리석은 일일 것입니다. 엣날 덕망￁있는 선비들은 ‘야(野:민간)’에 있을 때는 ‘조(朝:조정)’를 근심하고, ‘조’에 있을 때는 ‘야’의 소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늘 조야(朝野)가 협력하여 국사를 잘 다스리므로 백성들에게 태평성세를 살게 했습니다. 요즘처럼 조는 야를 정복의 대상으로, 야는 조를 타도의 대상보고 으르렁거리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5:9) 그러므로 기왕에 파에 속하려면 예수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얼마전 예장 고신교단 총회장님과 만났습니다. 고신 총회장님께서 저를 환영해 주시며 보수와 진보를 초월하는 우리 예수파들이 연합하여 선교140주년을 맞은 한국교회와 일치와 협력을 위해 기도하자고 제안하셨습니다. 저도 오늘날 양극화가 심화되어 국민들의 탄식이 깊은 한국사회와 교회에 ‘희망의 신호’라고 동의했습니다. “막힌 담을 헐고 하나되게 하시는 예수님”(엡2:14)을 본받은 고신 총회장님과 함께 “성령의 하나되게 하심을 힘써 지켜 나가는”(엡4:3) 예수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한국교회 성도님은 모두 예수파입니다.                                                                                                   /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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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3-12
  • [사랑의 실천] 포청천이 그립다
       사람이 사는 세상에는 언제나 선과 악이 공존하였다.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 그런데 그 처벌이 공명정대하지 못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 법이 무너지면 정의가 설 자리는 없어지고, 의인들이 고통을 받으면 악인들이 활개를 치게 된다. 나라는 망조가 들게 되고, 백성들은 지옥 같은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의로운 지도자를 원하고 권력이 법의 독립성을 보장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언제나 실망스러움의 연속이었다. 사법권은 언제나 무소불위의 권력을 잡은 자의 눈치를 보고 살았고, 이해할 수 없는 판결과 흑백이 바뀐 법 집행에 눈물 흘리는 민초들의 한 맺힌 역사가 오늘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인기 드라마로 잘 알려진 중국의 명판관 포청천을 오늘 그리워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포청천은 권력자 앞에 교만하지 않으면서도 법을 집행함에 있어서는 대쪽 같은 공정함으로 일관하였기에 그와 같은 판관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포청천의 이러한 공명정대함은 그가 법 집행을 바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우선 최고 권력자인 황제가 그의 법관으로서의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었다. 황제의 측근이나 친인척에 대한 형벌이 가해질 때도 황제는 법의 독립성에 제동을 걸지 않았다.    또한, 팔왕야와 왕승상은 정의로운 판결을 하다가 위험에 처한 포청천을 변호하여 끝까지 올바른 법 집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었다. 그런가 하면 공손 선생은 지혜로 도왔고, 전조는 무예로 신변을 보호하였다. 즉 포청천이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정의로운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황제와 팔왕야와 왕승상의 역할과 거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오늘 한국 사회에 포청천이 온다면 정의로운 법 집행에 성공할 수 있을까? 한국교회에는 왜 포청천 같은 인물을 기대조차 할 수 없는 것일까? 질문 앞에 가슴이 답답하고 슬퍼진다.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하라”는 아모스 선지자의 꾸짖음이 한국사회나 교회에서는 공허한 소리로 들려지는 현상을 어찌할까?/전 서울장신대 총장·한국찬송가개발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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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2-18

실시간 사랑의 실천(칼럼) 기사

  • 사랑의실천 -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감사!
      “한국 교회가 위기 속에 있다”는 인식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한국 사회에 팽배해 있다. 단순히 성도수의 감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 영향력을 입히는 본질적 모습이 퇴색되어 가고 있음에 심각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런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한국 교회가 나아갈 길을 데살로니가교회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데살로니가 공동체는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자”라는 영적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거기에 걸맞는 삶의 열매를 사실적으로 맺었다.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감사”의 열매였다.   바울은 먼저 믿음의 역사를 언급한다. 여기서 역사는 history가 아니라 work다. 우리의 믿음은 추상적 믿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믿음에는 반드시 역사가 나타나야 한다. 열매가 맺혀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M. Luther)는 믿음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타오르는 불꽃에서 열과 빛을 분리할 수 없듯 신앙생활에서 믿음과 행함은 분리할 수 없다.” 구원은 절대 우리의 행함과 상관이 없지만, 구원받은 이후의 삶은 행함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   둘째로 사도 바울은 사랑의 수고가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여기서 ‘수고’는 헬라어로 ‘코포스’라고 하는데 “어떤 일을 행할 때에 필요한 엄청난 수고”를 뜻한다. 마치 아기를 낳을 때 산모가 진통을 겪는 것과 같은 수고가 뒤따른다는 것이다.    희생과 헌신 없이는 아가페 사랑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이 단어는 “계속해서 경주하는 노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랑의 수고는 한 번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이 바탕을 이루고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택함받은 자가 맺어야 할 열매는 소망의 인내다. 여기에서 소망은 장차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이다. 주의 날을 기다리는 소망이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역경 가운데서 우리가 인내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 소망을 두는 사람은 결코 좌절하거나 낙망하지 않는다. 어떤 환경 속에서도 영생의 소망을 가진 자는 감사의 자리로 나아가게 되어 있다. 한국 교회가 이처럼 데살로니가교회가 보여준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라는 열매가 풍성히 맺혀지는 감사의 복음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예원교회 담임, 예장 개혁측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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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5-15
  • [사랑의 실천]적자 인생
      성경은 나누라 주라 도우라 함께 하라고 권면하신다. 특히 율법서에는 많은 계명들이 있다. 그 모든 계명들의 주어는 내가 아닌 너이다. 그래서 모든 계명의 정신은 너를 사랑하고 너를 돕고 함께 하고 나누라고 강조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곧 나에게 하는 것(마25:40)이라고 강조하신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는 그런 경우를 비유로 주신 말씀일 것이다. 광야를 지나가던 사람이 강도를 만나 거반 죽게 되었다. 그때 그곳에 제사장이 지나갔고 레위인도 지나갔다. 그들은 그 위기의 사람을 목격하고도 그냥 가 버렸다. 자칫 잠시 머물다가는 자신도 그런 봉변을 당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들은 그렇게 그냥 지나가면 안 되는 사람들이라는 자책도 있었지만 그들은 그냥 지나가 버렸다.    그런데 그 다음에 그 곁을 지나간 사람은 사마리아인이었다. 사마리아인은 그 상황을 목격하고 주저하지 않고 죽어가는 사람을 돕고 보살피고 협력해서 살려낸다. 그 사마리아인은 그 시대 제사장들이나 레위인들로부터 경멸과 무시를 당해온 사람이다. 그 비유의 의도는 그 시대 양심과 영적 타락상을 고발하기 위한 비유였다. 그리고 주님은 강도만난 사람의 이웃은 누구인가 하고 진지하게 물으신다. 그 곁을 지나간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가 그것도 문제지만 누가 그 사람을 도와준 진정한 이웃인가를 강조하신다.    오늘 이 시대를 보면 강도만난 사람들이 너무 많다. 그들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모두 우리 주변 가까운 곁에 있다. 엊그제 산불로 온 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었다. 일찍이 없던 규모의 산불이었다. 그 산불로 졸지에 집과 터전을 모두 잃어버린 수많은 이재민들이 발생하였다.    얼마나 망연자실할까. 어느 순간 갑자기 상상도 하지 못한 불길이 내 집을 삼켰고 내 터전을 불태워버렸다.   그 사람들이 오늘 강도만난 사람들이다. 그들을 바라보는 국민들은 대수롭지 않게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수 있다. 그런데 그들에게 지금 가장 절실한 것은 무엇이겠는가. 아마 사마리아인의 관심일 것이다. 사마리아인의 손길, 배려, 격려, 돌봄일 것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적자인생들이다. 이같은 강도만난 사람들을 헤아리고 관심쏟다 보면 쌓아놓고 무관심으로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과 주머니와 중보기도 곳간이 적자를 면할 날이 없게 된다. 우리로 하여금 적자인생으로 살아가도록 격려와 은혜를 아끼지 않으시는 우리 주님이 곁에 계시기에 우리는 매일의 삶이 행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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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4-18
  • [사랑의실천] 사순절 문화적 금식 및 절제 실천하자.
      사순절은 우리의 죄를 위해 대신 십자가 고난을 받으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자신의 죄를 애통하고 회개하면서 하나님의 사죄의 은총을 간절히 구함으로 신자로서 합당한 삶을 살기에 필요한 영적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가지는 기간이다. 40일간은 특별히 그동안 죄의식을 가지면서도 해결하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지나쳐 온 죄나 은밀하게 행한 죄를 회개하며 새사람의 삶을 살기를 다짐하는 기간이다.    더 근본적으로는 자신 안에 있는 어찌할 수 없는 죄성을 슬퍼함으로 옛사람(죄성)을 벗어 버리고 새사람(의의 본성)의 옷으로 갈아 입는 성화의 삶을 훈련하는 기간이다(엡 4:22-24). 오늘날 우리나라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관련 국론이 분열하여 찬성과 반대 국민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이 가운데 자신의 입장만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입장을 정죄하고 비판하는 자기중심 태도가 자리잡고 있다. 나라의 혼란 속에서 우리들이 자기의 입장을 표명하되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며, 헌법 기관의 심판을 기다리며, 이 기관의 이념에 따르지 않고 법과 양심에 따르도록 기도해야 하겠다.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의 죄와 잘못을 하나님 앞에서 깊이 회개하며 중보 기도하는 길로 나아갔으면 한다.   대한민국이 역사 이래 오늘 시대만큼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선 나라가 되었던 적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민은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기보다는 우리나라를 헬조선(hell朝鮮)이라고 부르면서 세계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회가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오늘 시대만큼 탐욕과 과소비 향락이 만연한 시대도 찾기 어렵다.    기독교인들은 세계 최빈국 중 하나였던 대한민국이 오늘의 대한민국이 되기까지에는 기독교와 신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생각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과 더불어 오늘날 대한민국에 만연한 국가적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도 교회의 책임의식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순절 기간동안 기독교인들은 금식과 특별새벽기도 등 영적인 절제와 청빈의 삶을 실천하자.    그러나 거기에 더해 음식과 의복 그리고 생활방식 등에서도 비싸고 화려한 것들을 피하는 등 육적인 절제와 청빈의 삶도 실천하도록 노력하자. 이를 위하여 육체적 쾌락과 만족을 구하는 오락이나 유흥 향락을 피하고 문화적 금식을 함으로 영적 육적 경건의 훈련을 했으면 한다. 탐욕, 과소비, 향락을 멀리하고 물질적 금식 뿐 아니라 문화적 금식을 실천하자. 가난한 이웃, 소외계층, 외국인, 탈북민을 돌아보아 구제에 힘쓰자.   사순절 기간 동안 교회와 신자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낮아지심의 의미를 기억함으로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들을 돌아보아 그들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도록 노력했으면 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실직자 가족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 고아, 독거 노인, 가출 청소년, 청소년 가장, 노숙자, 쪽방촌 등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자.    그리고 외국인 노동자와 이주민, 탈북민 등 이러한 사회적 약자들과 소외계층에 있는 사람들 또는 이들을 지원하는 단체들을 찾아 사랑의 나눔과 구제를 실천하자. 우리의 북한 동포들 그리고 우크라이나와 중동 가자지역에서 고통당하는 이재민들을 위하여 기도하며 전쟁과 살육과 재난 속에서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우리의 작은 것들을 함께 나누며 살아가도록 힘썼으면 한다.    / 기독교학술원, 샬롬나비대표, 숭실대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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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4-08
  • [사랑의실천]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빛이 있는데 하나는 하나님이 만드신 태양 등 자연계의 빛이 있고, 또 하나는 피조 되지 않은 빛이 있는데 그 빛은 태초에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빛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비추시는 빛이다. 한편 사람도 하나님이 지으신 아담과 그의 후손인 인간들이 있으며, 또한 하나님께로부터 지음 받지 않은 사람이 있는데 그는 하나님이시면서 성육신하신 인간 예수이시다. 만약에 하나님 자신이 성육신하지 않고 성부 하나님 본체 그대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셨다면, 하나님 자신은 형이상학적 존재로서 고통을 체휼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께 감사하거나 경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이시며 인간이신 예수님은 인류를 죄와 파멸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물과 피를 쏟으며 육체적 고통, 정신적, 영적 고뇌를 당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께 감사하며 경배를 드리는 것이다.    독일의 신학자 몰트만은 절망과 희망의 교차점이 곧 십자가라고 하였다. 바울도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고 하였다. 성 프란시스는 십자가의 사랑을 깨달은 뒤, “오! 주님 제가 죽기 전 저로 하여금 저의 육체와 영혼이 십자가의 고통을 체험하게 하시고, 또한 예수님께서 우리 죄인을 사랑하신 뜨거운 사랑을 저의 마음속에 간직하게 하옵소서.” 라고 기도하였다. 주안에서 믿음으로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2천 년 전에 십자가에서 흘리신 주님의 뜨거운 피가 지금 우리의 가슴에 떨어지고 있으며 그 피가 마음속에서 회개와 사역의 동력으로 역사하고 있다.    공생애를 마감하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하신 일곱 마디 말씀은 마치 그의 공생애 초에 산상에서 선포하셨던 팔복에 대한 결론과도 같이 진귀한 교훈을 남기셨다. 그중에 마지막 운명하시기 전에 “다 이루었다”(요19:30)고 하신 말씀은 인류 구속의 위대한 과업을 완수하였다는 승리의 외침이었다. 이는 하나님의 뜻을 이룬 개선의 부르짖음이요, 사탄의 왕국을 정복한 승리의 함성이었다. 십자가와 부활은 복음의 핵심이며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희생의 제물이 되신 예수님은 이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해서 만민이 구원 받기를 원하신다. /예장합동선목측 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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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3-25
  • [칼럼] 성도는 예수파입니다
      미국에서 목회할 때 어느 식당에 갔다가 서로 마음이 상하여 헤어지는 어르신들을 보았습니다. 시국에 관한 견해 차이로 심히 다툰 후 다시는 만나지 않겠다고 욕설을 퍼붓고 나간 것입니다, 내가 보기에는 한국 정치가 달라진다고 미국에 사는 두 분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을 것 같은 데, 친구 사이를 가를 만큼 심각하게 다투는 것이 웃지 못할 일이었습니다. 두 어르신이 다툰 내용은 어느 정치적 사건을 두고 “좌파”가 옳다, “우파”가 옳다 하는 문제였습니다. 각각 나름대로 일리가 있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의 최대 피해자는 정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일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우파는 인간에게 <자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좌파는 <평등>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편의상 구별하여 지칭하는 말이었습니다. 그러나 우파든 좌파든 그 본질과 목적은 국민의 살림살이를 풍성하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어떤 이데올로기든 인간에게 생명을 풍성하게 가져다 주지 못하는 것은 우상이기 때문입니다. 우상은 인간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의 생명을 제물로 삼는 것입니다. 역사상 독재자들은 이데올로기를 앞세워 국민들을 분열시키는 것을 통치의 수단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현명한 치세가들은 이데올로기보다 국민들의 살림살이를 풍성하게 하며, 화평하고 하나 되게 하려고 열중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식탁에 올라오는 파김치보다 못한 것이 파벌논쟁입니다. 양파나 한파는 몸에 좋은 것이지만, 우파나 좌파는 허구한 이데올로기일 뿐입니다. 이런 허구적인 논쟁에 휩쓸려 국론을 분열하고, 살림살이를 어렵게 하고, 우정을 망가뜨리는 일이야말로 어리석은 일일 것입니다. 엣날 덕망￁있는 선비들은 ‘야(野:민간)’에 있을 때는 ‘조(朝:조정)’를 근심하고, ‘조’에 있을 때는 ‘야’의 소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늘 조야(朝野)가 협력하여 국사를 잘 다스리므로 백성들에게 태평성세를 살게 했습니다. 요즘처럼 조는 야를 정복의 대상으로, 야는 조를 타도의 대상보고 으르렁거리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5:9) 그러므로 기왕에 파에 속하려면 예수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얼마전 예장 고신교단 총회장님과 만났습니다. 고신 총회장님께서 저를 환영해 주시며 보수와 진보를 초월하는 우리 예수파들이 연합하여 선교140주년을 맞은 한국교회와 일치와 협력을 위해 기도하자고 제안하셨습니다. 저도 오늘날 양극화가 심화되어 국민들의 탄식이 깊은 한국사회와 교회에 ‘희망의 신호’라고 동의했습니다. “막힌 담을 헐고 하나되게 하시는 예수님”(엡2:14)을 본받은 고신 총회장님과 함께 “성령의 하나되게 하심을 힘써 지켜 나가는”(엡4:3) 예수파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한국교회 성도님은 모두 예수파입니다.                                                                                                   /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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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3-12
  • [사랑의 실천] 포청천이 그립다
       사람이 사는 세상에는 언제나 선과 악이 공존하였다.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 그런데 그 처벌이 공명정대하지 못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 법이 무너지면 정의가 설 자리는 없어지고, 의인들이 고통을 받으면 악인들이 활개를 치게 된다. 나라는 망조가 들게 되고, 백성들은 지옥 같은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정의로운 지도자를 원하고 권력이 법의 독립성을 보장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언제나 실망스러움의 연속이었다. 사법권은 언제나 무소불위의 권력을 잡은 자의 눈치를 보고 살았고, 이해할 수 없는 판결과 흑백이 바뀐 법 집행에 눈물 흘리는 민초들의 한 맺힌 역사가 오늘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인기 드라마로 잘 알려진 중국의 명판관 포청천을 오늘 그리워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포청천은 권력자 앞에 교만하지 않으면서도 법을 집행함에 있어서는 대쪽 같은 공정함으로 일관하였기에 그와 같은 판관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포청천의 이러한 공명정대함은 그가 법 집행을 바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사람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우선 최고 권력자인 황제가 그의 법관으로서의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었다. 황제의 측근이나 친인척에 대한 형벌이 가해질 때도 황제는 법의 독립성에 제동을 걸지 않았다.    또한, 팔왕야와 왕승상은 정의로운 판결을 하다가 위험에 처한 포청천을 변호하여 끝까지 올바른 법 집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었다. 그런가 하면 공손 선생은 지혜로 도왔고, 전조는 무예로 신변을 보호하였다. 즉 포청천이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정의로운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황제와 팔왕야와 왕승상의 역할과 거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오늘 한국 사회에 포청천이 온다면 정의로운 법 집행에 성공할 수 있을까? 한국교회에는 왜 포청천 같은 인물을 기대조차 할 수 없는 것일까? 질문 앞에 가슴이 답답하고 슬퍼진다.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하라”는 아모스 선지자의 꾸짖음이 한국사회나 교회에서는 공허한 소리로 들려지는 현상을 어찌할까?/전 서울장신대 총장·한국찬송가개발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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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2-18
  • 워드 바이 하아트(Word by Heart) 수요예배
    예수품교회 이영무목사  오늘 이 시대는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 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의 시대이다.     수많은 말씀이 강단에서 증거되지만, 그 말씀이 진정한 생명의 양식으로 사람들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것 또한 현대교회의 딜레마이다.  그런 면에서 필자가 섬기는 예수품교회도 예외가 아니었다.     필자는 기도하면서 새해부터 요한복음을 중심으로하는 워드 바이 하아트(Word by Heart)예배로 수요예배를 전환하여 예배의 활성화와 변화의 바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워드 바이 하아트(WBH)는 2천년전에 주셨던 예수님의 말씀을 오늘의 언어와 문화 안에서 새롭게 발견하여 내 마음에 담고 그리고 나의 언어로 고백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말씀을 전하던 시대와 현대 사이에는 2천 년이라는 엄청난 갭이 존재한다. 언어와 문화, 습관, 인간의 이해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오래 전에 전해지고 기록된 말씀이 오늘 우리의 언어로 어떻게 능력있게 전해지고 그리고 내 삶을 바꿔 갈 수 있을까 그것이 워드 바이 하아트의 중요한 핵심이다.     수요예배는 먼저 2곡의 찬양과 기도로 시작한다. 첫 번째 단계로 그룹에서  요한복음 본문을 중심으로 배경 및 현장연구를 위한 그룹별 토의의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단계는 짧은 스킷드라마를 통해 그 말씀 속에 깊이 빠지는 것이다. 말씀속의 역할들을 분담하여 그 역할자의 심정과 마음과 의도를 이해한다. 세 번째 단계는 그룹에서 둘씩 짝을 지어 오늘의 본문을 읽고 듣는 훈련을 한다. 말씀을 들으며 상상력을 더한다. 그 다음은 눈을 마주보며 한 사람은 말씀의 스토리를 읽고, 다른 사람은 그 말씀을 소리내어 반복한다.     마지막 단계는 내 마음에 새기고 이미지한 말씀을 공개적으로 선포한다. 당시의 예수님과 제자들, 무리들의 상황속에 깊이 들어가 전달한다. 자녀들과 함께 수요예배에 나온 성도들은 함께 찬양하고 기도하고 지난 주간 본문을 선포한 후에 성인그룹과 어린이 그룹으로 나누어 배경연구와 스킷드라마와 말씀익히기에 참여한다. 한 주 후  아이들과 성도들의 선포는 너무나 감격스러웠다.     이제 3주에 걸치는 워드바이하아트 예배 가운데 많은 긍정적 영향과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1)전에 비해 말씀을 자주 대한다. 2)가족 간에 말씀을 묵상하고 나누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삶이 안정되고 질서 있어진다. 3)부부간에도 말씀에 관한 대화가 늘어난다. 4)신앙의 확신이 생기고 매일 매일이 행복하고 기쁨이 넘친다. 5)부단한 말씀선포 훈련으로 매사에 자신감이 생기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6)예수님을 더 사랑하게 된다. 7)모든 매사에 활력과 생기가 넘친다.  8)쓸데없는 잡념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9)더 기도하게 된다. 10)하나님 말씀에 대한 경외감과 진지함이 생겨난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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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2-13
  • [사랑의 실천] 분별할 줄 아는 사람
       오늘 우리가 사는 사회는 날이 갈수록 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그리고 문화나 종교 쉴 새 없는 사건의 연속으로 이 사회는 점점 어두움을 더해가고 있다. 인간의 지혜가 발달하고 문명이 발달하면 더 행복한 삶이 보장되리라고 사람들은 기대하여 왔지만 그 기대는 현실과 너무나 거리가 멀다.    경제의 발전은 인간을 더욱 타락시키고 문명의 이기 앞에 인간의 무력함은 더해갈 뿐이며 자연환경의 파괴로 인간은 점점 더 위협을 느끼며 종말론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엉터리 종말론자의 병에 걸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신앙의 현주소를 잃어버리고 방황하고 있는가 예수님은 이 세대를 향하여 분명히 말씀하신다. 시대를 분별할 줄 아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예수님이 강조하시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예수님이 강조하시는 것은 종말의 때가 아니다. 언제 종말이 올지는 아버지 외에는 아무도 모르고 또 알 필요도 없다고 하셨다. 다만 우리에게 부여된 삶의 의무를 다하여야 함을 강조하셨다.    예수님은 첫째, 좁은 문 좁은 길을 택하라고 말씀하신다. 신앙은 결코 내하고 싶은 것 다하고 내 갖고 싶은 것 다 갖고 내 가고 싶은데 다 가는 것이 아니다. 주님과 복음을 위해서는 포기할 줄 알고 절제할 줄도 알고 거절할 줄도 아는 것이 신앙이다. 세상과 짝하고 타협하지 않는 것이라고 해서 집을 떠나고 학교를 떠나고 직장을 떠나서 모든 것을 버리고 일정한 장소에 모여 예수님 나타날 때만 기다리라는 말이 아니다.    가정에서 학교와 직장에서 모든 생활 속에서 예수님을 좇아 사는 생활을 말한다. 그가 가신 그 길을 가는 것이며 그가 하신 그 모습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예수님은 또한 우리에게 깨어있기를 원하신다. 세상풍조를 좇아가고 육신의 욕구를 따라 살게 되면 우리 영혼은 점점 어두워지고 깊은 잠에 빠져버리게 된다. 기도로 깨어있고 말씀으로 깨어있고 섬김과 나눔으로 깨어있어야 한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종말론자로 사는 것이 아니라 종말론적 신앙을 갖고 살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이미 구원의 약속을 믿고 사는 사람들이다.노아에게 하나님께서 무지개를 약속하셨듯이 우리 안에 있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의 구원받은 백성임을 확증해 주신다. 이제 우리는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언제 세계의 종말이 오고 나의 종말이 올지라도 주님 앞에 부끄러움 없이 설 수 있도록 사랑을 실천하며 성실히 살아가야 한다./예장 합동한신측 증경총회장·로고스교회 설교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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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랑의 실천(칼럼)
    2025-01-21
  • [사랑의 실천] 까치밥을 남기는 여유
    박종만목사   장편소설 <대지>로 1938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펄 벅' 여사의 한국 사랑은 남달랐습니다. 그녀는 선교 활동을 했던 부모님을 따라 약 40년을 중국에서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가슴 깊이 사랑한 서양인이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 <살아 있는 갈대>에서 한국을 이렇게 예찬했습니다. “한국은 고상한 민족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다. 또 내가 가장 사랑한 나라는 미국이며, 다음으로 사랑한 나라는 한국이다”는 유언을 남길 정도였습니다.   여사가 이렇게 한국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된 계기는 1960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감동적인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편리함과 합리성을 따지지 않고 소와 함께 짐을 나누어지고 가는 농부의 모습에 감탄하며 남긴 여사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한국에서의 일정을 보내던 중 일행과 함께 해가 뉘엿뉘엿 지는 경주의 한적한 시골길을 지나가다 희한한 장면 앞에 발걸음이 멈춰졌습니다. 눈앞에 펼쳐진 장면은 한 농부가 소달구지에 짚단을 조금 싣고 가면서 자신도 지게에 짚단을 지고 가는 것입니다.  굳이 따로 짐을 지고 갈것이 아니라 달구지에 싣고 자신도 함께 타고 가면 아주 편할 텐데 왜 저렇게 가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되어 물었습니다.    "왜 소달구지에 짐을 싣지 않고 그렇게 힘들게 지고 갑니까?" 그러자 농부가 대답합니다. "에이,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저도 일을 했지만, 소도 온종일 힘들게 일했으니 짐을 나누어서 지고 가는 것이 맞지요." 여사는 농부의 말에 감동했습니다.     '까치밥'에 얽힌 일화 역시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어느 날 따지 않은 감이 나무가지에 달려 있는 것을 본 여사가 근처에 있던 사람에게 묻습니다. "저기 높이 달려 있는 감은 따기 힘들어서 그냥 남긴 건가요?" "아닙니다. 이건 까치밥인데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둔 거지요." 그녀는 그 사람의 말에 너무도 감동하여 탄성을 질렀습니다.    비록 말 못 하는 짐승이라도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나무의 과일을 다 따지 않고 겨울새들을 위해 남겨 두는 마음, 지극히 작은 생명 하나, 미물의 짐승까지도 배려하는 고상한 민족이 바로 우리 한민족이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봄철이 되어 씨앗을 뿌릴 때도 셋을 뿌렸다 합니다. 하나는 새를 위해 하늘에, 하나는 벌레를 위해,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나와 더불어 모두가 함께 나눠 먹기 위해 땅에 뿌렸습니다.    내가 좀 힘들고 손해 볼지라도 짐을 서로 나눠지고 함께 걷는 것, 짐승이라도 존귀하게 여겼던 농부의 배려심이 각박하게 살아가는 오늘 현대인들에게 강한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사랑의 명약, 그것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의 배려라 할 것입니다.                                                                                                                    예향교회 담임/예장 합동한신총회 부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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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1-14
  • [사랑의 실천] 오소서 평화의 왕이시여!
         성탄절이다. 한 해가 간다. 돌아보니 정말 다사다난했다. 머리속에는 특검 그리고 탄핵이라는 단어만 남아있는 한 해였다. 거기에 마지막으로 비상계엄이란 잊어버렸던 단어가 화려한 마침표를 찍었다. 이이러니하게도 나라가 백성들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민들이 나라를 걱정해야 하는 한 해였다.    한 평생 살면서 이렇게 가슴 조마조마하게 한 사람의 백성으로 살았던 기억이 많지 않다. 이곳을 저곳을 안을 밖을 두리번거려보아도 모두 스트레스 만땅이다. 그래서 올해는 더욱 더 평화의 왕으로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성탄이 사무치게 기다려 진다. 아무리 힘들고 혼란스러워도 성탄은 온다. 아니 평화의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주님 오시는 그 성탄의 새벽을 마중나가야 한다. 모두 성탄일의 하늘 천사들 처럼 ‘하늘엔 영광, 땅에는 평화’를 외치며 아기 예수님을 마중나가야 한다.    성탄은 평화다. 깨어진 마음, 찢어진 마음, 상처난 만백성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하며 치유하는 평화다. 성탄에 오시는 아기 예수님의 그 고운 손길로 우리 모두의 상처투성이 마음속에 평화의 연고를 발라 치유해 주시기를 기대한다. 성탄은 복음이다. 죽은 자에게는 부활을, 아픈 자에게는 치유를, 갇힌 자에게는 해방을, 가난한 자에게는 부유함을, 낙심한 자에게는 희망을 전하는 복음이다.    진정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그 해방과, 치유와, 소망의 메세지가 복음이 되어 우리 모두에게 가슴시린 축복의 격려가 되어주기를 정말 간절히 기도한다. 나아가서 성탄은 사랑이다. 사랑은 용서와 동의어이며 율법과 반대말이다. 율법이, 정죄가, 감옥이, 소송이, 징계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오직 이해와 용서와 함께 하려는 사랑의 마음만이 서로의 가슴을 어루만지고 상처난 백성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로마의 통치하에 베들레헴 마굿간에 평화의 왕으로 오신 아기 예수님. 오늘 우리나라에 그리고 아파하는 모든 백성의 마음속에, 가난하고 고통 중에 있는 모두의 가슴속에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 한 아름 안고 또 다시 한번 찾아 오시기를 기다리고 기다린다./기독교한국루터회 증경총회장
    • 오피니언
    • 사랑의 실천(칼럼)
    2024-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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