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한국교회, 구조와 의료지원도 활발

지진지역에 물품지원과 기도로 위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2.14 15:42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스트-터키.jpg
사마리안퍼스는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위해 구호 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스트-안디옥교회붕괴.jpg
광림교회가 세운 안디옥개신교회가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

 

 

 

지진으로 피해를 본 이들 위해 구조작업과 물품지원 진행

광림교회가 세운 안디옥교회 피해, 교단서 구호금 3만불 보내


지난 6일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는 7.8 규모의 강진으로 큰 피해를 보았다. 현재까지 약 3만명 가량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교회와 한국교회도 이들을 위한 구조 작업과 물품 지원 등에 나섰다. 사망자 수가 최악의 경우 최대 1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어 이들을 위한 구조작업과 의료지원이 필요하다.


피해지역을 돕기위한 재정지원

 

◆교회협=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목사) 기독교사회봉사위원회(위원장=강석진)는 지난 10일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재해구호를 위한 에큐메니칼 라운드 테이블 구성과 긴급구호 모금 방안을 논의했다.

 

 이 위원회는 참여한 각 교단과 기관의 상황을 공유하고, 현재 긴급구호단계에서는 모금에 대한 다양한 길들을 열어놓고 긴급구호 모금을 진행하되, 각 교단 및 단체의 모금 진행 상황과 구호활동 내용을 공유하기로 했다.

 

특별히 현지의 종교적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공신력 있는 세계정교회 에큐메니칼 총대주교좌(이스탄불)를 중심으로 현지교회를 통해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신속히 지원하기로 하였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협력과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빠른 시일 안에 확대 차기 회의를 갖고 에큐메니칼 라운드 테이블을 구성하기로 하였다. 추후 긴급구호단계의 진행을 보면서 중장기적 협력 방안도 논의하기로 하였다.

 

◆기감=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이 철)는 이번 지진으로 교단소속인 광림교회(담임=김정석감독)가 세운 안디옥개신교회가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광림교회는 지진이 발생한 6일부터 튀르키예에서 단기선교 활동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지진으로 인해 선교현지까지는 가지 못했다. 광림교회 팀은 지진 발생지역에서 자동차로 3시간 소요거리인 메르신이라는 도시에서 이 교단의 선교사인 장성호선교사를 만났다.

 

현재 이 교단은 긴급구호기금 3만불을 장성호선교사에게 보내서 주변 구호를 위해 사용토록 했다. 보고에 따르면 교회당은 30년 이상 된 건물이기에 신속히 건물 밖으로 대피하였는데, 3층인 교회건물 중 1층을 남기고 전체가 무너져 내렸다. 비가 거세져 여진 때문에 밖에서 동이 틀 때까지 대기했다. 현재 전화, 전기등 모든 것이 정지된 상태이다. 장선교사는 “먼저 저희 가정을 위해 안부 전해주시고, 두 손 모아 주셔서 감사하다”면서, “이것으로 인해 우리의 형제, 자매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기도해 달라”고 말했다.

 

◆기윤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백종국교수)을 비롯한 기독교시민 단체들과 교회는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피해 지원 긴급모금을 진행 중이다. 단체들은 “사태의 심각성으로 인해 현재 튀르키예 정부가 이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한국을 포함한 65개국에서 구조대를 급파하고 구호물품을 보내고 있다”면서, “하지만 모든 재난 지역이 그렇듯 정부 단위의 공식적인 지원이 신속성이 떨어지고 제대로 포괄하지 못하는 지역과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런 빈 부분을 비정부 기구들이 채워가야 한다”고 했다.

 

또한 “시민단체들과 교회들이 다시 이 일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긴급히 튀르키예 교회와 한국 선교사들 그리고 시리아 NGO와의 통로를 구축하여 희생자 유가족들과 부상자들에게 신속하고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다”면서, “이를 통해 가족을 잃은 슬픔과 부상의 고통, 계속되는 지진의 공포, 집을 잃고 생계가 막막한 튀르키예와 시리아 주민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위로의 마음을 함께 전하고자 한다”고 했다.

 

한편 모금에 참여하는 단체는 이 단체를 비롯해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청년아카데미, 성서한국, 좋은교사운동, 희년함께, 서울영동교회 등이다.

 

구호방향 논의와 고통의 치유 기원


◆봉사단= 한국교회봉사단(대표단장=김태영목사)은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이영훈목사), 한국세계선교협의회(사무총장=강대흥목사)과 함께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위한 캠페인 중이다. 이 봉사단은 튀르키예의 한국인사역자협의회 비상대책위원들과 협력해 이재민에게 필요한 긴급구호품을 확인하고, 현지사역자들과 피해 상황 및 이재민 구호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구체적인 방향은 정해진 바가 없지만, 튀르키예 지역에 구호단 파견과 물품 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한교연=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송태섭목사)은 지난 8일 「강도 만난 튀르키예, 선한 사마리아인 되어 도와야」라는 성명을 통해 튀르키예 국민들을 위로했다. 또한 신속한 실종자 구출이 이루어지길 기도했다. 이 연합은 “튀르키예는 우리에게 형제의 나라나 다름없다. 6.25 전쟁이 일어났을 때 지체없이 군인을 파병해 피 흘리며 함께 싸웠다. 튀르키예 군인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오늘의 대한민국도 없을 것이다”면서, “튀르키예에 닥친 재난에 정부가 군 병력 50명 등 110여 명 규모의 긴급구호대를 파견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이고 신속한 지원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국민과 한국교회의 일원으로 환영한다”고 했다.

 

또한 “우리는 무엇보다 6.25 전쟁에서 자유를 위해 함께 싸우며 피 나눈 형제나라 튀르키예가 하루속히 고통과 상처에서 벗어나 다시 힘차게 일어서길 기도한다”고 말했다.


기독교구호단체들의 구호활동 전개

 

◆월드비전=월드비전(회장=조명환)은 지난 7일 지진피해 지역에 1천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의 시리아 대응사무소는 튀르키예와 시리아 대지진 긴급구호를 위해 직접 사업을 수행하고,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파트너 기관과의 협업으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월드비전 시리아 대응사무소 총책임자 요한 무지는 “한겨울, 이미 취약한 아동과 가족들이 이 강진으로 인해 마음과 정신건강까지 무너지고 있다”며, “이번 강진은 시리아 북부와 튀르키예 남부의 수천 명의 주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 상황이 너무 절망스럽지만 우리는 강진의 피해를 본 주민들을 위해 힘이 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국월드비전 조명환회장은 “계속해서 구조작업이 진행되고 있고 사망자수가 시시각각 증가하고 있는 만큼 현장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이재민이 된 아동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많은 분이 관심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마리안퍼스= 기독교 국제구호단체 사마리안퍼스 코리아(대표=크리스 위크스)는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황폐화한 규모 7.8의 치명적인 지진에 긴급하게 대응하고 있다. 두 번의 지진 이후 이어진 최소 200회의 여진으로 인해 약 7,800명 이상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부상입었다. 현재 수색 및 구조 작업이 계속 진행 중이며, 사마리안퍼스는 즉시 재난 대응 전문가를 동원하고, 신속하게 구호 물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단체는 약 75명의 긴급재난 대응팀(DART) 구성원과 52개의 환자 침대, 약국 및 2개의 수술실을 갖춘 긴급모듈병원을 가장 큰 피해를 본 튀르키예 지역에 배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 단체 대표 크리스 위크스는 한국교회의 동참을 간청하며 “2월 6일 일어난 강력한 지진으로 위기에 빠진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위해 사마리안퍼스 긴급재난대응팀(DART)이 현지로 이동할 준비를 하며 구조활동에 돌입하고 있다”면서, “사마리안퍼스 코리아도 이 위기에 긴급하게 대응하기 위해 한국교회들과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튀르키예 피해자들은 우리 이웃이며 이웃을 돕는 일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이다. 이 일에 많은 동참을 기다린다.”고 전했다.

 

◆한기봉= 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단장=조현삼목사)은 지난 7일 긴급구호단을 튀르키예로 파견했다. 긴급구호단은 튀르키예의 교회들과 연합해 이 사역을 감당하며, 현지인에게 구호물품 전달과 구조지원 등을 하고 있다. 이 봉사단 조현삼목사는 “시골마을이나 외진 곳은 생존이 절박하다. 그런 곳으로 한국교회 구호품이 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이 봉사단과 서울광염교회(담임=조현삼목사)가 모은 6000만원과 남서울은혜교회(담임=박완철목사)가 보낸 2억원 등으로 지원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100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교회, 구조와 의료지원도 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