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1-21(화)

신학/선교
Home >  신학/선교

실시간뉴스

실시간 신학/선교 기사

  • 김영한박사의 역사적 예수 시리즈
    역사적 예수의 독특성 가운데 하나가 유대인이 감히 부르지 못했던 하나님을 "압바"(Aββα, abba, 아버지)라는 가장 친근한 호칭으로 불렀다는 것이다. 아버지 호칭은 복음서에서는 150회 이상이나 기록되어 있다. 12세 소년 예수는 예루살렘 축제에 부모와 같이 와서 없어져 버렸는데 부모가 근심하여 찾다가 성전에 있는 그를 발견하였다. 어머니 마리아가 “아이야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눅 2:48)라고 질책한다. 이에 대하여 소년 예수는 독특한 문장으로 대답한다: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눅 2:49). 소년 예수의 하나님에 대한 “압바”(abba)라는 호칭은 독특하다. “내 아버지 집”이란 육신의 아버지인 요셉의 집이 아니라 예루살렘 성전인 하나님의 전을 말한다. 어린 예수는 예루살렘 성전을 “아버지의 집”이라고 부른 것이다. 예수는 그의 복음 전파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에 대하여 지칭할 때 어느 누구도 부를 수 없는 친근한 “아버지”라는 호칭을 사용하였다. 십자가 상에서 숨을 거두시면서 하신 예수의 마지막 말은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 23:46) 이었다. 유대교 문헌에 정통한 독일의 신약학자 여호야킴 예레미아스(Joachim Jeremias)는 “압바”(abba)라는 단어는 역사적 예수가 친히 쓴 아람어라고 밝히고 있다.   I. 구약에서의 하나님 아버지   유대인들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창조주와 피조물, 토기장이와 진흙, 주관자와 복종자의 관계로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감히 부르지도 못했다. 그러나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 것이 집단적인 내지 비유적인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나고 있다. 이스라엘은 민족적인 처지에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불렀다. 신명기에는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의 아버지로 묘사된다: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출 4:22). 여기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아버지라는 뜻이다. 시편 저자도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고아의 아버지라고 불렀다: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시 68:5). 시편 저자는 하나님을 자식을 불쌍히 여기는 아버지에 비유하였다: “아버지가 자식을 긍휼히 여김 같이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나니”(시 103:13).   유대인은 한편으로는 하나님에 대하여 호칭으로 부르기를 꺼려하였고, 다른 편으로는 아버지 호칭을 집단적인 의미 내지 비유로 사용해왔다. 이러한 유대교의 하나님 “아버지” 호칭에 대하여 나사렛 예수는 새로운 의미, 즉 신약적인 독특성을 부여하였다. 첫째,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가족관계로 표시하였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이다. 부자의 관계로서 하나님의 부성을 강조한 것은 바로 유대의 전통적 사상이 의미하는 바를 보다 분명히 설명해 준다. 예수의 아버지 호칭은 유대교가 의미하는 창조자와 피조물의 관계를 부자(父子)관계로 끌어 올리는 혁명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둘째, 하나님에 대한 “아버지” 호칭은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규정한다. 그것은 아들로서 아버지에 대한 인격적인 관계와 무한한 신뢰와 사랑을 내포하고 있다. 이 호칭에는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는 더 이상 주인과 종 사이의 비인격적 관계가 아니라. 자녀에 대해 베푸는 아버지의 무한한 긍휼과 인자에 대한 신뢰가 담겨져 있다. 예수는 자기와 우리의 관계를 친구 관계로 격상시킨다: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요 15:15). 예수는 우리의 친구요, 우리는 예수의 친구로서 예수를 통하여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 예수는 맏형이여 우리의 그의 형제로서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 된다.   II. 호칭 "압바"(Abba)의 함축성   나사렛 예수가 사용한 하나님에 대한 “압바”(아람어로는 abba, 아버지)라는 호칭은 유대교적인 하나님 상(像)의 틀을 깨뜨리고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인격적인 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예레미아스는 당대의 유대교 문헌을 연구한 후에 “유대교 기도 전체를 통해서 하나님을 ‘압바’라고 언급한 유비를 전혀 찾을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구약 전체는 하나님의 능력과 거룩성을 강조하고 야웨와의 친밀성을 두려워하고 피하고자 한데 반해서 예수는 일상적으로 하나님을 아주 친근한 용어로 불렀다. “아버지” 호칭은 다음의 함축성을 지닌다.   1.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깊으신 관심을 드러낸다.   하나님은 우리를 자녀와 같이 보살피신다. 우리에게 의식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신다. 부모가 자녀들의 의식주를 돌보아 주시는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들의 삶의 기본을 돌보아 주신다. 예수는 어떤 조건을 제시하며 하나님을 믿으라고 하지 않았다. 하나님에 대하여 근본적인 신뢰를 가지라는 것이다. 그것은 순수하고 소박한 믿음을 말한다. 예수는 마치 자녀에 대한 부모의 심정을 지니신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가르치시고 계신다. 산상설교에서 예수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마 7:9-11). 예수는 하나님이 무섭고 벌을 주시는 재판관이 아니라 자녀에게 필요한 것을 미리 아시고 마련해주시는 부모보다 더 사랑과 자비로써 우리를 보살피시는 분이라고 가르치신다.   2. 자녀 하나 하나에 대한 사랑을 드러낸다.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 하나 하나를 눈동자 같이 머리털까지 세고 계시는 세밀한 사랑이다: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마 10:30).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은 아흔 아홉 마리 양을 우리에 두고 잃은 한 마리의 양을 찾아 나서는 목자의 심정과 같다고 예수는 설교하신다. 그 양을 찾으면 목자가 그 양을 어깨에 메고 즐거워하며 집에 돌아와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눅 15:6)라고 말하듯이 하나님은 우리 죄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을 기뻐하신다. 누가는 예수의 말씀을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눅 15:7).   3. 하나님에 대한 자연스러운 관계: 직접성과 단순성을 나타낸다.   신자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이다. 단지 형식이나 의식(儀式)적인 차원에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은 아직도 종교적 차원이다. 하나님은 자유스러운 마음, 자발적인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경배와 찬양을 받으신다. 하나님은 아버지로서 애원하는 심령에서 나오는 자녀의 소박한 기도를 들어 주신다. 예수는 말씀하신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마 7:7-8). 하나님께 기도하고 요구하는 데는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라 직접성과 단순성이 요구된다. 마치 자식이 부모에게 요구하는 것과 같다. 자식이 아버지 앞에서 주저한다면 그것은 참 아버지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예수는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신앙의 자연스러운 관계로 나타내고 계신다.   4. 자녀의 고통에 함께 하시는 분, 하나님을 드러낸다.   하나님은 우리의 고통에 관심을 가지시고 참여하시는 분이시다. 우리의 고통은 율법적인 인과응보로만 오는 것은 아니다. 고통이란 단순히 하나님의 징계로만 생각해서도 안 된다. 우리가 개인적으로 당하는 고통에는 우리를 특별히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의미와 목적이 있다. 우리의 고통을 통하여 우리는 겸손해지고 우리의 인생은 더욱 깊어진다. 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보셨다. 제자들이 묻는다: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이까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요 9:2). 유대인들에 의하면 질병은 죄의 결과이다(요 5:14). 맹인의 경우는 그 부모의 죄의 결과로 보아야 했다. 예수는 대답하신다: “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라”(요 9:3). 맹인은 “실로암에 가서 씻어라”는 예수의 말씀에 따라 씻고 밝은 눈을 가지게 되었다(요 9:7). 맹인은 보게 됨을 통하여 그를 치유한 예수의 메시아 되심을 드러내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맹인을 통해서 하나님의 하시고자 하는 일인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당하는 고통을 통하여 하나님에게로 되돌아간다. 하나님은 우리의 고통을 통하여 자녀인 우리를 연단시키시고 우리를 그 분의 원하시는 그릇으로 만드신다.   예수는 산상설교에서 말씀하신다: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마 5:11-12).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당하는 이 세상의 고통과 박해에는 하나님의 의미와 목적이 들어 있다. 하나님은 이것을 선으로 바꾸시고 좋은 것으로 갚아주신다. 우리의 고통은 우리 자신의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고통이다. 이 하나님의 고통은 예수의 십자가에서 가장 잘 드러나 있다.   5. 아버지로서 자녀의 허물과 죄를 용서해주신다.   하나님은 구약의 율법학자들이 생각했듯이 그의 자녀에게 단지 준엄한 재판관이나 율법 집행자가 아니시다.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에게 인격적으로 다가오시는 아버지이시다. 그는 우리의 허물과 죄를 용서해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자녀에게 어느 계명을 지켰는지 보시기보다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인격적인 신뢰를 가졌는지에 대해 우선적으로 보신다. 이러한 아버지의 사랑을 보여주는 예수의 설교는 잃어버린 아들을 기다리는 아버지의 비유(탕자의 비유)(눅 15장)에서 나타난다. 탕자는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눅 15:21)라고 아버지에게 참회의 고백을 한다. 그러나 아버지는 게의치 않고 잃어버린 아들이 돌아온 사실 자체를 기뻐하신다: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눅 15:22-24). 아버지의 아들이 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품꾼의 하나로 받아들라고 돌아온 아들을 즐겨 맞이해주시고 잔치상을 베풀어주는 것이 아버지의 사랑이다. 이 비유는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아낌없이 인간을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교훈해 주고 있다.   6. 하나님 앞에 모든 인간은 한 형제이다.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한 형제가 된다. 여기에는 백인, 황인, 흑인의 차이가 있을 수 없고, 동양인과 서양인의 차이, 남자와 여자, 노인과 아이의 차이가 있을 수 없고,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가 없으며, 지식인과 비지식인의 차이가 없으며, 권력자와 서민의 차이가 없다. 인간은 진화의 산물이 아니고 인종이란 진화가 빚어낸 적자생존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이 그의 형상에 따라서 지음을 받은 창조의 작품이다. 아버지 하나님이 모든 인간의 아바지 되심 앞에서 모든 인종 계층의 구별이 사라진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하나님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다. 진화론적 인간관은 인간을 자연과정이나 만물과 다름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그러나 기독교적 인간관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함을 받았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의 본질은 동등하며 자연보다 존귀하다고 본다. 형제 자매가 아버지 앞에서 하나인 것처럼 모든 인류가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하나의 형제 자매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다가오는 하나님의 나라에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오겠고”(계 21:26).   III. 예수의 영 안에서 계시되는 하나님의 부성(父性)   하나님의 아버지 되심(부성)이란 나사렛 예수에 대한 믿음 안에서만 계시되고 그 안에서 호칭되어진다. 혈과 육이라는 자연적인 관계로는 정립되지 않는다. 요한은 다음같이 증언한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요 1:12-13).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은 우리가 예수를 믿음으로 가능하다.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오늘도 예수를 믿고 그의 자녀가 될 때 우리에게 아들의 영인 성령이 오셔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게 한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다음같이 증언한다: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압바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의 영을 받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양자(養子)가 되고 우리는 하나님을 “압바”(abba, 아버지)라고 부르게 된다.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롬 8:15-16). 오늘날에도 신자인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을 “압바,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친히 “압바!”라고 불렀던 예수의 영이 우리 속에 거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도 속에서 하나님에 대하여 아버지라고 부름으로써 하나님을 “압바”라고 불렀던 역사적 예수의 실재에 대한 연속성을 체험하게 된다.(끝)  
    • 신학/선교
    • 신학
    2020-01-21
  • 세계터미널선교회 대표 조창래목사
      세계터미널선교회 대표 조창래목사는 오는 30일 영락교회에서 발기인 모임을 갖고 모세전도단과 여호수아전도단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모임을 소개한 조목사는 모세전도단의 취지에 대해 “은퇴는 교권과 신학을 넘어 민족구원의 사명으로, 모세의 지도력으로 옮겨가는 사건이다. 영’으로 시작하여 ‘육’으로 마칠 수는 없다. 세상은 ‘은퇴’를 인생의 끝으로 보지만, 믿음에는 은퇴가 없다”며, “주여! 주님과 만난 첫사랑의 장소, 갈보리로 가겠다고 선포해야 한다. 첫 신앙・첫 믿음・첫사랑을 회복해야다”고 강조했다.   또 여호수아전도단을 소개하며 “세상의 건달들도 의리가 있다. 하물며 우리는 바울에게 복음의 빚을 진 사람들이다. 이제 바울의 소원을 이루어 드릴 때이다”라며, “양화진에 잠든 선교사들의 소원은 ‘한민족의 복음화’였다. 5천만 민족전도 프로젝트, 3천 교회개척은 선교사들의 소원을 이루어드리는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바울의 소원은 자기 민족인 유대인의 구원이었다. 바울 복음의 완성은 바로, 3백만 디아스포라 선교사와 ‘한세유이(‘한민족은 세계로, 유대인은 이스라엘로! ‘알리야운동=이스라엘 귀환’)’를 바탕으로 한 ‘하이엘’을 통하여 성취될 수 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연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아무리 큰 교회도 작은 교회들이 무너지면 순차적으로 다 무너지게 되어있다. 현재 한국에서 출석 성도의 수가 500명 이상인 교회는 2,600여 개라고 들었다. ‘민족구원’의 귀한 사역에 먼저 대교회가 나서 준다면 참으로 좋겠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모든 교회와 성도 또한 기쁨으로 3천 명의 목회자를 세우는 데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조목사는 하티크바 2020 구국기도회를 위해 각 교단 대표의 사모와 단체장 사모들을 한자리에 모아 당일 영락교회에서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조목사는 “수년 전부터, 목회자 사모들이 연합구국기도회를 가지면 하나님께서 크게 역사하실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 사모로 조직된 귀한 공동체들이 있고, 교단적으로도 수많은 사모 모임이 있다”며, “민족구원도 통일한국도 세계인의 구원도 사모님들의 눈물 어린 기도 때문에 가능하다. 진정한 교회부흥은 사모의 헌신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남자들은 아무리 좋은 계획이 있어도 ‘연합’에는 서투른 편이다. ‘뜻은 좋네, 그래도 쉽지는 않을 텐데?’ 하면서 계획 짜는 데 1년, 교단 동의를 얻기까지 1년, 모이는 데 1년이 걸린다”며, “이러다 보니 정작 실행하려고 보면 시기를 놓치는 때가 많다. 어떤 좋은 계획도 먼저 사모가 나서지 않으면 실행되기까지가 쉽지 않음을 본다”고 설명했다.   특히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위기를 보면, 위기 앞에서는 강해지는 것이 어머니이다. 이 시대는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사무엘이 필요하다. 사모들이 우리 조국 대한민국과 한국교회를 위해 울 때, 위대한 선지자 사무엘과 같은 영적 지도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다”고 주장했다.
    • 신학/선교
    • 국내선교
    2020-01-20
  • [선교사 통신] 선교사 추방에 리더쉽 혼란 가중
    T국의 교회들은 조금은 혼란한 상황 속에 있다. 얼마전의 한국 선생님 한 분이 순교하신 일들을 비롯해, 계속되는 외국인 지도자들의 추방으로 인해 많은 공동체에서 급하게 현지인 리더쉽들이 세워지고, 추방되지 않은 곳에서도 여러 상황에 대비해 현지인들로 리더쉽이 꾸려지고 있다.    그로인해 물러난 지도자들과 새로운 현지 리더쉽들의 대립이나, 새로운 리더쉽과의 갈등으로 따로 교회를 개척하는 등의 모습들이 새어나오고 있다. 이런 쉽지 않은 현실 속에서도 그분은 여전히 일하고 계심을 믿으며, 어려움을 통해 더욱 견고해지는 공동체가 되도록 기도할 때이다.   수양관은 여름부터 11월까지 계속되는 손님맞이로 바빴다. 현지인 뿐만 아니라 자국에서 모임을 갖기 어려운 주변의 국가들의 지체들도 이곳에서 모임을 갖는 것을 보며, 수양관이 사용되어짐에 감사할 뿐이다. 또한 기도와 영성 사역을 계속 준비하며, 아침마다 있던 기도모임을 오후에까지 확대하며 곧 수양관에 올 지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순서들을 하나씩 준비하고 있고, 내년 2월에는 영성 세미나도 준비중에 있다. 이 사역들을 함께하기 위해 작년부터 꾸려진 팀이 우리 눈에는 여전히 부족하게 보이고, 일이 더디게 진행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우리가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한 걸음을 함께 내딛으며 그 분의 일하심을 구할 뿐이다.   12월 중순에는 한국 순회상사의 복음사관학교에서 단기팀이 왔다. 이곳에서 맞는 첫 단기팀이기에 긴장과 흥분 속의 1주일을 지내며, 겸손히 일손을 돕고 현지 교회를 섬기며 기도를 쌓는 복음으로 무장한 용사들로 때를 따라 공급하는 신실하신 그분의 은혜를 다시 경험하게 되었다.   지난 여름에는 바울 회사의 전체 수련회로 인해 고국을 한달 반정도 다녀갈 기회가 있었다. 소중한 동역자들과의 만남과 수련회 참석은 우리가 이곳에 있어야 할 이유와 목적을 다시 깨닫게 해 주었고, 새로 충전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우리에게 허락하신 새로운 생명의 소식도 들을 수 있었다. 예상치 못했던 아기의 소식에 함께 계획했던 일정들이 어긋나게 되었지만 늘 우리의 생각을 넘어서는 주님의 계획을 신뢰한다.    T국과 한국 중 어디에서 출산할지 고민하던 중 모든 것이 낯선 진료 및 출산 환경으로 스트레스가 심해져, 아이와 산모를 위해 고국에서 출산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시간동안 수양관을 비우기 어려워 남편 이싼은 T국에 남고, 아내 인지와 아이들만 한국에 돌아가 지내기로 결정되어, 12월 중순부터 한국과 T국에 떨어져 지내고 있다. 이싼은 3월 첫 주로 예정된 출산일에 맞춰 2월 말에 한국에 와 5월 초에 모두 함께 T국으로 돌아갈 계획이다. 바울이 에베소 성도들을 위해 간구했듯이, 우리도 세월이 흐를수록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고,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지금도 우리에게 베푸신 그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지 더 깨닫게 되기를 기대한다.  /신00·이00 중동T국선교사
    • 신학/선교
    • 해외선교
    2020-01-20
  • 민경배박사, 한국교회사연구원에서 논문발표
      3·1운동은 전한국인의 일치된 전무후무한 동시동원의 운동 일본 기독교가 3·1운동에 매우 적대적이었다는 사실을 지적     한국교회사학연구원·한국기독교사학회는 지난 9일 새해 첫 학회와 원장 이취임식을 열었다. 권 평교수가 신임회장에 취임했고, 취임식 후에는 류금주박사의 사회로 신년토론회가 진행됐다. 여기서 민경배박사(사진)가 “3·1 독립운동. 진영논리의 미문(迷問)”이란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했다.      민박사는 3·1운동은 일제에 항거한 거족적 독립운동만이 아닌 기독교의 거대한 힘을 보여준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래서 “3·1독립운동은 전국 전한국인의 일치된, 역사상 전무후무한 동시동원의 거대한 운동이었다”며, “3·1독립운동은 우리 한국민 일체의 창세기 그 원전이다”고 주장했다.    민박사는 “그 주동 견인, 동원 동력이 한국교회였다는 것은 대서특필되고 복창되어야한다”며, “동서, 좌우, 상하가 ‘하나’로 또 ‘한 몸’으로 궐기했다”며, “종교간의 결속은 물론이고 심지어 이발사, 수레꾼, 잡화상, 교사, 승려, 학생, 재봉업자, 심지어 술장사, 예기(藝妓) 등의 동참 행진이 눈부셨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당시 기독교인 수는 전인구의 1.5%였음을 상기시켰다. 민박사는 “오늘은 인구의 27%-30%에 이른다. 그렇다면 현재 그만큼 우리의 역사적 사명 수행의 가능한 저력원이 확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박사는 일제 기독교가 오히려 반한적(反韓的)이라는 사실을 부각시켰다. 그것은 “한국교회사에 세계사의 투영”이다. 민박사는 일본 기독교가 3.1운동에 대단히 적대적이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그리고 이러한 지적은 역사문제로 한·일갈등이 증폭하는 현 시국에서 큰 울림을 갖는다.      민박사는 “경성 일본기독교회 목사 아끼츠기는 3.1독립운동을 ‘폭동’이라 했다. 친한으로 이름이 알려졌던 우찌무라는 3·1독립운동 피해보고는 ‘날조 과장’이라 경멸했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제암리교회의 비극적 사건은 “아리따 도시오 헌병중위 일대가 자행한 범행인데, 그는 일본군 제20사단 39여단 제78연대 소속이었다. 그런데 헌병대사령관이 하세베 헌병대좌로 바로 그 경성교회 장로였다. 그는 15일 간의 중근신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민박사는 당시 일제 고위층에서 3.1독립운동을 동조하는 움직임이 있었다는 사실도 알렸다. 일본 황도파의 거물 도꾸도미가 대표적이다. 민박사에 의하면 그는 일제 군벌의 수장 야마가다와 친한 친구였고, 천황과도 가까웠다. 3·1운동 당시에는 ‘The Seoul Press’의 총감독으로도 있었다.    그런데 “도꾸도미는 1919년 3월에서 11월 논설에서 인도주의를 외쳤고 일제군경의 만행을 계속 매섭게 고발하고 있었다. 그 소요진압방법이 ‘벨기에 훈족들과 다름없는 만행’이라 규탄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4월 30일 사설에는 3월 15일 자행된 제암리사건을 대대적으로 취재 기사화했고, ‘그 잔학으로 일제는 지탄받아야 한다’고 분노했다.    다른 한 사람은 총독부 종교과장 나까라이 기요시이다. 민박사는 “그는 조선을 총체적으로 알려고 하면 조선에 있어서의 기독교를 알아야 하며, 일본인 중에 ‘한국기독교를 공격하는 もの가 있다’고 노발했다”며, “그리고 마침내 ‘역시 자기 나라는 아무리 가난하다고 할지라도 자기들 손으로 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고 공언했다”고 설명했다. 민박사는 이것이 사실상 ‘독립인정’이라고 평가했다.    끝으로 민박사는 “저 건너 쪽 도처에 우리와 손잡는 섹타가 있다. 여기 세계역사의 희망과 약속이 있다. 우리는 절대 외롭지 않다. 선과 의는 편재한다”고 마무리했다.    한·일 간의 역사갈등, 무역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3·1운동의 현재적 의미를 묻는 민경배박사의 발표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신학/선교
    • 신학
    2020-01-20
  • 북한기독교총연합서 인권성명
    북한기독교총연합회(이사장=임창호, 회장=이빌립)가 지난 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한 모임에서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동 연합회는 통일도 북한 주민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첫 발자국을 내디뎌야 하며 북한 주민의 인권 보장과 신앙 자유, 제3국 탈북민의 인신매매와 강제북송 문제 해결, 국내 탈북민에 대한 관심 및 북한 억류 선교사들 석방 등을 촉구했다.   이빌립목사는 “성경이 말하는 인권, 인류의 보편적 인권이 무엇인지 우리는 다 잘 알고 있다”며 “지난 한 해를 돌아볼 때 남북 당국자들이 평화를 이야기하지만, 그 이면에 수많은 북한 주민이 북한 땅에서 여전히 비참한 삶을 살아가고 많은 기독교인이 성경을 소지하고 ‘하나님’이라는 이름을 알았다는 이유로 평생 정치범수용소에 갇혀 살아가고 있다”면서 “많은 나라에서 인권이 보장되는 전 세계적 흐름에도 북한에서는 왜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 “한국 현 정부도 평화를 운운하지만, 북한 주민의 인권은 외면하고 중국에 30여만 명의 북한 동포가 팔려 다니고 학대당하며 강제북송 당하는 현실은 외면하고 있다”면서, “지난 11월 7일, 민주주의가 보장된 자유 대한민국에서 두 명의 북한 청년이 안대를 차고 재갈을 물려 북송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이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일로 대한민국의 국민이고 남과 북을 이어줄 통일의 자산인 이 땅의 3만4천여 명의 탈북민이 (북송당할 것을) 너무 불안해하고 있다”며, “현 정부는 깊이 반성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2006년 탈북민 신학생 기도모임으로 시작한 북기총은 2012년 사단법인으로 출범해 북한교회 재건과 신앙 회복 운동, 탈북민 상담센터, 대안학교, 그룹홈 사역 등을 진행하며, 해외 탈북민 지원 및 선교, 북한 주민을 위한 구호 및 복음 사역 등을 하고 있다. 탈북민 목회자가 개척한 33개 교회가 회원교회로 참여하고 있다.
    • 신학/선교
    • 해외선교
    2020-01-17
  • [선교사 통신] 친족혼 문화로 선천적 장애인 증가
      지난해 2월 부정부패 척결과 악습 단절, 변화를 외치며 시민들은 거리시위에 나섰고 그 영향으로 20년간 장기집권 했던 전 대통령이 공식 사임하고 지난달 12일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를 앞두고 선거에 반대하는 시민들과 군부간 충돌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압델마지드 테분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그리고 12월 23일 군 최고 통치권자인 가이드살라 합창의장이 심장마비로 사망하며 아직도 혼란은 진행 중이다. 이곳은 종교적인 영향으로 친족혼이 많고 그로 인해 장애인으로 태어나는 사람들이 많다.   또 아랍관습법에 여성에게 불리한 이혼제도가 남아있어 생계가 어려운 결손가정도 많다. 또한 일부다처제가 법적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가정에서 상처받고 소외되는 부녀자와 자녀들도 적지 않다.   청소년, 청년들은 열심히 공부해도 재능을 인정받고 취업하기 어려운 사회적 구조(혈연,지연) 때문에 더 나은 미래를 꿈꾸지 못하고 꿈을 포기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의대를 졸업하고도 취업이나 개업이 어려워 외국으로 떠난 인재들이 수천명에 이른다는 안타까운 기사도 있었다. 소망을 잃어가는 이 세대를 어떻게 위로하고 격려할까? 그것은 오직 그분을 증거하며 그분이 주시는 참된 위로와 소망과 회복을 전하는 것임을 깨닫는다. 지금은 황폐하여 사람도 없고 짐승까지 없는 이곳과 이땅의 모든 성읍에 다시 양 떼를 뉘어 쉬게 할 목자들의 초장이 생겨날 것이다(렘33:12)의 회복과 확신이 희망을 잃은 이들에게 전달되기를 기도한다.   그분을 영접하고 1년반 함께 말씀을 배우던 J자매가 어려운 집안 사정 때문에 친적집이 있는 블리다 지방으로 가게 되었고 1년여 말씀을 공부하던 M자매가 대학교 기숙사배치를 받지 못해 고향집 지젤로 돌아가게 되었다. 아직 마음에 확실한 신앙이 뿌리내리지 못한 자매들인데 이런저런 사정으로 만남이 중단되어 너무나도 안타깝고 가슴 아픈 헤어짐이었다. 곁에 있을 때 저들을 위해 더 헌신하고 교제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도 컸다. 바라기는 성령께서 저들 가운데 늘 함께 계셔서 지치고 고단한 삶가운데서 그 분을 바라보고 만나기를 기도하고 있다. 저들을 지켜주시길 바라고 돕는 손길들을 만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올해는 임시세종학당에서 연말 문학의 밤 행사를 가졌다. 내가 가르치는 한국어1반 학생들은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노래를 준비해서 발표하였다. 그리고 9월부터 임시세종학당에서 만난 새로운 학생들과 비전에듀 학원에서 만나는 학생들에게 성탄선물을 나누었다. 아직 성탄의 참된 의미를 모르는 저들에게 주시는 때를 따라 주님을 나눌 수 있기를 기도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기다립니다. 저와 저들의 마음이 준비되고 그 분을 만나는 귀한 시간들이 예비되게 기도부탁 드린다.  /김00 중동A국 선교사
    • 신학/선교
    • 해외선교
    2020-01-17
  • 세계선교연대, 프린스호텔서 포럼
      선교단체를 통해 영향력 있는 기관을 통해 거룩한 사명 감당 “한국의 목회자들의 사역을 엄밀히 말하면 선교하는 것이다”     세계선교연대는 지난 4일 서울 명동 프린스호텔 컨벤션홀에서 제 84차 포럼을 열고, 세계선교을 위한 정보공유와 특강을 진행했다. 최요한목사(사진)는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중국선교를 했다. 하나님이 명동에 교회를 세우라고 하셨다. 2011년 1월 11일에 명동교회를 시작하여 2012년에 국제선교신문을 만들었다”며, “하나님이 세계선교를 확장시켜주셨다. 인도의 경우 젊은 사람들이 성령을 알고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선교를 위해 나서게 되는 앞길을 하나님이 인도해주실 줄 믿는다”고 말했다.   박용옥총회장은 “해를 거듭할 때마다 더욱 성장하고 확대되는 사역이 감격적이다. 생각과 가치가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님의 나라 확장을 위해서 쓰임을 받는다는 것이 감사하고 고맙다”며, “선교를 위해 안수를 받고 사역하기 원하는 분들과 함께 세계선교연대 구심점이 되도록 섬기며 돕겠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최원호장로(서울명동교회)의 찬송인도로 황필성목사의 인도, 박재숙목사(서울남부노회장)의 대표기도, 조성희목사(서울동부노회장)의 성경봉독, 김 정교수(상명대)의 특송, 정인찬총장(훼스트민스터대학원대학교)의 「선교의 시대적사명」이란 제목의 설교, 서애자목사(성온교회)의 헌금기도, 김주덕장로의 헌금송, 박용옥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정인찬총장은 “한국에 여러 선교기관들이 있다. KWMC, KWMA, KWMF등 여러 기관들이 있다. 세계가 큰 연대를 이뤄서 한국에 있는 교회와 목회자, 선교사들은 선교단체를 통해 영향력 있는 기관을 통해 사명을 감당하길 기대한다”며,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다. 교회의 역할 중 미션처치의 사명이 중요하다. 한국의 목회자들의 사역을 엄밀히 말하면 선교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동 기관은 김 정교수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축하했다. 선교사역 소개는 안태룡선교사(인도네시아)와 고엘리사선교사(몽골), 박영애선교사(일본), 김호동선교사(불가리아), 최상구선교사(필리핀), 박오진선교사(중국), 박상우선교사(탄자니아), 박수홍선교사(몽골), 배점선선교사(불가리아), 이경철선교사(필리핀), 박병숙선교사(브라질), 이도재선교사(우간다) 등 선교사들이 현지 사역소식을 전했다.   김호동선교사는 “불가리아선교지에서 선교사들을 컨설팅하는 사역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의학도 공부하게 하셔서 사역에 도움이 되고 있다”며, “선교사 사모님들이 많아서 힐링센터를 만들어 도와드릴 계획을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 신학/선교
    • 해외선교
    2020-01-17
  • 현대 창조론에 대한 과학적 조명(1)
      태초에는 무엇이 존재했을까? 이 질문에 대해 현대인들이 우주 너머를 생각하면서 할 수 있는 대답은 대개 두 가지로 나눠진다.   창조론을 믿는 유신론자들은 신이 존재했다고 말한다. 반면에 진화론을 믿는 무신론자들은 물질이 초고밀도로 응축된 아주 작은 ‘특이점(Singularity)’이 존재했다고 주장한다. 고대 동양철학자들은 음양의 세계인 태극이 있었다고 말한다.   현대 과학자들은 ‘열역학 제1법칙’(또는 ‘에너지보존법칙’)을 제시하면서 영원불변의 에너지가 존재했다고 한다. 그런 존재들의 명칭은 태초 이전에, 아직 어떤 변화도 일어나지 아니한, 최초의 자연적 세계를 각각 다르게 표현하는 말이다. 그중에서도 에너지 세계의 존재는 과학적 지식인이라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검증된 사실이다. ‘에너지 물질 등가의 법칙’(E=mc2)에 따라 ‘특이점’과 에너지는 같은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태초에 에너지는 에너지로 존재했을 것이다.   유신론적 관점에서 에너지 세계는 창조의 신이 존재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특이점’은 태초의 빅뱅 사건 이전에 에너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지, 물질이 아주 작은 크기로 응축된 것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신의 처소를 감추려는 진화론자들의 속임수이다. 태초에 자연은 그렇게 존재했다.   자연의 역사에서 서로 대립적인 창조론과 진화론의 두 가지 관점은 비교해볼 문제가 많이 있다. 창조론에 의하면 태초의 자연은 신이 창조의 손길을, 진화론에 의하면 ‘특이점’이 빅뱅을 시작하면서 변화의 역사를 시작했다. 그 이후 현재까지 자연의 역사는 끊임없이 진행되어왔다.   여기에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지구 생명의 기원에 관한 문제이다. 지구 생명의 기원에 창조론은 창조주이신 신이 창조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진화론자 오파린(A.I. Oparin)은 1922년에 러시아 식물학회에서, 지구 생물들은 물질의 화학작용으로 ‘스스로’ 생겨난 최초의 생물이 진화한 것이라는 화학적 진화론을 주장했다.   이후 오파린은 인간이 인공생명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강변하면서 유물론과 진화론을 결합한 과학적 무신론을 전파했다. 신의 존재와 신의 창조를 부정하는 과학적 무신론자들이 인공생명의 제작에 계속 매달려왔으나, 아직껏 성공하지 못했다. 반면에 창조론자들은 신이 최초의 자연에서 자기의 기원을 “스스로 있는 자”(출3:14)라고 선포한 사실과 그가 우주만물과 지구의 생물들을 종류별로 창조했다고 서술한 창세기의 기록을 믿는다.   그렇다면 진화론은 그동안 신의 존재를 부정하면서 지구 생명의 기원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잘못 주장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아직도 적지 않은 현대인들이 인공생명 만들기에 성공하고 있는 것처럼 주장하는 과학적 무신론자들의 속임수에 빠져 진화론을 잘못 믿고 있다. 이제 창조론은 우리우주가 생기기 이전 태초의 자연에서 스스로 존재하셨던 신이 영원불변의 에너지를 빅뱅의 방법으로 우주물질로 전환하시고, 우리우주에서 지구가 형성된 때에 지구의 생명들을 창조하셨다고 주장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창조론과 진화론을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으로 이해한다면, 진화론은 더 이상 신의 존재와 그의 창조를 부정하는 이론이 아니고, 거꾸로 창조주인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이론으로 쓰이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 기독교인들은 그동안 과학적 지식이 없어 진화론을 이용하여 신의 존재와 그의 창조를 부정하는 과학적 무신론의 공세에 속수무책으로 침묵했던 과거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명령하신 선교의 사명을 완수하는 운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현대 기독교인들이 “스스로 있는 자”의 이름에서 과학적 지식으로 깨달아야 할 의미가 아닐까?   - 케리그마신학연구원 허정윤박사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17417964      
    • 신학/선교
    • 신학
    2020-01-17
  • 손주철박사, 평화에 대한 평화학적 연구발표
      대신관계, 대인관계, 피조물 관계에서 성경적 평화를 조명 “탐심전쟁의 실낙원에서 벗어나 신국낙원으로 가야 한다”     새로운 해를 맞아 평화가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동서남북평화재단을 이끌고 있는 손주철박사(사진)가「한반도 평화를 위한 평화학적 조망들」이란 논문을 발표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손박사는 기독교적 평화를 대신관계, 대인관계,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성찰했다. 첫째, 대신관계에서는 하나님과의 믿음-순종-평화냐 아니면 불신-반역-전쟁이냐에 따라 개인과 사회, 국가와 세계의 역사에 그에 상응하는 평안이냐 재앙이냐, 평화냐 전쟁이냐가 결정되었다. 손박사는 “대신관계의 아담적인 악순환, 불신 불순종의 역사가 죄와 사망의 인류사의 전형이라면, 인류역사의 대역전극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이 순종의 새 역사의 전형으로 생명역사의 선순환을 이루고 평화인간-평화세계의 하나님나라를 완성하였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은사인 영생과 성령의 생명의 법으로 죄와 사망에서 해방되어서 생명과 평안을 누린다고 바울은 그 평화신학의 평화메시지를 전한다”고 손박사는 설명했다.   둘째, 대인관계에서 평화에 대해 손박사는 가인의 아벨 살해를 주목한다. 손박사는 “인류 유전자 속에 형제살인의 DNA를 갖고 있어 형제의 난이 인류사에 비일비재한 것이 아닌가 싶다다”며, “한반도의 근현대사에 동서분열, 남북대결 구도가 이런 원시적 원죄의 유산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원수에게 앙갚음하여 되받아치거나 스스로 복수하지 않는 것이 그리스도 교훈의 핵심인데, 이 평화명령을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새사람을 입은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성도가 모든 사람과 평화할 수 있다”며, “성경의 증언대로 성령의 도우심이 평화명령을 준행하여 평화를 열매 맺는데 결정적이다. 성령을 부어주심이 있기에 평화인간-평화세계에 대한 기대와 소망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셋째, 피조물과의 평화에서 피조물(ktisis)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로마서8:19)을 기다린다. 손박사는 “피조물과 인간의 평화낙원이 피조물-자연과의 평화가 이루어져 성령 안에서 신국낙원 평화를 향유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며, “미국의 노벨 평화상 수상자 엘 고어의 환경보호운동이나 각국의 생태계 복원 및 자연보호운동단체들의 활동들이 바로 그러한 자연과의 평화이다”고 제시했다.   또 “지난 번 태안반도 바다해변에 유조선 기름 유출사고로 인해 바다 생태계가 심각하게 파괴되었을 때도 태안반도 해변을 썩게 만들고 악취해변을 온통 뒤덮은 기름 떼를 전국에서 모여든 백만여 자원봉사자들이 깨끗이 제거하여 해변 생태계를 복원했던 생태계복원 활동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손박사에 의하면 이런 생태운동은 “피조물을 썩음의 종노릇에서 해방시킨 사건이요, 하나님의 아들들과 함께 만물이 고대하는바 주님 재림의 그날(파루시아)에 이루어질 몸의 부활과 영생의 완성된 하나님나라 신국낙원의 전주곡”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러한 자연과의 영원한 평화, 신국낙원의 완성은 파루시아, 즉 주님의 오시는 날을 향해 역사는 전진하는 것이다. 그 때까지 피조물은 계속 썩어짐의 종노릇하는데서 해방되어 하나님 아들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기를 고대하며 탄식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손박사는 “탐심전쟁의 실낙원에서 벗어나 진실관용과 겸손기도로 복낙원, 샬롬-신국낙원으로 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즉 “완전한 구원, 샬롬을 회복 받아 새 창조의 평화인간-평화세계, 하나님나라를 예수 안에서 이미 누리는 하나님의 자녀는 피스메이커가 되어 그 사귐으로써 충성과 진실로 오시는 주님의 새 창조 평화낙원 완성을 의와 진리의 거룩한 새사람(엡4:24)으로 맞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 신학/선교
    • 신학
    2020-01-17
  • 김영한박사의 '역사적 예수 시리즈'
    김영한(기독교학술원장, 샬롬나비상임대표,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II. “구하라 주실 것이다”: 어떠한 일에도 간절히 기도할 것을 가르침.   열 두 제자들을 선택하시기 전 나사렛 예수는 산에서 밤이 새도록 기도하셨다. 누가는 다음같이 기록한다: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눅 6:12-13).   예수는 간절히 그에게 구하는 자들의 소원을 들어주었다. 딸이 더러운 귀신들린 수로보니게 여인이 다가와 자기 딸을 고쳐달라는 간청을 예수는 처음에는 거절하신다: “자녀로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막 7:24). 이에 대하여 이 여인은 슬기롭게 간청한다: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막 7:25). 이에 예수는 이 이방여인의 간절한 소원을 들어주시며 말씀하신다: “이 말을 하였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아이가 침상에 누웠고 귀신이 나갔더라“(막 7:29-30).   여리고로 나가실 때 걸인 소경 바디메오가 길가에 앉았다가 예수가 지나갈 때 소리를 질러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라고 소리를 지른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꾸짖어 잠잠하라 한다. 그러나 바디메오는 더욱 소리를 지른다.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며 그의 소원을 들어주시며 말씀하신다: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막 10:52). 예수는 하나님에게 구해야 할 것을 가르치신다: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눅 11:9-10). 예수는 하나님 아버지는 간절히 구하는 자의 소원을 물리치지 않으신다고 가르치신다.   예수는 어떤 일에 있어서든지 마음과 힘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께 열심히 꾸준히 기도하셨다. 예수는 하나님께 간절히 구해야 할 것을 비유로써 가르치신다. 밤중에 친구가 와서 떡을 빌려 달라 할 때 이미 밤이 깊고 침상에 누웠으니 일어나 줄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친구가 간절히 청하기 때문에 들어 준다: “비록 벗 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눅 11:8).   그리고 예수는 간절히 기도해야 할 것을 가르치면서 간청하는 과부의 비유를 드신다. 어느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재판관이 있었는데 한 과부가 원한을 풀어 달라고 번거롭게 하니 이 재판관은 마지 못해 그 과부의 원한을 풀어준다. 예수는 그처럼 하나님은 간절히 간구하는 성도들의 간구를 들어주신다고 가르치신다: “주께서 또 이르시되 불의한 재판장이 말한 것을 들으라.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그들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눅 18:6-7). 기도는 무속신앙의 기도처럼 단지 소원을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소통하는 것이며 그와 교제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의 뜻에 나의 의지와 뜻을 복종시키는 것이다.   III. 기도의 내용: 감사, 기원, 중보기도, 교제   예수의 기도는 감사, 기원, 중보기도, 교제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예수는 기도를 통해서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그는 다락방에서 떡을 떼면서 감사하였고, 잔을 들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다(눅 22:17-26). 그리고 구할 것을 기원하고 제자들을 위하여 중보기도를 하셨다. 예수는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과 교제하였다.   변화산에서 예수의 기도는 하나님과의 교제의 깊은 차원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그의 얼굴에 영광의 광채가 나타났고 그의 모습이 영광스럽게 변화하게 되었다. 누가는 예수께서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눅 9:29)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모세와 엘리아가 영광 중에 나타나서 예수가 장차 예루살렘에서 별세할 것을 말한다(눅 9:31). 이에 베드로와 함께 간 제자들이 이 영광스러운 사건을 체험하고 두려워한다. 그리고 이들은 구름 사이에서 들려오는 성부의 음성을 듣는다: “이는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눅 9:35). 변화산의 사건은 나사렛 예수가 하나님의 본체(本體, the very nature)라는 것을 드러내는 지상에서의 유일의 사건이었다.   생활 속의 기도도 있다. 중세 수도사들은 노동하는 가운데서도 하나님과 끊임없이 교제하였다. 그러나 골방에서나 깊은 산 속에서 하나님과의 은밀한 대화의 시간도 필요하다. 이러한 깊은 명상 속의 기도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과의 보다 깊은 차원의 교제를 가질 수 있다. 보다 깊은 명상 속 기도의 내용은 자기의 욕망이나 소원을 이루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여태까지 보호하시고 인도해주시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속하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고, 먼저 나 자신이 가정, 교회, 이웃, 사회와 국가를 위하여 중보자가 되어 저들의 회개와 안녕과 행복과 복지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모든 신자들은 그리스도와 같은 제사장으로서 이웃을 위한 중보자의 사명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보적 기도를 하면서 우리는 하나님과 보다 인격적으로 교제하는 것이다. 모세는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중보적 기도를 하였고(출 32:11~14; 신 9:25~29), 예수는 겟세마네에서 인류의 대속자가 되기 위한 중보적 기도를 하셨고(마 26:36), 사도 바울도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중보적 기도를 하였다(롬 9:3).   IV. 진정한 기도: 나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예수는 십자가의 대속(代贖)을 준비하기 위하여 제자들과 같이 겟세마네(Gethsemane)동산에 올라가서 기도하셨다(눅 22:41). 예수는 제자들과 떨어져 홀로 기도하셨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는 땀이 변하여 피방울이 되는 간절한 기도를 드리신다. 누가는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눅 22:44). 히브리서 저자는 육체에 계실 때에 예수는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의 기도를 올렸음을 증언한다: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히 5:7).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는 아버지 하나님께 간절한 기원을 올렸다. 그러나 그의 기원은 자기의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했다: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마 26:39).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예수는 시몬 베드로를 위하여 기도하셨다. 예수는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눅22:31-32). 예수는 중보기도를 드리셨다. 예수는 십자가 상에서도 원수를 위하여 기도하셨다.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 23:34).   V. 영적 안식과 평안을 주는 기도   나사렛 예수는 자기에게 몰려오는 많은 병자들을 치유하시며, 마음에 상처받은 사마리아 여인, 니고데모와 같은 종교인들, 아리마대 요셉(마 27:57) 같은 부자와 대화하면서 저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셨다. 그런 바쁜 가운데서도 예수는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 속에서 안식과 평안을 찾았다. 그래서 예수는 탈진(脫盡)하지 않았다. 겟세마네의 깊은 기도에서 에수는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되는” 가운데서도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마 26:42)고 결정했다. 예수는 아버지 안에서 항상 안식하였고, 평안을 누렸다. 하나님의 성령이 항상 그의 마음에 충만히 거하셨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수의 삶은 기도가 우리 인간들이 영적 안식과 평안을 얻는 유일한 통로임을 보여주셨다.   히브리서 저자는 역사적 예수의 기도에 대하여 다음같이 증언한다: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히 5:7). 히브리서 저자는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오늘도 살아계셔서 이 불신 세상과 택하신 성도들을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하신다고 증언하고 있다: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히 7:25). 오늘도 나사렛 예수는 기도하는 자의 마음 속에 성령으로 찾아오셔서 다음같이 말씀하시며 안식을 주신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심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끝).  
    • 신학/선교
    • 신학
    2019-12-24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