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102년의 역사 신수동교회와 임시영목사

세대통합 가정사역으로 부흥에 주력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4.17 15:1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3-2.JPG

신수동교회는 임시영목사의 가정이 바로서야 교회가 바로선다란 목회철학으로 가정과 자녀의 신앙을 위해 사역들을 진행하고 있다.

 


만큐100+, 만독100+, 만성100+를 통해 말씀 앞에선 성도 양육

단계별로 성경훈련 통해 바이블랜드 투어의 단원자격을 부여

 


13-임시영.PNG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신수동교회(담임=임시영목사·사진)1921년에 설립됐다. 102년의 역사속에서 3차례의 재건축을 하며 부흥과 성장을 이뤘다. 현재 신수동교회는 20161127일에 부임한 제 21대 임시영 담임목사의 목회를 통해 새로운 도약기를 경험하고 있다.

 

임목사는 과거를 존중하고 오늘에 주어진 기회를 거룩히 다루어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하나님을 가까이 이웃과 더불어 어제로 오늘을 빚는 교회란 표어 아래 토양세대, 비전세대, 씨앗세대를 통합하는 사역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부모세대의 교인들을 존중하면서 새로운 다음세대를 올바른 신앙으로 교육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블랜드 투어로 세대통합 추구

신수동교회는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하는 캠프파이어 교인들을 위한 성지순례 바이블캠프시니어아카데미매일만나는교회프로젝트(만큐·만성·만독) 청년 지교회 설립 주말 자녀돌봄 이삭줍기(세브란스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소아 뇌전증 환우 지원)등을 계획 또는 실시하고 있다.

 

성지순례 프로그램인 바이블랜드 투어성경의 땅을 가다를 오는 1015일부터 26일까지 계획하고 있으며, 성경공부를 이수한 참석자를 우선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최대 신청 인원은 15명이며, 김진산박사가 가이드로 동행한다.

 

임목사는 바이블랜드 투어에 대해 사실 성지순례란 표현을 사용하지만, 정확한 용어는 성경의 땅을 가다란 개념이 정확한 것 같다, “이번 바이블랜드투어가 끝나면, 다음은 알바니아 선교캠프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임목사는 이와 같은 바이블랜드투어와 선교캠프에 참여하기 위해선 단계별 성경공부를 이수해야 참여할수있다고 강조했다. 임목사는 이렇게 미션처럼 자격요건을 만든 것은 교인들이 보다 재밌게 교회활동에 참여하고, 재밌게 신앙생활을 할수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매일만나는교회프로젝트의 일환으로△「만큐(매일 만나는 큐티)100+=100명 이상의 성도들과 생명의 삶을 통해 큐티△「만독(매일 만나는 독서)100+=한 달에 신앙서적 1권씩 읽기△「만성(매일 만나는 성경) 100+=100명 이상의 성도들과 1년에 성경 1독 하기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말씀 앞에 선 기독교인이 되어, 말씀이 삶이 되는 그리스도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빠·자녀 캠프로 가정회복

임목사는 지난 해에지난 2년동안 코로나 유행병 사태로방치됐던 교회 지하 2층의식당을 다음세대와 가족들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기위한 풋살장으로 변화시켰다. 그리고 이곳에서아버지와 자녀를 위한 아빠·자녀 캠프(어색한 동거)’를 기획해, 아버지와 자녀들이 함께 풋살장에서 텐트를 치고 바비큐파티 등을 하며 12일을 보낼 수 있도록할 예정이다.

 

이는 가정이 바로서야 교회도 바로선다는 신념의 일환인 사역이다. 이를 통해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를 회복하게 되고, 어머니는 짧은 시간이나마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임목사는 많은 자녀들이 어머니와는 관계가 좋지만, 아버지와는 어색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정의 연합과 회복을 위해 아빠와 자녀가 함께 하는 가정회복의 공간으로 사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아버지와 자녀들도 좋아하지만, 특히 어머니들의 기대가 크다. 오랜만에 가지게 될 자유시간에 감사해 한다, “가정이 살아날 때 교회도 함께 살아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주말 아이돌봄 서비스로 선교

주말에 자녀들을 맡겨야 하는 직장인 부부들을 위한 맞춤형 자녀돌봄 서비스 사역을 준비하고 있다. 주중 자녀돌봄은 국가가 책임지고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부족하나마 어느 정도 필요가 채워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주말의 자녀돌봄은 오롯이 가정에 맡겨지는 상황이다.

 

이러한 때에 주말 유치원내지 교회학교가 운영되게 되어 아이돌봄을 필요로 하는 교회밖 비기독교인들이 자녀들을 교회에 맡기고 이를 통해 교회를신뢰할수 있도록 도울뿐 아니라, 비기독교인들이 교회에 출석하고 예수를 믿을수 있도록 전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임목사는 요즘 시대는 비기독교인 자녀들이 혼자서 교회에 오는 것이 어려워진 시대이다.부모들이 자녀가 혼자서 교회에 가는 것을 쉽게 허락하지 않는다. 그래서 비기독교인 부모님들이 먼저 교회를 신뢰할수 있어야 다음세대 전도도 수월하다, “이것이 전도의 한 형태가 될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수동교회의 연령 비율은 크게 30대 이하, 40대에서 60, 70대 이상이1:1:1의 비율로 구성돼 있다. 임목사는 윗세대들을 존중하고 바로 설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다음세대의 신앙은 자연스럽게 바로서게 된다고 전했다.

 

임목사는 지역 노인들을 위한 시니어아카데미운영도 계획하고 있다.이는 여느 교회에서 운영하는 노인교실과는 달리 매주 화, , 3일간 진행되는 전도지향적인 사역이 될 것이다. 교회에 모여서 세상 유행가를 부르거나 재미를 좇는 형태의 것이 아니라 헌신된 물리치료사나 신체운동 강사들과 더불어 진행하는 실생활에 유익한 정보나 교육을 시킬 뿐 아니라 수요일 오전의 수요 예배에 참석케 함으로써 결국 예배의 자리로 갈수 있도록 하는 발판 역할이 되는 것이다.

 

임목사는 시니어아카데미는 토양세대들이 교회 안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 사역도 세대통합사역의 일환으로 볼수 있다고 말했다. 임목사는 교회 토양세대들 을 위해 교회내 대형 LED스크린을 설치하고, 예배당의 몇 개의 지정좌석을 보청기를 사용하는 고령의 토양세대를위해 이어폰을 연결해 들을 수 있는 기계설비도 준비했다.

 

홍대에 청년 지교회 개척

신수동교회는다음세대 선교를 위한 지교회 개척을 준비하고 있다이 교회는 교회 안의 교회를 표방하는 교회로서 현재 젊은이부를 모태로 세워질 교회이다. 현재 교회 안에 자리하고 있는 청년 공동체를 인큐베이팅하여 세상을 향해 나아갈 준비가 되면 교회 젊은 청년들의 유동인구가 높은 홍대지역에서 청년교회 개척을 지원해, 많은 다음세대가 예수를 믿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이 개척은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한 것의 일환일 뿐 아니라 교회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편이다.

 

우선 이 교회를 개척하기 전에 개척을 맡게 될 사역자와 청년들을 소정의 훈련과정을 통해 양육한 뒤분립개척 될 예정이고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독립적으로 재정 등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목사는 혁신적인 목회로 많은 목회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임목사는 특히 다음세대 목회에 대해 다음세대를 향한 비전은 다음세대만을 향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임목사는 다음세대는 세워져야 하고 집중해야 하지만, 다음세대는 부모세대란 건강한 토양에서만 성장할수 있다, “다음세대를 세우는 사역은 다음세대뿐만 아니라, 교회내의 모든 세대가 집중하는 사역이돼야 한다고 전했다.

 

임목사는 이 교회만의 삼세대(토양세대, 비전세대, 씨앗세대)사역을 목회적인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는 교회가 과거의 전승과 전통을 존중하는 것으로 시작해 현재에 주어진 기회, 미래의 가능성 등을 열어가는 목회철학이다.

 

세대통합 예배에 집중

임목사는 다음세대의 신앙이 바로 세워지기 위해선 교회학교의 역할 이전에 부모의 신앙이 바로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가정 내 부모로부터 받은 신앙이 교회에서 굳건해 질수 있도록 가정사역의 중요성과 부모와 자녀의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지원사역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임목사는 이러한 사역이 예배와 말씀, 교제 중심으로 이뤄질 때 교회와 성도들은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사역은 우리 삶 가운데 선교와 봉사라는 열매를 맺게 한다. 이상적인 목회가 교회에서 이뤄질 때 교인들은 교회에서 위로와 힘을 얻고 세상과 싸울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믿음과 전도, 가정의 회복, 세대간의 사랑과 존중을 세우는 가족공동체적인 교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끝으로 신수동교회는 이삭줍기 프로그램을 통해 동전을 모아 세브란스 뇌전증 의학과에 전달하고 있다. 신수동교히는 1020년대 중반 두 번째 예배당 건축에 있어 미국의 어느 지역교회 주일학교 어린 친구들이 바자회를 통해 조성한 동전이 한국으로까지 전달되어 큰 도움을 입었던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신수동교회도 2017년 이후 매년 연말마다 동전을 모아 현재까지 6천여 만원의 기금을 병원에 전달하여 돌봄의 사각에 놓인 뇌전증 환우와 그의 가족들과 함께하고 있다

 

이것은 신수동교회의 이웃과 더불어를 실천하는 사업 중 하나이다. 신수동교회는 성탄에 즈음하여 빛나는 전구를 켜서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꺼져가는 생명을 밝히고, 흐려진 환우의 가정에 희망의 등불을 밝혀 성탄의 진정한 의미를 실천적으로 찾아가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185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2년의 역사 신수동교회와 임시영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