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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도문의 ‘용서’에 대한 오리게네스의 해석

마태복음의 주기도문 ‘용서’ 관련 비유 -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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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4.06.24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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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우일 교수.jpg

문우일 교수

 

평범한 사람이라면 오리게네스처럼 험한 일들을 겪으면, 사람을 용서하기가 어려워진다. 오리게네스는 어떠했을지, 주기도문의 용서 부분에 대한 오리게네스의 해석을 바탕으로 용서와 그 경계를 살펴보자.

오리게네스는 마가복음에 주기도문이 나오지 않고,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주기도문과 맥락이 서로 조금 다르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마태복음에서 주기도문은 누구의 요청도 없이 산에서 예수께서 가르치시는 중에 나오지만, 누가복음에서는 예수께서 기도를 마친 후에 한 제자의 요청에 따라 주기도문을 말씀하신다.

또 두 본문의 용서 주제가 각 복음서의 다른 본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살펴보겠다. 흥미롭게도 두 복음서 모두 빚을 크게 진 자와 적게 진 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각 복음서에서 둘의 종말은 서로 대조적이다. 마태복음에서 크게 빚진 자는 인색하게 굴다가 고발되어 결국 옥졸들에게 끌려가는 신세가 되고, 누가복음에서 크게 빚진 자는 예수께 칭찬을 듣는다.

 

주기도문 용서 본문(6:12)과 밀도 높게 공명하는 본문은 마태 1821-35절이다. 이 본문에서 주기도문의 핵심 단어인 용서·탕감하다3회 사용되었다(18:20, 27, 33). 또한 주기도문의 빚진 자에 대한 동족 명사 과 동족 동사 빚지다는 무려 6회나 사용되었다(18:24, 28x2, 29, 32, 34). 그러므로 마태복음 1821-35절은 주기도문의 용서 본문(6:12)을 해설하는 본문인 셈이다. 그 내용을 살펴보자.

베드로가 예수께 질문한다. “주여, 제 형제가 저에게 죄를 지으면 몇 번이나 그를 용서할까요?” 예수께서는 일곱을 일흔 번까지라도 하라고 대답하신 다음, “하늘들의 나라는 그 종들과 회계하려는 왕 같은 사람(주인)과 비슷하다고 비유를 말씀하신다(21-23).

 

왕 같은 주인에게 일만 달란트 빚진 자가 넘겨졌다. 빚진 자에게는 갚을 것이 없으므로, 주인은 그에게 그 자신과 처와 자식들과 소유를 다 팔아서 갚아야 한다고 명령했다”(24-25). 그러나 종이 탄원하자, “주인은 그를 불쌍히 여기고 그 빚을 용서·탕감해 주었다”(26-27). “그런데 그 종이 나가서 자기에게 백 데나리온을 빚진 자기 동료 종 하나를 발견하더니, 그의 멱살을 잡고 네가 빚진 것을 갚으라고 말했다”(28). 동료 종은 탄원했으나, 그는 동료 종이 빚진 것을 갚을 때까지 그를 옥에 가두었다”(29-30). “이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다른 동료 종들은 몹시 비통해했고, 주인에게 가서 자초지종을 모두 고발했다”(31).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악한 종아, 내가 그 빚을 모두 용서·탕감한 까닭은 네가 내게 간청했기 때문이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 종을 불쌍히 여겨야 하지 않겠느냐?’하고 말했다”(32-33). “분노한 그 주인은 그가 빚진 것을 모두 갚을 때까지 그를 옥졸들에게 넘겼다”(34).

 

예수께서는 비유를 마치며 다음과 같이 경고하셨다. “너희가 각각 심중으로(진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않으면, 내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같이 하시리라”(35).

 

/ 기독인문학연구원, 성결대객원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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