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신앙세미나 14
불행과 교만에서 자유케 하는 진리

불행과 교만에서 자유케 하는 진리
‘보이스피싱 피해는 꾸준한 예방 홍보에도 불구하고 끊이지 않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발생한 보이스피싱 범죄는 총 9만8391건, 피해금액은 9,661억원에 달한다. 연도별로 2014년 2만2205건에서 2015년 1만8549건, 2016년 1만7040건으로 줄었다가 지난 해 2만4259건으로 다시 증가세다.’(머니투데이, 2018.9.10)
최근 전화나 카카오톡 등 일상의 대화 매체를 통해 사기를 치는 보이스피싱이 기승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사기꾼이 가족이나 지인 또는 공무원 등 신뢰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변장하여 접근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금감원에서는 ‘누구나 당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상대방에 대해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된다’고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창 2:17)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창 3:4)
인류의 첫 터전인 에덴 동산에는 두 음성이 존재했습니다. 인류의 행복을 위하시는 하나님의 음성과 인류를 불행 속으로 이끌고자 하는 사탄의 음성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음성은 진실되고 그 안에서는 행복이 보장되지만, 사탄의 음성은 거짓되고 그 안에서는 불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인간의 선택입니다.
‘진정한 사기꾼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스스로 제 무덤을 파는 파멸에 이르는 공범자가 되게 만든다.’(The Confidence Game)
사기의 심리에 대해 연구하여 베스트셀러가 된 위의 서적에 언급되어 있듯, 사탄의 거짓된 음성을 받아들인 하와는 스스로 선악과를 따먹고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불행에 처한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진리가 아닌 거짓에 속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자기를 불행하게 만드는 거짓된 속임수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불행의 속임수에 갇혀 있는 동안에는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불행의 속임수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진리를 믿는 길뿐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고 충고한 것입니다.
‘이 시대 최고의 주식 투자자인 워런 버핏 회장은 최근 주주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기업을 죽이는 세 가지 '암(癌)'적 요소를 언급했다. ... 거만과 관료주의, 그리고 자만으로 ... ‘기업 쇠퇴의 ABC’라 불렀다. ... 제라드 텔리스 경영학 교수도 1등 기업이 성공이 가져다 준 권태와 과신의 함정에 빠지게 되면 패망의 길을 걷게 된다고 경고한다.’(머니투데이, 2015.3.22)
코닥, 노키아, 제너럴모터스, US스틸 등은 한때 각 분야에서 세계 1등 기업으로 우뚝 서 있었지만, 위의 기사처럼 거만과 자만, 곧 교만에 빠짐으로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교만은 역사적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에서 최고의 자리에 서 있던 개인들에게도 치명적인 타격을 주어 왔습니다. 아무리 크고 튼실한 무(Radish)일지라도 바람이 들면 쓸모가 없듯이, 아무리 좋은 마음도 교만이란 바람이 들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교만에 대해 아래와 같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 16:18)
즉,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며 또한 불행의 선봉입니다. 교만한 사람은 만족과 감사를 할 수 없기에 결코 행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에는 교만함으로 불행했던 사람들의 사례가 많이 나옵니다.
‘왕의 존귀를 받는 자가 나 외에 누구리요’ 했던 하만(에 3:5), 스스로를 신으로 자처했던 두로 왕(겔 28:2~9), 자신이 건설한 제국의 위용을 과시했던 느부갓네살 왕(단 4:30), 성전 기물로 유흥을 베풀면서 자신을 높였던 벨사살 왕(단 5:23), 자기 연설이 신의 소리라는 사람들의 아부에 빠져 있던 헤롯 왕(행 12:21~23) 등.
이들은 하나같이 아래의 언급처럼, 자신의 정확한 모습이 아닌 거짓된 자신의 모습에 취해 있었습니다.
‘교만은 교만이라는 거울 외에 자신을 비춰 볼 수 있는 다른 거울을 지니고 있지 않다. 교만한 자들은 스스로 오만함과 건방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셰익스피어)
그래서 성경은 인류의 행복을 위해 인간의 근본 모습을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모습을 아는 진리가 자신을 불행과 교만에서 자유케 하는 진리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