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말씀] 생사화복이 있습니다
신30:15-20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살고 죽고 행복하고 불행한 것 즉, 생사화복을 주었다고 했다. 본문이 기록된 신명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하여 광야에서 말할 수 없는 시련을 당하다가 광야생활 40년이 다 끝날 무렵에 모세가 유언을 하듯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지나간 역사를 다시 재론하는 내용이다.
1. 선택을 잘 해야 한다.
성경을 보면 양면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즉 양과 염소, 사랑과 미움, 복과 저주, 천국과 지옥 등등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우리는 어느 한쪽을 택해야 한다.
1) 생명의 길을 선택하면 복을 누린다.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잠10:16), 의인의 길, 곧 의롭게 사는 삶 속에는 생명이 있다.
2) 사망의 길을 선택하면 화를 받는다.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면 죽음이 오게 되고(창2:17), 말씀을 청종치 않으면 칼에 망하게 된다.
3) 성경은 선택의 중요성을 말한다. 아브라함은 헤브론을 택하므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믿음의 조상, 복의 근원, 자손의 축복, 물질의 거부가 되었고, 롯은 소돔 고모라를 택해서 멸망을 받았다.
2. 생명의 길을 선택한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1)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율법의 근본정신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며(신6:5),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2) 모든 길로 행하는 것이다. 모든 길로 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삶의 길로 행하라는 뜻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3)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는 것이다. 명령과 규례와 법도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지켜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준행해야 하고(신4:1),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해야 한다.
3. 생명의 길을 택한 사람에게는 어떤 약속이 있나?
1) 생존의 축복을 약속하셨다. 생명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으로(창2:7), 생명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출 12:29-30) 인간의 죽고 사는 것은 하나님의 손에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2) 번성의 복을 약속 하셨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자손이 번성할 것을 약속하셨다.(창15:5)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번성하게 하신다고 약속하셨다.
3) 가서 얻을 땅에서 복을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복의 근원은 하나님이다. 그리고 가나안 땅은 축복의 땅인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땅
을 주셨다.
4. 사망과 화를 받지 말아야 합니다.
사망과 화를 받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첫째,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기 때문이고(창 2:17) 둘째, 하나님 말씀을 청종치 않기 때문이며 셋째, 하나님의 법에서 떠나기 때문이다.
이렇게 어떤 길을 택하고 살아가야 하느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의 진리를 따라 순종하면 복을 받고, 하나님의 법을 무시하고 불순종하면 화를 당한다. 이제부터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 한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매사에 의욕적이고, 긍정적이며, 소망적으로, 적극적 사고를 갖고 영적인 생각으로 꽉 차게 살아가면서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생명과 복을 누리기를 축원 드린다.
/경기도총연합회 총회장. 든든한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