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라이트하우스 서울숲교회와 임형규목사

공동체가 함께하는 예배를 추구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4.08 16:5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3-1.jpg

 라이트하우스 서울숲교회는 공동체적인 예배를 추구하고 있다.


 

청중과 소통하는 설교 등으로 모두가 참여하는 예배 추구

도시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사명 감당하도록 비전을 강조

 

13-임형규.jpg

 

 

라이트하우스 서울숲교회(담임=임형규목사·사진)는 홍민기목사가 주도하는 라이트하우스 무브먼트의 연합교회로 성도들이 살아가는 도시를 선교지로 여기며, 직장과 학교와 가정과 이웃을 섬기는 교회를 추구하고 있다. 출석인원의 90% 이상이 젊은 세대인 이 교회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적인 예배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공동체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 사람도 소외됨 없이 함께하는 이 교회는 지역과 일터에서 예수의 향기를 들어내는 성도들을 키우고 있다.

 

라이트하우스 무브먼트와 동역

 

라이트하우스 서울숲교회는 라이트하우스 무브먼트와 동역하는 교회이다. 라이트하우스 무브먼트는 브리지임팩트의 이사장인 홍민기목사가 이끄는 교회개척 운동이다.

 

현재는 서로 다른 교단의 19개 교회가 국내외에서 함께하고 있으며, 초대교회를 모델로 삼아 모이는 교회흩어지는 사명을 고민하며 교회개척 운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오직 예수 중심의 예배를 드리며, 화려함과 보이는 것에 투자하지 않고, ‘선교와 긍휼의 두 기둥을 가지고 교단과 지역을 초월해 개척하고 있다.

 

라이트하우스 무브먼트는 교회를 개척했거나 교회개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플랜팅 시드를 진행하고 있다. 장소는 서울숲교회가 예배를 드리는 심오피스54에서 한다. 한 달에 두 번씩 열두번에 나뉘어 진행되며, 교회개척의 대한 노하우를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다. 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처치플랜팅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도 건강한 교회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곳이며, 마찬가지로 서울숲교회가 예배를 드리는 심오피스54에서 진행한다.

 

임형규목사는 현재의 상황을 보면 30대와 40대 목회자가 청빙해서 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들이 절망에 빠지면 교회가 어떻게 세워지겠는가? 이럴 때 교회가 개척해도 된다는 메시지를 주고 싶다고 말했다.

 

공동체가 함께 드리는 예배

 

서울숲교회는 20대후반에서 30대후반이 전체 성도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개척 시 임목사가 2040세대를 염두에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계획이 젊은 세대만 와야 한다는 것은 아니었다. 다만 교회는 공간이 아닌 공동체라는 개념으로 개척했고, 예배당이 없는 교회였기 때문에 기성세대는 교회에 올 확률이 적다고 생각했다. 결국에는 새로운 형태의 교회를 추구하는 청년들이 올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지금도 서울숲교회는 심오피스54라는 공유공간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라이트하우스 묵상나눔.png
예배에서 묵상나눔을 하는 성도의 모습

 

서울숲교회는 청년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지는 않는다. 임목사는 젊은이들을 위해 사역한다면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예배다면서, “예배에서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예배로서의 공동체성을 구현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M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주도성과 참여성이다. 그런데 교회는 청년들을 서브로 밀러 넣는 경향이 있다면서, “그래서 예배의 관중으로 있거나 일꾼으로 있게 된다.”고 말했다.

 

서울숲교회는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성가대를 없앴으며, 찬양팀도 찬양인도자와 건반으로 최소화했다. 설교도 청중과 소통하는 설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예배를 시작할 때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고 그 내용으로 서로 나누는 시간도 가진다. 이러한 시도를 한 이유에 대해서 임목사는 예배에서 예배자가 받는 입장이 될 때가 있다. 하지만 예배에서 유일하게 받아야 하는 존재는 하나님이다. 우리가 드려야 한다면서, “그래서 우리 교회 예배의 시작은 드리는 기도이다. 하나님께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드리기 원하는 것을 가지고 기도하자고 한다고 말했다.

 

도시를 선교지로 여기는 삶 추구

 

서울숲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도시선교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를 정한 이유에 대해서 임목사는 도시 안에 있는 젊은이들에 대한 마음이 커서 젊은이들을 모아 예배를 드리고 공동체를 형성한 다음에 이들로 하여금 왜 우리가 도시에 살아야하는가?’ ‘하나님이 우리를 이 도시에 부르신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심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비전의 첫 번째 방향으로 젊은이들이 함께하는 예배와 공동체를 만드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그렇게 이들을 회복시키는 목표이다. 두 번째는 라이트하우스 무브먼트의 방향인 선교와 구제이다. 선교와 구제는 도시선교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니 이 비전을 추구할 수밖에 없던 것이다. 임목사는 이러한 배경 아래 봉사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교인들을 함께 노숙자봉사를 가기도하고 해비타트 집 만들기를 하기도 하며, 장애인을 위한 봉사를 하기도 한다.

 

화면 캡처 2023-04-08 170546.png
해비타트 집짓시 봉사를 하는 서울숲교회 성도들

 

 

임목사는 선교라는 것이 어떤 프로젝트를 하는 것도 있지만, 사명 혹은 목적이라 본다. '당신이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시듯이 너를 이 도시로 보내셨다' 그 부분에서 은혜받고 회복돼서 각성이 되면 그 사람에게 이미 선교가 일어난 것이다면서, “교회가 선교를 하는 게 아니라 선교의 일환에서 교회가 있고 마찬가지로 도시선교의 일환에서 각 사람이 회복되는 것 자체가 선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회 청년들이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스스로 전도집회를 기획하기도 했다. 자선 목적으로 하는 CCM 디스코 파티를 계획해 6월에 진행하기로 했다. 임목사는 청년들이 CCM 디스코 파티를 전도집회로 하겠다고 말했다. 공유오피스에서 친구들을 초청해 자선모금행사와 부스들을 설치해서 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이건 연간 행사로 계획한 것이 아니었다. 청년들끼리 이야기를 나누다가 전도의 필요성을 느끼고 스스로 계획한 것이다. 굉장히 창의적이라 생각한다. 이런 것을 할 수 있는 것이 도시선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숲교회는 심센터와 함께 '화요 성수'라는 이름으로 매주 화요일 직장인들을 위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이곳에는 성수동 일대에 소셜 벤처 대표들을 비롯한 직장인들이 함께하고 있다. 임목사는 이곳은 직장인에 특화된 모임인거 같다. 성수동에서 신우회를 다 같이 한다는 느낌이다면서, “그러다보니 공통 관심사도 비슷하다. 그래서 함께 자선 바자회나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6개의 하우스에서 주중모임 진행

 

서울숲교회의 모든 주중모임은 하우스에서 진행되고 있다. 하우스는 기성교회의 교구와 같은 개념이다. 이곳에서 모든 주중모임이 이루어진다. 모이는 장소는 특별하게 정해져 있지는 않다. 댄스 연습실에서 하기도 하며, 사무실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하우스 안에는 테이블이라는 모임이 있다. 테이블은 기존 교회의 구역이나 셀과 같은 모임이다. 이 모임은 주로 카페에서 모이고 있다. 주중모임은 각 하우스를 담당하는 목회자들이 섬기고 있다. 그리고 이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해서 사역하고 있다.

 

라이트하우스테이블.jpg
서울숲교회의 소그룹인 테이블을 진행하는 성도들

 

임목사는 각 하우스마다 섬기시는 목사님과 전도사님들이 있다. 나는 이들과 인큐베이팅하는 개념으로 동역하고 있다. 그래서 부교역자라는 말을 쓰지 않고 있다.”면서, “나는 한 번도 부교역자나 부목사님이라는 말을 써본 적이 없다. 이분들에게 자율적으로 맡기고 대신 브리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테이블마다 담당 사역자들이 모임을 진행하지만 하나의 비전으로 나아가고 있다. 올해는 선교적 삶이란 모토를 가지고 사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비전 아래 올해는 수련회를 가지 않고, 선교사역을 가게 된다. 6개의 하우스는 국내선교를 가게 될 예정이며, 별도로 3팀이 해외선교를 가게 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1

  • 16529
김지아

고등학생 아들을 둔 다문화 엄마 입니다. 그리고 아들을 홀로 키우고 있는 한부모 엄마이기도 합니다. 요즘 방황하는 아들을 보고 마음이 찢어집니다. 술먹고 담배 피우는것 같고 학교 등교도 맨날 지각하는 아들을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고 하나님께 맡기며 기도할뿐입니다. 외국인 엄마라서, 아빠가 없어서, 환경이 이래서 등등 모든것이 제 탓인것만 같습니다. 홍민기 목사님 간증을 듣고 많은 은혜를 받았고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한 목회자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트하우스교회가 저희 가정을 위해서 기도해주셨으면 좋겠고 저희 아들이 예수님께 돌아갈수 있도록 지도해주셨음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라이트하우스 서울숲교회와 임형규목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