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미래목회포럼, 「기독교인 공직자와 타 종교예식 참여」 포럼

“기독정치인·공직자, 타종교예식 불참”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1.10.20 09:22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6-1.jpg

◇오정호대표는 최근 대선 후보 및 공직자들의 무분별한 타 종교행사 참여에 대해 매뉴얼을 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상원박사, ‘행위’ 중점 둔 하나님 명령 제1계명을 범해서는 안돼

오정호목사, 타 종교인들에게 기독교 매뉴얼을 알려줘서 갈등 방지




미래목회포럼(대표=오정호목사, 이하 미목)은 1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독교인 공직자와 타 종교예식 참여」라는 주제로 제17-5차 정기포럼을 갖고 공직자가 타 종교 예식 참여 시 권고사항을 정하기 위한 기초작업을 했다.


최근 대통령선거 예비 입후보자 등 기독교인으로 알려진 공직자 또는 정치인이 타 종교의 행사에 참석해 눈총을 받고 있다. 단순 참석을 넘어 특정 종교의식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어 신앙 문제가 제기돼 왔다.

 

미목은 기독교인 공직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각 분야에서 어떠한 자세로 서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이번에 ‘기독교인 공직자와 타종교예식 참여’라는 예민한 주제를 택해 기독교인 공직자들에게 바른 직무수행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목회자들에게도 바른 방향을 공유하려고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좌장에 이동규목사(미목 부대표)가 맡았고, 오정호대표가 개회기도 및 인사말, 이상원박사(전 총신대학교 교수)가 발제, 김신호전차관(교육부), 이관직교수(총신대 신학대학원 은퇴교수), 윤성민교수(강남대 목회영성리더십학과 주임교수) 등이 패널을 맡았다. 참석자 중에서 질의서를 작성한 후 사무총장 박병득박사에게 전달한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설동주목사(실행위원)가 마침기도, 박병득사무총장이 안내의 말을 했다.

 

 

오정호대표, 포럼 취지 밝혀

이날 오정호대표는 “기독교인 공직자들은 예수님의 신실한 제자이며, 국민의 봉사자로서의 사명을 정립하고, 공직 선교의 방향과 전략을 공유하는 일에 앞장서야 하는 시대정신을 요구받고 있다.”며, “정부수립 이후 기독교인 공직자들은 심각한 내우외환의 위기 속에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치열하게 감당해 왔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한편으로 크리스천 중 일부 공직자들의 신앙생활을 단지 개인적 기복의 테두리 안에서 벗어나지 못 하고,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이 땅에 이루려는 노력의 부족함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기독교인 공직자들이 먼저 절제하고 정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약한 자, 가난한 자, 장애우를 돌보는 것이 예수님의 마음임을 기억하며, 세워준 자리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기독교인 공직자들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 걸음 더 나아가 공직문화를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방향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며, “공직사회의 청렴성을 부각시키며, 우리사회의 핫이슈인 동성애, 낙태문제, 남북관계 등과 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도 기독교인 공직자로서 분명한 인식을 갖고 이에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오목사는 “우리 교회는 대전 행정타운에 소재해 공직자들이 많기에 수년 전부터 이 주제에 주목해 왔다.”며, “정치의 계절을 앞두고 이 문제로 성도들을 보호함과 동시에 타 종교인들에게도 우리의 매뉴얼을 알려줘서 쓸데없는 갈등을 방지하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라는 판단에서 오늘 포럼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상원박사의 발제 요약

발제자는 우선 기독교인 공직자들이 타종교의 신에 대해 경배를 표현하는 종교의식과 예배의식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하고 있다. 둘째, 기독교인 공직자들은 어떤 관점에서도 제1계명을 범해서는 안 되며, 타종교가 요구하는 어떤 신 숭배행위도 수용해서는 안된다고 충고한다. 셋째, 아무리 공무수행의 목적을 위해서라도, 제1계명을 범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반복하여 확인했다. 제1계명은 다른 모든 계명들과 마찬가지로 ‘행위’에 중점 을 두는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발제 중 성경적 원칙 강조

이번 포럼에서 발제자로 나선 이상원박사는 “마음으로는 타종교의 신 숭배를 하지 않고, 신을 숭배하는 행위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하게 타 종교의 예배의식에 참여하기만 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이박사는 “타 종교 숭배의식에 단지 관전자로서 참여하는 것을 제1계명을 범한 행위라고까지 보기는 어렵다.”며, “그러나 건덕상 참여를 자제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독정치인이나 기독공직자는 타종교 관계자에게 솔직하고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고 신 숭배 의식에 참여하는 것을 유보하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라면서 “그러면 타종교 관계자들도 이해를 할 것이며, 이런 태도가 장기적으로 타종교와 관계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가지 논점으로 발제를 전개하면서 △십계명 중 제1계명의 의미 △고린도전서8장, 10:23-33에 나타난 우상숭배참여 문제 △국가와 교회의 특성의 차이 등을 고찰했다.

 

이 박사는 “기독정치인이나 기독공직자가 정치적 목적이나 공무수행을 위해 타종교가 믿는 신을 경배하는 행위를 해도 되는 것인가. 행위로는 불가피하게 경배하는 행위를 하긴 하지만 마음으로는 경배하지 않는 것은 행위로 경배하는 행위와 구별되어야 하는 것인가 등의 질문들에 답변하기 위해 제1계명을 소개한다”며 “모든 기독교인들에게는 어떤 경우에도 다른 신을 예배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고 있다”고 못박았다.

 

다만 “타종교 관계자들을 예방하거나 국가의 정책수행을 위해 필요할 때 자문을 구하거나 교제를 나누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합장을 하는 것도 통상적으로 불교계에서 인사법으로 정착되어 있으므로 사찰의 문화관습을 존중하여 합장으로 불교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것은 정당한 일”이라고 판단했다. 

 

반면에 “같은 합장이라도 신상이나 신위 앞에서 하는 합장은 금한다”고 했다.

 

타종교의 장례예식에 있어서도 “조상숭배사상이 잘 알려져 있는 한국 사회에서 절을 통해 고인에 대한 조의를 표하는 것은 의도와 상관없이 귀신숭배 행위라는 비판을 피해가기 어렵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신을 숭배하는 목적이 아니라 유족을 위로한다는 의미에서 조문을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다.

 

나아가 과거 일제 치하의 신사참배도 ‘행위’에 중점이 있었다는 점을 강조한 그는 “제1계명을 거스르는 결단을 요구하는 행동에 대해 기독정치인과 기독공직자는 정치적 이득을 잃을 각오를 하고, 또한 직을 걸고 거부할 수 있어야 한다”고 확인했다.

 

이 박사는 가능하면 타종교의 숭배의식에 단지 관전자로서 참여하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권면했다. 믿음이 약한 사람들로 하여금 시험에 들게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사도바울이 고린도전서 10장에서 기술한 행동지침에 의한 것이다.

 

이 박사는 “기독정치인이나 기독공직자가 타종교의 예배의식에 참여했다는 소식 그 자체를 듣고 상당수의 믿음이 연약한 자들이 한편으로는 평신도 지도자가 어떻게 타 종교 숭배의식에 참여할 수가 있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독교인이라 할지라도 타종교의 예배의식에 자유롭게 참여해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기독정치인이나 기독공직자는 타종교 관계자에게 솔직하고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고 신 숭배 의식에 참여하는 것을 유보하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다. 그러면 타종교 관계자들도 이해를 할 것이며, 이런 태도가 장기적으로 타종교와 관계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패널들, 부분적 동의

발제 후에 패널들의 평가가 쏟아졌다. 

 

김신호장로는 발제자의 요점을 재차 정리했고, 이관직 교수는 ‘합장’에 대해 이 박사와 견해의 차이를 드러냈다.

 

이교수는 “합장의 의미가 단순히 불교의 인사법에 지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합장의 행동에는 불교의 정신이 함축되어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역으로 “오히려 공직자가 독실한 기독교인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사회 공통 인사법인 목례나 악수를 하는 대신 불교적인 의미가 내포된 합장의 인사를 하는 것은 오히려 ‘자기중심적’이며 무례한 행동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고 밝혔다. 결국 발제자보다 더 보수적인 입장을 표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03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래목회포럼, 「기독교인 공직자와 타 종교예식 참여」 포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