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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0.07.30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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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1세기에 로마서를 쓰면서 편지의 발신자와 수신자의 합법성의 중요성을 일찍이 간파한 사도이다. 물론 이것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로마의 교인들에게 편지를 쓰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바울 자신은 예수님의 제자들처럼 원사도가 아니었고 로마에 있는 교인들도 사도에 의해 세워진 교회의 교인들이 아니었기에, 서로의 합법성이 필요해서 로마서 1장 1~7절의 서언이 길어지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기독교 2000년 역사에서 사도들이 전한 복음은 항상 교회의 기초로서 정통성을 입증하는 합법적 근거가 되어왔다. 그래서 만일 어느 공동체가 이와 다른 복음을 전하게 되면, 그 단체는 이단으로 정죄되어 정통 교회로 인정받지 못하게 되었다. 사도바울은 온갖 고난을 무릅쓰고 우상숭배가 만연한 수많은 지역에서 전도하며 복음진리의 수호에 앞장섰고, 다른 변질된 복음을 전하며 분쟁을 일삼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서는 강하게 대적했다. 당시에 로마교회 내에 침투해서 분열을 일으키는 자들에 대해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라고 했고, 심지어 이들을 ‘사탄’이라고 했다(로마서 16장 17~20절).

 

로마서에서 복음은 매우 중요한 용어이다. 그런데 이것은 로마서 전체 16장 중에서 1장에만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 놀랍다. 물론, 3장에서 그리스도의 피에 의한 속죄와 이신칭의를 강조하고, 10장에서 복음진리가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루터가 말한 복음계약을 언급하지만, 전체적으로 사용빈도가 적은 복음을 로마서의 주제로 정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로마서를 교리적 편지로 보는 전통적인 해석은 30여 년 전부터 신약학계가 인정한 상황적 편지로 보는 새로운 연구로 보완될 필요가 있다.

 

사도바울은 동방선교를 언급하면서 3차 전도여행 동안 편만하게 복음을 전했지만, 복음이 전해진 지역에 다시 복음을 전하지 않기를 힘썼다고 했다(로마서 15장 20절). 바울이 로마를 방문하기 원했던 결정적인 이유는 이미 여러 곳에 기독교 공동체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복음을 다시 전하려는 것이 아니라, 15장에 나타난 바와 같이 로마의 분열된 기독교 공동체의 일치를 이루고 서바나로 가서 복음을 전하여 서방선교를 완성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로마서에서 복음이란 말이 포함된 문맥을 잘 살펴보면, 이 용어는 전체 내용을 포괄하는 주제라기보다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하는 기초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세기 초대교회 때에 복음진리를 수호하는 사도가 세우지 아니한 교회는 교회로서 인정받지 못했다. 사도에게 복음을 들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공동체가 생겨나고, 사도의 돌봄을 받은 공동체가 교회로서 합법성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당시에 원사도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는 확고한 정통성을 유지했다. 이러한 교회설립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로마에 전략적으로 선교사로 파송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통해 사도에 의해 세워지지 않은 로마의 기독교 공동체의 교인들이 복음을 믿고 순종하는 것을 확인하고 그것을 칭찬하면서, 교회로서의 합법성을 과감하게 인정했다.

 

오늘날 교회의 변질은 인류의 유일한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진리를 바르게 수호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복음에 세워지고 순종하는 교회라야 합법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교회는 세상 문화와 타협하여 복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고, 복음적 사명을 신실하게 감당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외항선교회 총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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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 칼럼] 교회의 합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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