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김영한박사의 신학논단

고봉(高峯) 김치선의 개혁신학 사상의 특징(V)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08.10 10:2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kyh.jpg

김영한(기독교학술원장, 샬롬나비 상임대표,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10. 보수주의적 개혁주의 신앙 사상: 세대주의적 견해 대신 개혁신학적 창세기 해석 수용

 

고봉은 복음주의적 개혁주의 신학의 노선으로 초교파적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1948년 야간신학교인 대한신학교(현 안양 대학교)를 세워 헌신 전도자 양성을 지속했다. 장로교단의 분열과정에서 독자 노선을 택하여 더 이상 주류 교단과 목회자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어 부득히 대신교단을 설립하게 되었다. 김치선 목사는 한국전쟁이 일어난 혼란 가운데 1951530일에 열렸던 총회신학교 이사회에서 교수로 결정되었다. 1961년 총회신학교를 떠나기까지 총신에서 구약학을 가르쳤다. 원용국교수는 예과 학년 때는 에스겔서 강해였고본과 학년때는 소선지서 강해였다고 회고하고 있다.(원용국김치선 목사와 나신학지평J 13 (2000), 3.). 현재 그의 강의 원고들이 남아 있는데 구약과 관련하여구약사 강의안예레미야서 강의안소선지서 강의안의 권이 남아 있고 출판된 구약사기(舊約史記). (서울: 복음세계사, 1955)가 남아 있다.

 

고봉은 구약학 교수이면서도 신학지남이나 다른 학술지에 구약에 관련된 글을 전혀 기고하지 않았다. 그는 1954년에서부터 1960년까지 신학지남4편의 글을 기고하였는데신약학과 조직신학에 속하는 글들이었다. 1954년부터 1955년에 걸쳐 그리스도의 4초상(肖像)”기독교의 본질,” “기독교란 무엇인가?(설교)"를 계속적으로 발표하였고1960년에 복음의 진수에 대한 도전자들이란 글을 기고하였다. 이 논문은 1960년도에 출판된 복음의 진수의 내용 요약과 도전자들을 첨부한 내용이었다. “그리스도의 4초상(肖像)”은 신약학 논문, 나머지 3논문들은 조직신학 논문이었다. 고봉은 1961년 총신을 떠난 후 대한신학교에서 보수적 정통개혁신학을 주도적 이념으로 가르쳤다.

 

고봉은 달라스 소재 복음주의신학교(달라스신학교의 옛 이름)에서 구약학을 전공하였고 모세오경에 대한 박사학위논문을 썼고 1935년 귀국 당시 복음주의신학교 등 미국 보수주의 신학교와 교회에서 지배한 자유주의와 세속주의에 대항하여 기독교 복음의 근본진리를 수호하는 보수주의적 개혁신학으로 무장하고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성경의 완전 축자 영감설,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과 신체적 부활과 재림, 지옥의 실재성, 사탄과 귀신의 실재성 등 성경적 근본진리를 확신하고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그는 근본주의(fundamentalism)를 이해하고 수용하였다.

 

그러나 세상의 모든 사건과 인간 운명이 시대에 따른 하나님의 섭리에 의하여 지배된다는 스코필드의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를 받아들이지 않고 개혁신학의 구속사 중심의 성경해석을 수용하였다. 고봉은 그의 저서 구약사기에서 구약성경을 세대주의적 7세대(무죄 세대, 양심 세대, 인생 정치의 세대, 약속의 세대, 율법의 세대, 은혜의 세대, 천년왕국 세대)로 구분하지 않고 구속사적으로 나눈다. 그것은 1) 원시시대(1-11 ) 2) 족장시대(12-13) 3) 이스라엘 민국시대(출애굽14 -삼상장) 4) 왕국시대 (삼상8, 역대하 성문서 선지서 대부분) 5) 무정부시대 이 시기는 다시 (1) 포로 시대 (2) 귀국 시대 (3) 중간 시대의 세 시기로 나누고 있다.

 

고봉은 한국 장로교 정통신학의 역사적 전천년설(premillennialism)을 수용하였고 당시의 자유주의 사상에 대항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WCC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참가와 협력을 신앙의 타협과 동화라고 비판하였다. 고봉은 구약 성경의 해석에 있어서도 스코필드의 세대주의 적 해석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독론적 구속사적 해석을 일관되게 하고 있다. 창세기 315절을 원복음(최초의 은혜 언약이며 메시아 약속)으로 해석하고, 그리스도의 의로 믿음으로 구원 얻는 구속사적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인류 중에 한 가족을 하나님이 선택하사 당신이 우주에 주인이 되시며 구원자 되심을 보이려는 것이다." “그 가족으로 하여금 세계 만방과 만민을 구원하실 이는 오직 독일무이하신 삼위일체니 하나님뿐인 것을 알게 할 뿐만 아니라 그 자손을 통하여 구주되신 그리스도를 보내시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봉은 대한신학교에서는 구약학과 신약학과 조직신학을 강의하였는데, 그의 조직신학 강의 내용은 화란 개혁주의 출신의 미국 신학자 벌코프(Berkhof)와 답네(Dabney)의 미국 남북 장로교의 개혁신학에 일치한다. 고봉의 조직신학 총론은 3장에서 6장까지의 내용은 답네 총론 가운데 7장부터 12장까지와 상당히 겹치고있다. 특히 답네의 조직신학을 많이 참고한 것은 고봉이 미국 남장로교회가 세운 고베중앙신학교 졸업생이기 때문이다. 고봉의 신학서론은

벌코프 조직신학과 남장로교의 답네 의 조직신학 서론을 주로 이용하여 총론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고봉의 신학 사상은 근본주의 신학이라고 하기 보다는 개혁신학에 근거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고봉은 벌코프와 답네의 신학을 우리 상황에 맞게 가져다 놓았다. 고봉의 부흥신학을 보면 부흥이란 사람이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의 부흥이라는 것을 피력하는 데서도 그의 부흥 신앙사상이 인본주의 신학이 아니라 하나님 절대주권의 개혁신학에 근거하고 있다. 그의 신학은 고등 비평의 역사비평학과 자유주의 신학을 거부하는 정통개혁신학이었다.

 

고봉은 함경도 출신이었으나 동향인 김재준, 송창근이 신정통주의 신학노선과는 달리 길선주, 박형룡, 박윤선으로 이어지는 정통 보수주의 신학을 견지하였다. 그는 성경과 신조의 관계에 있어서 성경이 신조 규범성이 된다는 정통 보수주의 사상을 천명하였다; 성경은 규범을 주는 규범’(norma normans)이요 신조는 규범화된 규범’(norma narmata)이다. 고봉은 신학과 신조의 상호보완을 언급하였다: “신학은 신조를 무시할 수 없고 신조는 신학을 갖지 아니할 수 없다. 이 둘이 완전히 서 있을 때 기독교는 생명이 있고, 또한 신학은 가치가 있는 것이다.”

 

고봉은 박형룡과 친분도 있었다. 그가 성공적으로 목회하는 중 박형룡으로부터 온 편지를 받았다. 이 편지에서 박형룡은, 고봉에게 자신이 일본으로 건너 올 것이니 자신의 거처를 마련해 달라는 부탁을 했다. 1938년 일본이 신사참배 강요로 평양신학교가 폐교되자 고봉은 이러한 박해를 피하여 중국으로 피신하였다가 그 곳보다는 일본이 더욱 안전하다는 소문을 듣고 일본으로 피신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고봉은 자신이 사는 집에서 몇 집 건너에 집을 마련하고 그곳으로 박형룡의 가정을 안내했다. 이 때로부터 고봉은 일본을 떠나기 전까지 박형룡과 한 집안 식구처럼 가까이 지냈다. 고봉이 동경신숙중앙교회애서 메구로 교회의 사역지를 옮겼을 때 박형룡도 고봉이 목회하는 메구로 교회에 출석하였다.

 

11. 복음만 전파하는 초교파의 제3의 장로교 신학 사상: 보수적 개혁신학

 

19488월 고봉의 주도(主導)'대한신학교(, 안양대학교)''장로교 야간 신학교'라는 이름으로 남대문 교회당에서 개교하게 되었다. 초대 교장에 평양여자신학교 교장을 지낸 윤필성 목사가 취임하였다. 신학교 설립은 300만부흥전도운동의 일환이었으며, 목회자를 양성하는 것이었다. 대한신학교의 교훈은 주님께 충성, 타인에게 겸손, 자신에게 진실이었다.”

 

이듬해인 19491월 서울 서소문구(현 중앙일보사 근처)에 건물을 얻어 신학교를 이전한 후 고봉 자신이 친히 2대 교장으로 취임하였으며, 그 다음 해인 19501월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대한신학교(大韓神學校)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피난 시절 대한신학교는 부산과 제주에 분교를 설립하고 계속해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분교장으로는 윤필성, 이환수 목사가 각기 임명되었고 얼마 후 부산중앙교회의 노진현 목사가 부산분교의 분교장이 되었다. 그러다가 19529월에 문교부로부터 4년제 신학교 인가를 받게 되자 고봉은 인가된 대한신학교의 초대 교장으로 취임하였다. 그리고 19537월에 휴전협정이 이루어지자 19539월에는 부산분교와 제주분교를 서울로 복귀시켰다. 1961대한예수교 성경장로회(현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총회)를 조직하고 대신교단의 초대 총회장으로 선출되었다. 1962년 서울중앙교회(현 청파중앙교회) 목사로 시무하고 1965년에는 대한신학교명예교장이 되었다.

 

19615.16 군사정변으로 집권한 박정희 군사정부가 남산의 대한신학교 땅을 빼앗아 그 자리에 KBS TV 방송국, 중앙정보부 건물을 지어버린 것이다. 학교를 빼앗긴 고봉은 난감해하다가 반()WCC단체인 ICCC(국제기독교연합)의 칼 맥킨타이어(Carl McIntire) 총재를 만나 한국에서 성경장로회를 창립한다는 조건으로 용산구에서 신학교 건물을 매입했다. 이후 ICCC와의 계약 내용에 따라 1961년 대한예수교성경장로회를 설립하고 초대총회장에 오르게 된다. 대한예수교성경장로회는 이후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이하 예장대신)으로 개칭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가 극심한 분립 과정을 겪는 동안, 예장 대신은 순전히 김치선 목사의 제자들로 이루어진 교단이라 예장 계열 교단 중 분립 과정과 상관 없는 자생 교단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

 

1970년 성경장로회가 탈퇴하여 교단이 없어지려 한 위기를 겪는다. 그 후 고봉은 더 이상 외국의 선교비를 받지 않고, 한국 내의 자본으로 대한신학교 중흥의 길을 나서게 되었는데, ‘한국인에 의해, 한국인의 돈으로 대한신학교 건물을 세우려고 했다. 나름 한국인의 힘으로 세워진 자생교단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우게 된다. 대신 증경총회장과 현 안양대학교(구대한신학대학교) 학장 등을 역임한 이의완 목사는 1975-76년도에는 당시 합동 통합으로만 분리되는 한국교회 현실에서 순수 대신 출신 후학인 고창곤(함양), 강경원(가례), 이재호 목사(하동), 이병부(부산), 이재봉 목사(남해 상주) 등으로 지방으로 직접 파송해 교회를 개척하기도 했다. 그는 그때 30여 개 교회에 선교비를 개인적으로 지원해가면서 학교와 교단을 지켜온 분이다. 교단 설립자는 김치선 목사이고 이의완 목사는 대신교단의 이름이 지금까지 있게 한 대신교단을 키워주신 교단지도자로 평가받는다(대신총회, 김치선 목사가 세웠고, 이의완 목사 지키고, 성장 디딤돌. 신현기 목사 대신교단 30여개 남았을때, 매달 백불씩 후원으로 지켜낸 산증인”, 뉴스에이).

 

고봉이 세운 대한신학교는 다음 세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처음부터 야간신학교로 출발하였다. 북에서 내려 온 사람들 중에서 신학을 공부하여

주의 일에 헌신하기를 원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낮에 일하지 않고는 생계를 이을 길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었다. 고봉은 이들이 낮에 일하고 밤에 공부하도록 하기 위하여 대한신학교를 야간 신학교로 운영하였던 것이다.

둘째, 이 신학교는 처음부터 지적인 추구보다는, 복음 전도를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라는 점이다. 학교에서 가르쳤던 과목들은 고차원적인 학문성을 추구하는 과목보다는 복음전도와 성도 양육을 위하여 실질적으로 필요한 과목들이었다. 고차원적인 신학 교육보다는 순수한 성경공부와 전도 운동을 위주로 교과가 편성되었는데, 거기에는 심지어 영농법과 침술법 등도 포함되어 있었다.

 

셋째, 이 학교가 초교파적이었다는 것이다. 이 학교의 강사진은 초기부터 장로교인들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감리교회의 변홍규 박사를 비롯한 다수의 타교단 출신 교수들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

 

초교파적인 이유로는 3가지를 들 수 있다.

대한신학교가 300만 구령운동의 일환으로 설립된 학교였다. 3천만의 십일조 300만 구령운동은 실로 거국적이었고, 당연히 초교파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고봉이 열정적인 복음운동가였다. 유일한 관심사는 신학의 성향보다는 민족의 복음화에 있었다. 복음전도를 위하여 누구든지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초교파적이었던 것이다

당시 초교파는 복음주의와 동일시되는 때였다. 아직 자유주의 신학이 크게 부각 되지 아니했으므로 교파적으로 복잡하지 아니하였다. 장로교가 합동과 통합으로 나누어졌을 때 그는 어느 쪽에도 서지 않고 제3의 길을 걸었다. 이 제3의 길은 보수적 근본주의 신학이었다. 고봉이 세운 대신 교단과 대한신학교는 오늘날 복음주의와 개혁주의 신학을 대변하는 신학의 전당과 교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맺음말

 

고봉은 오늘날 신학계와 교계에 큰 지식의 강단신학자로서 보다는 개혁신학 정신을 설교한 목회자와 교회지도자로서 복음주의적 개혁신학의 실천, 회개와 논물과 기도를 그의 목회와 신학교 강의에서 하나의 화신(化身)으로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그는 한국교회에서 강단 신학자라기 보다는 눈물의 선지자요 한국의 예레미아로 더 각인된 것이다.

 

고봉은 300만구령운동을 지속하면서 그는 신학도들에게 "28,000여 우물을 파는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오늘 여러분이나 내가 할 일은 이 우물 파는 사업이다"라고 했으며, 이것이 하나님의 명령이라고 설교했다. 민족복음화를 필생의 과제로 삼고 ‘300만 구령운동, 28,000 동네에 우물을 파라는 그의 열정에서 그의 복음주의적인 개혁신학이 가장 목회실천적인 부흥신학적으로 구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세상 모든 것 다 준다 해도 나는 30명 양()을 바꿀 수 없다. 나는 평생 선한 목자 되기 원한다.”라는 그의 고백처럼 고봉은 참으로 목자의 삶을 살았다. 그의 묘비에 쓰여진 성구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였다”(11:38)가 그의 신앙적 열정과 헌신을 말해준다. 고봉의 확고한 삶의 중심에는 예수. 성경. 교회가 있었다. 그에게는 눈물의 기도와 열심, 겸손, 사랑이 따라다녔다. 고봉은 강단 신학자라기 보다는 민족 복음화를 최초로 제창한 기독교 선구자요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교단)과 대신신학교를 세운 개혁신학정신의 지주로 자리매김한다.

 

이은선이 고봉의 예레미아 성경주석에 대한 훌륭한 논문에서 밝힌바 같이 그의 구약학 강의안은 성경의 완전 영감성과 무오성을 믿는 신학적 태도에서 만이 아니라 학문적 우수성에 있어서 귀하게 평가받고 있다. 이제 복음주의적 개혁신학의 구약학자들이 고봉의 구약학자로서의 위상과 공헌을 밝혀내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1학기 종강.jpg
◇고봉이 설립한 대한신학교의 명맥을 잇고 있는 대신총회신학연구원(학장=이종전박사)

 

대신총회신학연구원 http://daeshints.org/ 

정통신학 이어가는 대신총회신학연구원

 

태그

전체댓글 0

  • 665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한박사의 신학논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