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구목사, 시집과 「시문학 사상」 화제
인문적 탐구서 성서적 영성을 추구
성서적 대상의 사유와 고뇌 속에서 축출한 잠언적 메시지
‘박종구시문학’에 나타난 시세계 평가한 평론들을 집대성
원로시인 박종구원로목사(월간목회)의 시집 <처음 사랑>과 박시인의 시를 평가한 <박종구 시문학사상>이 쿰란출판사에서 출판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시집은 인문적 탐구에서 성서적 영성을 추구했다. 인문적인 진리탐구를 지나 성경을 통전적으로 살펴서 통합적인 성서 세계관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종구 시집
사유와 고뇌로 잠언적인 메시지
이번 시집은 「산실」을 비롯한 장시 「아가」 등 76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 시들은 시적 대상에 대한 사유와 고뇌 속에서 잠언적 메시지로 일깨움을 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낱말들이 풀어 놓은/망연한 바다/노상 힘겨운 노젓기/가녀린 외나뭇잎/나는//오늘에사 노도 삿대도 아닌/그분의 손길에 놓인/별을 헤는/작은 짐승/나는”
이 시는 「쪽배」의 전문이다. 자서전적인 신앙고백으로 시창작을 ‘노젓기’와 ‘삿대질’로 비유하고, ‘그 분’인 하나님의 손길에 놓인 화자임을 의미한다. 그것은 “별을 헤는/작은 짐승/나는”이란 구절은 ‘시인’이란 사실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러한 박시인의 시는 오늘의 산업사회에서 기계화되어 가는 삶 속에서의 인간소외를 풍자해 새로운 가치를 추구했다는 평가이다.
특히 그의 기독교 시들은 거듭남을 통한 바른 신앙의 삶을 추구하고, 인간구원을 위한 잠언적인 메시지로 바른 신앙의 길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그의 대부분의 시들이 성숙한 신앙으로 삶에 대한 관조적인 자세로 형상화했다. 상징과 비유로 잠언적인 사유의 작용으로 시의 깊이를 더해 준다. 특히 성서적인 정서의 이미지를 통한 구원의 삶을 추구하고, 거듭남의 길로 인도한다.
◇박종구 시문학 사상
그리스도와의 사랑을 노래
「아가」는 총 18연 417행으로 구성된 장시이다. 솔로몬의 「아가」는 술람미 연인에 대한 사랑의 노래이고, 박시인의 「아가」는 그리스도와의 사랑을 노래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통한 삶의 길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용서를 위한 복음/그것은 그와 함께한 낙원으로의 초대/그것은 혈육을 넘은 새 가족 공동체/그것은 인성과 신성의 갈등과 조화/그것은 사랑의 목마름/그것은 구속 사역의 피날레/그것은 영원한 삶으로의 비상/큰 대제사장의 단번의 제사/영과 진리의 예배/저 언덕 위의 십자가/오늘도 나를 부르네”
이 시는 「아가」의 15영 일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사건의 의미를 담았다. “용서를 위한 복음”이나 “낙원으로 초대”, “혈욱을 넘는 새 가족공동체”나 “인성과 신성의 갈등과 조화” 등 기쁜 소식임을 보여 준다. 십자가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내 안의 베드로여/일어나서 함께 가자/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다/내 사랑하는 자야/날이 저물기 전에/비둘기와 함께 노래하자/석류꽃 빛깔로/포도송이 향기로/영원한 사랑을 노래하자/셀라!”
「아가」의 마지막 연의 일부로 솔로몬의 어조와 격조로 노래하고 있다. “내 사랑하는 자야/날이 저물기 전에/비둘기와 함께 노래하자”고 일깨운다. 김봉군문학평론가는 “박종구 시인의 「아가」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노래한 개성있는 창작이다. 박종구 시인의 「아가」 는 신 · 구약 성서의 의미와 표상을 통전적 흐름 속에서 노래한 성과를 남긴다. 새로운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의 오심, 광야에서의 시험, 이적의 행하심과 치유의 기적, 타락한 성 전에 대한 징치, 십자가의 고난, 부활, 배반하여 떠났던 제자들과의 재회, 베드로와의 사랑 확인, 동행에의 비전 등의 순서로 전개된다. 이 노래 하나만으로도 기독교 신앙의 정수를, 독자인 우리 모두가 압축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신앙과 문학의 생애를 고백
박시인은 「나의 삶 나의 문학」에서 신앙과 문학의 생애를 밝혔다. 「독서 중독 중후군」을 비롯한 「나의 문학, 치유를 위한 몸짓일 터」, 「신과 인간의 갈등, 그 파고를 넘어」, 「융합문화 창조, 그 새벽녘에서」, 「주어를 바꾸면 미래가 보인다」 등으로 신앙과 문학의 삶을 고백했다.
특히 박시인은 “지금까지 내가 읽은 책은 몇 권이나 될까. 대략 30,000권 내외다”면서, “나의 독서 장르는 시와 소설을 비롯한 문학, 언론출판을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성서신학, 그리고 미래학, 선교학, 크리스천 리더십으로 대별할 수 있다. 33년 전 일터와 살림집을 서래마을 국립중앙도서관 옆으로 옮겨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도서관의 500만 권의 장서를 여리고성인 양 날마다 돈다”고 독서에 대한 열정을 털어놓았다.
또한 박시인은 “이제 현역의 주류에서 물러났지만, 성경체험전시관과 세계선교역사 박물관 건립의 꿈을 안고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가 아닌 아직은 항해 중이라고 스스로를 세뇌시킨다. 망망대해에 일엽편주이거니 한다. 오롯이 언어라는 수단 하나를 삿대 삼아 오늘도 항해 중이다”고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박종구 시세계를 평가
〈박종구시문학사상〉은 박시인의 시세계를 평가한 평론을 수록했다. 이 책에는 조신권의 『인문적 탐구에서 성서적 영성, 영적 자전과 통전신학으로 지양한 박종구의 시 세계』를 비롯한 『통전적 신학관점으로 엮은 테힐림』, 『아가페의 알파 포인트와 오메가』, 『평금 박종구의 문학세계』, 김봉군의 『목회자가 부르는 사랑과 구원의 노래』, 박이도의 『어머니, 순이 또는 ‘나’와 메시아의 페르소나』, 『박종구의 은혜』, 『스케치풍의 단순미, 사유의 끈을...』, 김지원의 『빛의 언어로 짜 올린 영혼의 노래』, 박영교의 『천년 그리움으로 떠 있는 섬 속의 시세계』, 김남식의 『평금 박종구의 저술과 사역 탐구』, 최규창의 『인간 구원을 위한 잠언적 메시지』, 김외숙의 『언어에 날개 달다』, 김우규의 『창조신앙의 시적 전개』, 김영진의 『시인의 진실』, 문영탁의 『대명사의 잠상, 그 Equivalence 명사 또는 주어를 만나려는 경주자의 열심』, 김철교의 『로고스를 향한 시인의 언어』, 이영호의 『목사 이전에 완벽한 문학인이다』, 이영지의 『아버지가 좋아하시는 일하기의 행복』, 이지현의 『혼탁한 세상을 향한 예언자적 외침』 등이다.
잠언적 메시지로 신앙의 삶을 제시
특히 조신권문학평론가는 “박종구의 문학세계는 문학과 신앙을 동차원에서 보는 신념을 구조로 한 기독교세계관을 일관되게 산문과 운문에서 펼쳤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기독교세계관을 이루는 네 축, 창조·타락·구원·완성 중에서 박종구는 주로 비극적인 인간 실존과 구원의 성취자인 메시아 대망과 기독교세계관의 마지막 축인 완성의 상징인 하늘나라에 대해 갈구해 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박이도시인은 “절제된 감성의 언어로 짜 낸 시편들은 어머니, 순이, 나, 메시아 등을 의식하고, 저들의 인품과 형체에 특유의 탈을 씌워 새로이 형상화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시인의 페르소나란 그만의 경험 세계 안의 상대적 인물들에 대한 개성을 그려 놓은 것을 의미한다. 인생론의 차원에서 삶의 흔적을 되짚어 보고, 또 한 축은 메시아의 탄생을 서사화하는 서막을 그려 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최규창시인은 “그의 기독교 시들은 거듭남을 통한 바른 신앙의 삶을 추구하고, 인간구원을 위한 잠언적인 메시지로 바른 신앙의 길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그의 대부분의 시들이 성숙한 신앙으로 삶에 대한 관조 적인 자세를 형상화했다. 상징과 비유로 잠언적인 사유와 작용으로 시의 깊이를 더해 준다. 특히 빛의 이미지를 통한 구원의 삶을 추구 하고, 거듭남의 길로 인도한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