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13(금)

[탐방] 최모세목사를 만나다

성경의 난해한 구절들, 성경전체를 관통하여 명쾌하게 해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7.25 12:27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스크린샷 2019-07-25 오후 12.29.28.png
 
세계최초로 성경 66권 1,189장 전장과 요한계시록을 비교분석한 최모세목사(사진)의 요한계시록세미나가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강동구 둔촌동에 위치한 서울성경전문박사원에서 열리고 있다.

문자적, 역사적, 원어적 차원을 넘어 하나님의 계시은사를 통해 요한계시록을 중심으로 성경 전체를 열어주는 이 세미나는, 요한계시록을 비롯한 성경전체의 난해한 귀절들을 명쾌하게 풀어주어 설교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세미나다.

기독교대한감리회 부흥사와 한국기독교부흥협의회, 한국기독교영풍회 등에서 오랫동안 부흥강사로 활동해온 최모세목사는 성경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난해구절 없이 풀어내어 성경박사라고 불리기도 하며, 미주TV 크리스천 헤럴드 방송의 설교 중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요한계시록 진수〉 20권과 〈성경66권 전장과 요한계시록 비교분석〉 16권 등 약 50여권의 책을 저술한 요한계시록의 대가이기도 하다.

▲계시록 강해는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시작하시게 되었는지요
=하나님은 나에게 1964년 5월 20일 아침 5시 10분 경 부흥회에서 마가의 다락방에서 일어났던 오순절 사건처럼 성령의 불을 주시고, 소명 또한 주셨습니다. 그 때 이후 하나님께서는 요한계시록에 대한 마음을 주셔서 연구를 시작했고, 50년이 지난 지금도 매일 1독 이상씩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500여회의 요한계시록 강해 세미나를 하셨는데 최목사님만의 세미나 특징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요
=저희 세미나는 하나님의 일곱 영에 의해서 가감하지 않은 요한계시록을 열어주셔서 하는 세미나입니다. 이 세미나는 요한계시록만 다루지 않습니다. 저희 세미나는 요한계시록을 기초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전체를 다루는 세미나입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과 연결된 모든 성경구절을 연결해서 완전히 성경의 뿌리까지 보게 하는 세미나입니다.

여러 명의 계시록 강해 목사님들이 계시지만 가감하지 않은 요한계시록을 강해하는 세미나는 저희가 유일할겁니다. 현재는 더 나아가 가감하지 않은 요한계시록을 중심으로 성경전체를 강해하고 있습니다. 가감하지 않는 요한계시록을 깨닫게 된 이유는 하나님의 일곱 영에 의해서 가능한 것입니다. 이 일곱 영을 다루지 않고 요한계시록을 바라보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진리의 영과 일곱 영을 구분해 주실 수 있는지요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세미나에 주로 참석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진리의 영은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모든 성경을 깨닫게 해주시고, 하나님의 일곱 영은 그 중에서 요한계시록을 온전히 깨닫게 해주십니다. 요한복음 16:13절에 보면 ‘진리의 성령이 임하면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장래의 일’이 요한계시록을 말합니다.

저희가 한 해에 약 200회 정도 집회를 하고, 한 해 약 만 명의 성도가 이 세미나에 참석을 합니다. 지금까지 총 15만 명 정도의 사람이 거쳐 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에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목회자들입니다. 성도들을 잘 양육하기 위하여 말씀을 사모하는 분들이라 한분 한분을 귀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계시록은 성경 66권 전체를 알아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어
문자적 해석을 넘어 그 속의 복음과 하나님의 경륜을 드러내

▲성경 66권 중 모든 말씀이 다 중요하겠지만 특별히 성경에서 계시록이 차지하는 비중과 또 어떤 관점에서 계시록을 읽어야 합니까?
=역사적으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여러 관점을 가지고 해석하는데, 요한계시록은 인류 역사 마지막 칠년 환난 시대의 배경이라는 미래사적 관점을 가지고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설명하는 구절이 요한계시록 1장 19절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성경 66권의 열매이고, 결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시대가 끝나고 다가올 환난시대에 요한계시록은 영생을 얻을 필수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시록은 비유와 상징적인 표현들이 많은데 어떻게 해야 올바른 해석이 되는지요
=일곱 영에 의한 계시의 은사를 받아야만 올바른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단들이 생겨나는 이유는 이 일곱 영을 받지 않고 요한계시록을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요한계시록의 결론이 나타나는데, 요한계시록은 해석이 다양하지 않고, 정답이 있습니다. 그것이 가감하지 않은 요한계시록입니다. 이는 일곱 영에 의한 계시의 은사를 받은 사람만 가능합니다. 저는 그 체험자입니다. 성령시대의 바울사도는 계시의 은사로 깨달음을 받았는데, 그 바울이 ‘내가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을 저주를 받는다고 말한 것처럼,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곱 영에 의해서 계시의 은사를 통해 깨달은 요한계시록이 아니면 가감한 요한계시록이 됩니다. 지금은 환난시대를 준비하는 성령시대의 끝 무렵입니다. 지금 우리는 라오디게아교회 시대를 살고 있다고 봅니다.

▲전천년, 후천년, 무천년, 세대주의천년 등 여러 설들이 있는데 목사님의 견해는 어떤지요
=저는 예수님 재림하시고 천년왕국이 이뤄진다는 ‘역사적전천년주의’의 견해를 따릅니다. 여기서 천년은 실제적인 숫자이고, 칠년 환난의 칠년도 실제적인 숫자를 말합니다.

계시록은 하나님의 일곱 영의 계시를 통해 열려야

▲계시록의 난해구절인 십사만사천, 육백육십육, 칠년 대환난, 일곱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두 증인, 적그리스도 등에 대해 간단히 말씀해 주십시오
=십사만사천은 당연히 상징적인 숫자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성도의 수가 아니라, 환난시대에 역사할 남, 여 종들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숫자가 유대인에서만 나온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다른 주장이며 유대인과 이방인 중에서 환난시대에 역사할 상징적인 종들의 수입니다.

육백육십육은 화폐가 없어질 미래에 생길 매매수단이며, 칠년 대환난은 실제 7년을 의미합니다. EU와 이스라엘이 7년 평화조약을 맺는 그 자가 적그리스도라고 보고있습니다. 그 때부터 7년 환난이 시작됩니다.
일곱인은 칠년 환난의 총론, 일곱 나팔은 칠년 환난의 본론, 그리고 일곱 대접은 칠년 환난의 결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환난시대에 역사할 주의 종을 7장에서는 십사만사천으로, 11장에서는 두 증인라고 했습니다. 두 증인은 집합명사로써 여러 사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적그리스도가 누구인지는 때가 되면 밝히 드러나겠지만 EU와 이스라엘의 평화조약을 맺는 사람이 바로 적그리스도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0여권의 저서를 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근래에 출간한 ‘진리로 무장하라’, ‘진리로 경계하라’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요.
= 신앙생활의 목적은 결국 천국에 입성하는 것입니다. 이 두 권의 책은 말세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꼭 필요한 나침반과 같은 것입니다. 성경을 보면서 보조적으로 꼭 보았으면 합니다. 계속해서 ‘진리’ 시리즈로 출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과 모든 성경을 비교 분석한 16권의 책이 있습니다. 성경의 모든 장과 비교분석한 세계 최초의 책입니다. 그리고 ‘진리로사역하라’는 책을 준비하고 있는데 곧 출판 예정입니다.

▲미국 크리스천헤럴드 티비방송을 통해 설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헤럴드방송은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을 중심으로 방송을 하는 티비입니다. 한국의 많은 목사님들, 뉴욕, LA의 대형교회 목사님들의 설교가 방송이 되고 있습니다. 그 설교중 제 설교가 방송순위 1위이고, 장수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도 조회수가 높게 기록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LA의 대형교회에서도 함께 세미나를 하자고 요청이 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의 사역이 너무 바빠서 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간단히 말씀해 주십시요
=이제 곧 환난시대가 다가오는데, 요한계시록은 필수입니다. 가감하지 않은 요한계시록으로 무장하여 영의 양식을 공급받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적을 알아야 싸워서 이길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은 우리의 적인 적그리스도에 대해 명백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제대로 알아야 칠년 대환난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명백히 말씀드리는 것은 가감하지 않은 요한계시록은 ‘환난통과설’이고, 이는 인내로 환난을 버텨내서 통과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난을 통과해야 할 우리는 요한계시록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그 환난에는 적그리스도가 지상왕국을 건설해서 왕 노릇을 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요한계시록으로 무장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인내’로 칠년 대환난을 이겨내야
환난 전 휴거설, 환난 중 휴거설 등 여러 설들이 있는데, 이와는 달리 ‘환난통과설’이 저의 견해입니다. 이는 요한계시록 14장 9-12절을 근거로 들 수 있는데요, 그 중 12절에 보면 ‘성도들의 인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여기서 ‘인내’라는 것은 환난을 견디어 통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덧붙여 마태복음 24장 13절에서도 끝까지 견디는 자가 구원을 얻게 된다는 구절이 있는 있는데 이 또한 환난을 통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성도의 인내에 관한 구절입니다.

계 3/10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계 13/10 : 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계 14/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스크린샷 2019-07-25 오후 12.29.33.png
 
스크린샷 2019-07-25 오후 12.29.38.pn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탐방] 최모세목사를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