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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북화해·협력위한 교회의 노력 절실
    1945년 8월 15일 대한민국은 광복을 맞았지만 1948년까지 있었던 민족지도자 간의 갈등과 암투, 미국과 소련의 신탁통치와 관련한 동아일보의 결정적 오보 등이 엮이며 민족 분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1950년 한국전쟁의 발발과 이후 줄곧 군사 대치국면이라는 비극적 상황 속에서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목사) 등을 중심으로 한국교계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럼에도 교계 일각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되는 발언과 인식을 드러내고 있어 한반도 평화 통일을 위해서는 이를 극복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항구적 한반도 평화 구축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시급 민족 분단의 아픔을 이념·프레임으로 삼는 태도 버려야 ◆한반도 평화위한 교회협의 선언·문재인정부 초창기 활발한 남북대화로 한반도 정세가 순탄해보였지만 북미 하노이 대담 결렬을 시작으로 이내 남북관계는 냉랭해지기 시작했다. 급기야 최근 북측에서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한반도 정세는 알 수 없는 상황으로 변해갔고, 북미대화에 긍정적으로 임했던 트럼프대통령의 재선 전망도 어두워짐에 따라 남북관계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져만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교계도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의 물꼬를 트고, 한반도 평화의 정착과 종국에는 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교회협은 지난달 24일 ‘민(民)의 한반도 평화협정 선언문’을 발표하고, “전쟁 발발 70주년에 선언하는 민의 평화협정은 정전협정 체결 후 70주년이 되는 2023년 7월 27일 이전에 한국전쟁의 완전한 종식과 한반도와 동북아의 항구적인 평화 구축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이 될 평화협정으로 거듭나야 한다. 관계국들은 지금 선언하는 ‘민의 평화협정’ 원칙과 내용을 반영하여 조속히 협상을 시작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교회협은 이번 선언문을 통해 △평화협정의 발효와 함께 한국전쟁의 완전한 종식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에 규정된 군사분계선을 경계선으로 하고, 정전협정에 규정되지 않은 경계선은 양 국이 합의하여 정함 △기존 비무장지대를 평화생태지대로 전환 △당사국들 무력행사 반대 △조선과 미국의 국교를 정상화와 비방, 압박, 제재 중단 △평화협정에 저촉되는 적대적 국내법 개정 또는 폐기 등을 주장했다.   한편 교회협은 지난 1988년 2월 29일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을 채택해 발표하기도 했다. 교회협의 당시 통일선언은 한국 개신교계가 그동안 진행시켜 오던 통일 논의를 처음으로 종합 정리함으로써 이전의 통일운동의 성과를 보여주는 동시에 앞으로의 운동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여 기독교 운동의 하나의 척도 역할을 했다.   ◆일부 교계 인사들 대북관은 문제·한국 교계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지만 일부 교계 인사들의 막말 파문 등으로 교계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큰 것도 사실이다. 최근 한 유명 목사는 “북한이 침략해오면 남한 사람 2,000만 명이 북한 사람 2,000만 명이랑 같이 죽고, 남은 사람들이 열심히 아기 낳아 복원하자”, “원수를 사랑해야 되지만 적은 죽여야 되는 것이다. 원수와 적은 다르다. 북한은 사랑해야 되지만 쳐들어오면 가만있으면 안 된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또 교회 막말의 대표격인 한 목회자는 “광주, 전라도가 왜 좌파도시가 됐나. 이유가 있다. 박헌영이 대구에 갔으면 대구가 빨갱이 도시가 됐을 것이다. 하지만 박헌영이 여기에 숨어 지하당 조직 운동한 세력이 지금도 광주에 남아있기 때문에 좌파도시가 됐다. 이것이 광주사태 진행까지 뿌리가 연결된다”고 말하면서 여전히 민족 분단의 아픔을 이념 프레임으로 삼아 타자를 공격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분법적 이념논리 극복이 시급·많은 전문가들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한국 교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박한식교수는 한 칼럼을 통해 “한국전쟁 70년이 되도록 ‘정전’ 상태인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미국 패권주의 세력의 ‘북한 악마화 프레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교수는 ‘민족 자주의 원칙’을 강조하며 “한국이 좀 더 유연한 자주성을 가지고 독자적인 주권국가로서 국익에 부합하는 정책을 만들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미국과 국제사회에 남북 관계의 특수성을 설명하고 남북 교류와 협력 그리고 통일이 미국의 국익에 해가 아니라 득이 될 것이라는 외교적 설득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8-06
  • 복음 실천위한 교회교육 개선 필요
      교회 지도자의 윤리의식 강화 등 교회개혁 요구가 급증 재정 투명성·포용성 확보통한 공적 이미지 쇄신이 절실   30여 년 전까지 한국교회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세련되고 진취적인 이상을 지닌 종교 모임으로 인식됐다. 단순히 사회 고위층에 많은 이가 포진했다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자리 가운데 사회 정의를 이루고 평등과 박애를 실천하는 모습으로 귀감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부 세계를 향한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언행, 윤리·도덕적 이슈로 언론에 계속해서 회자되는 교회의 다툼과 분열 등은 그간 쌓아올린 교회의 사회적 신뢰를 상실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한국교회가 지금까지 잘못했던 행동을 속죄하고 개혁을 단행해 신앙과 공공성을 겸비한 신앙인을 양육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갈수록 잃어가는 교회 신뢰도 노인·노숙인 돌봄 사역을 비롯해 이웃 돌봄을 위해 펼쳐왔던 사회적 사역은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의 공적 구성원으로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중심이 됐다. 이는 연말 구세군의 자선냄비로 대변되는 그리스도인의 사랑실천과 복음전파의 원동력이 되어 경이적인 교인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 또한 6·25전쟁 이후 여러 독재 정권의 치하에서 겪었던 정치적 공포와 질서 강요 문화에서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던 이들에게 자유와 평등, 박애와 사랑을 외치며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던 한국교회의 십자가는 종교적 상징을 넘어 어둠 속 한 줄기 빛과 같은 모습으로 여겨졌다.   1980년대를 거치며 대한민국이 완전한 민주국가로 자리를 잡고 경제 또한 선진국 반열에 들어자 한국교회의 양적 부흥은 멈추기 시작했다. 문화·경제·정치적 발달로 인한 기성 종교의 쇠퇴는 유럽을 비롯한 서구 선진국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경향이지만, 유럽교회의 양적 감소는 교회의 대외적 이미지가 손상되어 일어난 것이 아니다. 유럽의 경우 세속적 개인주의 문화의 발달, 신이교주의를 비롯한 대체 종교의 창립과 동양권 종교의 유입, 반종교 담론의 급증 등 여러 가지 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이와 달리 한국교회의 교인 감소 현상은 교회의 외적 이미지의 손상이 최우선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이는 소위 ‘번영신앙’을 필두로 쉬쉬했던 내적 부패가 교회 공동체 바깥으로까지 노출된 데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 때문에 한국교회의 이미지는 시간이 흐를수록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지난 2017년 기독교윤리실천운동에서 발표한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기독교를 ‘신뢰한다’고 응답한 이는 20.2%를 기록했지만,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이는 51.2%로 두 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는 그간 펼쳐왔던 대민사역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한국교회가 사회적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관해 묻자 응답자 중 40%도 안 되는 사람만이 이를 긍정했으며 교회 밖 세상과 잘 소통하고 있는지 묻는 말에선 38.7%만이, 사회문제 해결·사회통합에 교회가 기여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33.3%만이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해당 통계에 따르면 한국교회의 대외적 이미지 손상에 가장 큰 원인으로 재정 투명성을 꼽는 결과가 나온 것은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교회가 신뢰받기 위해 시행해야 할 개선점을 선택하라는 질문에서 응답자들은 불투명한 재정사용이라는 대답에 26.1%가 긍정하며 가장 높은 선택률을 기록했다. 또한 교회 지도자의 삶이 17.2%로 교회 바깥을 향한 포용과 더불어 목회자 개인의 윤리성을 회복해야 할 필요성을 던져주었다.     교회개혁을 요구하는 평신도들 지용근대표(목회데이터연구소)는 「목사와 평신도, 인식의 갭」이란 주제로 작성한 글을 통해 오늘날 한국교회의 내적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한 바 있다. 지대표는 “한국교회에는 수만 개의 지역교회가 개교회주의라는 틀 안에서 리더인 목사와 팔로워인 평신도 간 나름의 관계성을 형성하면서 사역을 펼쳐나가고 있다”며, “어떤 교회는 목사와 평신도 간에 생각의 차이를 줄여가면서 성장해 나가기도 하고, 어떤 교회는 두 그룹 간의 차이가 심해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는 교회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민일보에서 발표한 ‘교회와 사회개혁을 위한 개신교인·목회자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하다가 특이한 점을 발견했다”며, “평신도보다 목회자 그룹에서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두 그룹 간의 인식을 좁히는 것이 교회개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고 덧붙였다.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교회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항목별 평가’에서 평신도 대다수가 ‘구제·봉사활동 등 대사회적 역할을 잘하고 있다’나 ‘사회적 약자들의 편에 선다’, ‘믿지 않는 사람을 따뜻하게 대한다’, ‘목회자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잘 대응하고 있다’ 등 항목에서 적게는 23%, 많게는 32%가량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이어 한국교회의 개혁실천 과제로 우선 필요한 활동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목회자들은 ‘교인의 실제 생활에 대한 방향 제시’와 ‘한국교회 연합과 일치’, ‘청년층을 비롯한 미래 세대 이탈 방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힘을 실어주었던 반면 평신도는 ‘자기 교회 중심에서 지역사회로 공공성 지향’, ‘양적팽창·외형중심 성장 지양’에 무게를 두었다. 이에 지대표는 “과거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통해 교회의 대형화를 이뤘던 시대를 뒤로하고 한국교회에도 ‘탈권위주의·탈교권주의’를 평신도들이 요구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며, “그러나 목회자들은 탈권위주의보다는 교인들의 실제 생활의 방향 제시를 개혁과제로 지적해 두 그룹 간 인식의 갭이 큼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기독교인의 윤리·도덕 수준’에 관한 평가에서는 평신도들은 ‘일반인보다 낮다’는 응답이 높은 반면 목회자들은 ‘일반인보다 높다’는 응답이 높았다”며, “정작 교인들은 기독교인의 윤리의식이 교회 밖 사람들보다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복음의 공공성 실천운동 절실 오랫동안 자부심을 가져왔던 한국교회를 향한 사회신뢰의 상실 현상은 복음의 실천이 자신과 교회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행동으로 여겨질 때부터 예견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사회복음과 개인복음을 대립하는 개념으로 인식하는 오늘날 한국교회의 변화를 위해 공공성 회복을 주창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의 장헌일목사(신생명나무교회)는 오늘날 한국교회가 복음에 관한 태도를 올바른 신학적 기초 위에 세워 실천하는 데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장목사는 “주님께서 공생애 전반에 걸쳐 보이셨던 복음의 메시지는 갈릴리 사역이라고 볼 수 있다”며, “고아와 나그네, 과부 등 사회가 돌보지 못하는 이들을 찾아가 그들을 돌보고 치유하면서 하나님 나라에 동참하는 일이 교회가 해야 할 복음의 핵심이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관점에서 그리스도께서 전하고자 하셨던 복음은 개인구원과 사회구원이 하나라는 사실이다”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믿고 고백하는 모든 이는 하나님께서 주신 삶의 예배자로 살아야 한다. 이는 주기도문에서 나타나듯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가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 이뤄져야 하며 교인들의 삶 속에서 복음으로 변화된 삶을 삶으로써 개인의 공교회성이 회복되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가 공교회성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7-31
  • 민간·공공단체 대비 교회 신뢰 바닥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에서 발표한 소모임 금지 행정명령을 접한 한국교회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해당 명령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한국교회총연합은 논평을 통해 자발적으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교회 현장의 모습을 무시한 관료적 발상의 조치라고 비판했으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교회가 예방과 확산 방지의 주체라는 인식을 갖고 협력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교회의 반발 소식을 접한 한국사회의 반응은 냉담했다. 이에 그간 한국교회가 상실해왔던 사회적 영향력을 개선하기 위해 진정성 있는 실리적 사회활동을 전개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회모임 제재 결정에 교회 반발·민간 환영으로 엇갈려 실추된 교회신뢰 만회위한 사회복음 사역활성화가 시급   ◆신뢰 상실 현상 가속화·그간 한국교회는 교육과 문화, 예술 등 사회 각계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끼쳐왔다. 특히 개항기와 일제강점기 이후 고도성장시기를 지내면서 쌓아 올린 인적·사회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스로 기독교인이라 생각하는 인재가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를 잡고 사회를 이끌어가면서 이러한 경향이 점차 심화됐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이전부터 진행됐던 한국교회의 교인 이탈 현상과 영향력 감소가 가속되어 더는 이전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기 힘들어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이 증가하고 있다.   대구 지역에서 모태신앙인으로 30여 년간 교회를 섬겨온 A전도사는 “교회 내 법적 분쟁이나 교회 친인척 계승, 재정 횡령, 성범죄 등 십수 년 동안 언론을 장식한 교회 소식을 들여다보면 과연 오늘날 한국교회가 그리스도를 따르고자 하는 이들의 모임인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교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너무나 많은 사건이 교회에서 일어난다는 사실 자체가 비기독교인에겐 경멸과 혐오를, 기독교인에겐 상실과 단념을 심어주어 교회가 신뢰받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상황에서 교회가 비상식적인 언행을 보이면서 사람들이 교회에 등을 돌리는 현실이 부채질되고 있다”고 말했다.   ◆교회보다 정부가 신뢰받는 사회·대한민국 국민 중 4분의 1이 기독교인이라는 통계가 집계될 정도로 급속하고 거대한 성장을 이루면서 한국교회는 사회적 영향력을 자연스럽게 증대하게 됐다. 80년대와 90년대를 거치며 우리 사회에 큰 축으로 자리를 잡은 교회의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지속해서 끼치리라 여겼다. 하지만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교회 성장이 정체되고 등록·세례 교인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영향력 또한 동시에 잃기 시작했다. 교인이탈 현상이 반드시 교회의 영향력 감소로 이어지는 것은 아닐 수 있지만, 코로나19 사태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에서 보인 판단은 분명 한국교회의 영향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점을 증명한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지형은목사)에서 발표한 「코로나19로 인한 한국교회 영향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개신교인들이 평가하는 코로나19에 대한 한국교회와 정부의 대응력’이란 질문에서 한국교회의 대처에 관해 응답자 중 59%만이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정부의 대처에 관해선 73%가 긍정적으로 답해 12%의 편차를 보였다. 한국리서치에서 발표한 「여론 속의 여론, 코로나19 극복과 사회적 신뢰」 통계에서도 민간 의료계(93%)와 국민(93%),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88%) 등은 높은 긍정 평가를 받은 반면 종교계의 긍정도는 37%로 정치권(34%)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순위를 보였다.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지용근) 관계자는 “우리 국민은 정부가 강제적으로 활동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 분야로 집회와 시위와 종교 집회를 비슷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민간 부문의 주요 활동을 제시 후 각각에 대해 정부의 강제 중단 필요에 관해 집회와 시위 제한이 89%, 종교 집회 제한 86%로 나타나 두 활동 부문에 있어서 강제 제한 의견이 비슷하다”고 전했다.   ◆교회 공공성 회복 절실·오늘날 한국교회의 영향력은 지속적인 감소로 인해 그 힘을 잃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이와 달리 동일하게 교인 감소 현상을 겪고 있지만, 사회 영향력은 유지한 채 사회 구성원으로 계속해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유럽교회의 사례는 사뭇 다르다. 이는 교회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공공성을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사회구원을 위해 오랫동안 활동해온 역사가 유럽교회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복음을 대할 때 올바른 신학적 기초 위에서 삶을 통해 실천하는 데에 주력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7-31
  • 교계, "소모임금지" 정부방침에 반발
     남미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지 않고 있고, 미국은 이미 감염자수가 300만 명을 돌파했다. 진정세를 보이던 유럽에서도 도시 봉쇄령 해제와 맞물려 다시금 바이러스 전염이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진정 국면을 보이던 코로나19 전파가 다시금 활성화 되고 있다. 특히 국내의 상황은 현재 교회의 소모임 등이 바이러스 전파의 주요 원인으로 주목되고 있고, 이에 정부는 지난 10일 오후 6시부로 모든 교회 소모임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교회협을 중심으로 진보교계는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교회들에 독려하고 있지만 보수교계는 연합단체들을 중심으로 정부의 행정명령에 반발하고 있다. ◆정부 코로나19 교회방역수칙 발표·한동안 진정되던 코로나 정국이 지난 5월 원어성경연구회를 통한 바이러스 확산으로 새로운 국면에 돌입한 이후 수도권 개척교회의 부흥회와 소모임, 경기 안양·군포 등지의 목회자 모임, 수도권과 여러 지역의 교회에서 무더기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정세균국무총리 이름으로 지난 8일 ‘코로나19 교회방역수칙’을 발표했고, 이는 지난 10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시행됐다. 이번 수칙에 따르면 정규 예배 외 수련회, 기도회, 부흥회, 구역예배, 성경공부, 성가대 연습 모임 등의 모든 교회활동은 금지된다. 또한 예배 시에도 찬송은 자제해야 하고, 마스크를 필히 착용할 것을 명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음식제공과 단체식사 금지 △출입자 명부관리 △출입자 증상확인 △예배 전 시설 소독 △예배 시 2m간격 유지 △방역관리자 지정 등의 조건이 붙어있고, 이를 위반한 경우 벌금이 최대 300만원이 부과된다.    ◆교회협 중심 진보교계 수칙 수긍·이에 반해 진보 교계는 정부의 명령에 따라 무엇보다 코로나19를 이겨나가기 위한 일에 교회가 앞장서서 본을 보이고자 노력하고 있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목사)는 지난 9일 홈페이지를 통해 「7월 8일자 교회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안내」를 공고했다.    이에 따르면 “이번 조치로 지자체가 현장교회의 방역상황을 관리하고 감독하게 될 것이다. 철저한 방역과 방문객 명부 작성을 하시고, 중대본과 지자체의 방침을 준수하시기 바란다”며, “정부 당국이 말하는 정규예배는 주일예배, 수요예배, 금요철야예배, 새벽예배 등 교회의 모든 정기적 예배를 포함하고 있다. 정부가 지금 ‘금지’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는 것은 소모임과 공동식사 등에서 전염이 계속 일어나고 있으니, 다만 그것을 자제해 달라는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정규 예배 시에는 교회의 협조로 방역수칙이 잘 비교적 준수되었다는 점을 존중하여 교회 시설 전체를 고위험시설로 지정하지 않고 예배의 자유도 제한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기타 모임과 행사에 대한 방역 관리를 집중적으로 강화하여 감염 확산을 막고자 하는 조치니 각 교회가 방역의 주체가 되어 책임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 아울러 예배 형식 중 감염 확산 위험이 높은 행위를 창조적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고민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보수교계와 교인들 강하게 반발·이러한 정부의 대처에 관해 보수 교회연합단체들과 교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김태영.류정호·문수석목사)은 지난 8일 논평을 통해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으로서 당혹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 지극히 관료적 발상의 면피용 조치이다”라고 비판했고, 같은 날 한국교회연합(대표=권태진목사)도 “그동안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애써온 한국 교회의 의지와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보수 기독교인들을 중심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달라’는 청원을 올렸고, 지난 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29만여 명이 이에 동의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7-14
  • 여름사역 축소·중단으로 신앙전수 우려
    교회 청년·청소년을 중심으로 여름방학 기간 진행하는 단기선교와 동의어로 사용되는 ‘비전 트립’은 국내외 선교의 활성화와 더불어 선교지에는 새로운 선교 동력을 불어넣고 젊은 기독교인의 견문을 키워 훌륭한 신앙인으로 양육하는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등장으로 해외는 물론 국내 장거리 이동도 여의치 않은 상태가 이어지는 터라 기존의 비전 트립 패러다임을 되풀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각 교단과 연합단체, 선교회 등에 새로운 요구가 빗발치면서 단체 차원에서 뉴 노멀 시대에 걸맞는 비전 트립 방안을 개발·제시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차단 등 방역 이유로 여름 단기사역 중지 국내외 선교동력 확보·기독 청년·청소년위한 대안 절실 ◆선교사역 동력 감소 우려·비교적 어린 시절부터 선교의 사명을 실천하는 방안으로 비전 트립은 기독 청소년과 청년이 세계적 시야 속에서 그리스도인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자각하고 선교라는 개념을 막연하게 떠올리기보다 실제 선교 현장을 찾아가 기독교인의 의무를 가시적인 활동을 통해 마음속에 심어주는 역할로서 한국교회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복음을 이웃에게 전달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아와 빈곤에 허덕이는 이들에게 구제의 손길을 베풀고 재난에 처한 이들에겐 폐허로 변한 삶의 터전을 재건하기 위한 힘을 나누는 등 사회적 사역의 일환으로서도 작동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은 대외적 활동 전반에 사회적·심적 제재를 가하는, 새로운 대외 활동의 모색을 요청하는 신호가 됐다.   대학 입학 후 수년 동안 선교단체의 비전 트립에 참여해온 A씨는 “대학교 내 캠퍼스 선교회를 통해 알게 된 선교단체에서 비전 트립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알고 호기심과 기대를 안고 참여한 것이 처음 비전 트립을 떠난 계기가 됐다”며, “복음이 필요한 곳이라면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그곳으로 가서 사역을 펼치는 과정에서 여러 유익한 경험을 쌓을 수 있어 주변 사람들에게도 함께 가길 추천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초부터 불어닥친 코로나19로 인해 해외는 물론 국내 비전 트립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며,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이해는 가지만, 국내외 복음 불모지에 생기를 불어넣는 사역인 비전 트립 중단이 지속된다면 선교 사역에 큰 어려움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방지위한 사역 중단 급증·이렇듯 코로나19로 인한 비전 트립 사역의 중단 현상은 개교회 주일학교 사역과 선교회·기독NGO 단체 대외 사역의 감소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초 온두라스와 엘살바도르 등 중남미 어린이 돌봄사역을 위한 비전 트립을 계획한 바 있는 한국컴패션(대표=서정인)은 매년 동남아와 아프리카, 중남미 등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 돌봄사역을 펼쳐왔다. 하지만 비전 트립 참가 희망자와 후원 어린이, 컴패션어린이센터, 현지 직원 등의 안전을 위해 올해 비전 트립을 모두 취소한 상태이다.   한국컴패션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에 따라 한국컴패션은 후원자와 컴패션 후원 어린이, 어린이센터, 현지 직원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계획했던 2020년 비전 트립을 취소했다”며, “후원자들과 후원 어린이들을 연결할 수 있는 비전 트립을 취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의료 체계가 다소 취약한 컴패션 수혜국의 후원 어린이와 현지 어린이센터로의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함과 동시에 비전 트립 참가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이다”고 전했다.    ◆개교회 여름사역 축소·한편 개교회에선 여름 동안 대규모 인원이 이동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교회 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단기간 교육 사역을 계획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주일학교사역연구소(소장=고상범목사)가 발표한 ‘코로나19 여름사역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름 사역을 계획하고 있냐는 질문에 응답 교회 중 72%가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응답 교회 중 46%가 ‘작년보다 여름 사역을 축소해서 한다’로, 27%가 ‘여름 사역을 대체할 다른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대답한 점이다. 이는 대외적 활동 중심의 여름 행사를 대폭 감소하거나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한국컴패션은 대한민국 외교부의 해외여행 지침과 해외 각국의 출입국 정책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트립 진행 여부와 관련 일정을 매우 신중하게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7-08
  • 일정·프로그램 등 대폭 축소 불가피
    코로나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여름성경학교, 수련회 등 교회 여름행사에 비상이 걸렸다. 가뜩이나 출산율저하,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다음세대 교육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장기화가 한국교회의 인프라인 주일학교를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한 각 교단과 교회의 교육부서는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행사들이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여름행사에 대한 근본적 발상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대규모 인원이 참석하는 방식에서 작은 규모에서 인격적 교제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행사를 기획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54%가 사역진행 여부 질문에 대해 ‘모르겠다’고 응답 대규모 집회에서 소그룹으로 분산하는 행사로 전환 절실   ◆코로나로 여름 연합행사 줄줄이 취소·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의 경우 교회학교연합회가 7, 8월에 추진하던 연합회 차원의 대회나 캠프, 수련회 등이 취소됐다. 아동부전국연합회의 경우 8월에 예정돼 있는 교사수련회는 일정대로 진행하지만, 전국 어린이대회, 여름어린이캠프 등은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중고등부연합회도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청소년 여름수련회를 겨울 수련회로 대체하는 등 방안을 찾는 중이다. 반면 연합회 차원의 대규모 캠프나 대회는 취소해도 전국 교회별로 진행하는 여름성경학교의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될 예정이다.   기독교성결교회는 담임목사 및 교육담당 부교역자, 평신도사역자 326명을 대상으로 여름행사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일정을 축소 또는 연기하겠다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한국대학생선교회(CCC)는 19 58년 창립 이래 62년 만에 처음으로 전국대학생여름수련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CCC는 지난 10일 화상으로 전국 45개 지구 책임간사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그동안 CCC는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면서 온라인 사역에 집중해왔다.   ◆위기의 여름성경학교·팻머스문화선교회가 전국 1,000여 교회 주일학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절반이 넘는 54%가 여름사역 진행 여부에 대해 ‘모르겠다’고 밝혔다. 약 44% 교회에서는 수련회 일정을 축소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오감성경사역연구원’과 팻머스문화선교회에서는 여름행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회들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예장 통합측 노승찬목사는 “코로나가 악화되거나 예기치 않은 상황이 벌어질 경우, 전국교회로 직접 교재나, 동영상을 보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향후 여름 행사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거나 실정에 맞는 강습회가 되도록 하는 것이 코로나 이후 연합회들과 함께 모색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팻머스문화선교회 최일모본부장은 “아이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다시 세워주는 게 시급하다”며 “이번 여름행사를 통해 함께 모여서 예배하는 것이 얼마나 기쁘고 즐거운가 하는 것들을 다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강습회와 캠프·사정이 이렇다보니 ‘온라인 강습회’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선교단체 캠프코리아는 ‘2020 여름 캠프코리아 온라인 성경학교 교사강습회’를 열고 있다. 무료로 제공되며 모든 컨텐츠가 유튜브, 캠프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시청할 수 있다. 화상회의 플랫폼(zoom)을 이용해 여름성경학교도 진행할 수 있다. 가정, 교회, 소규모 그룹활동 등으로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컨텐츠를 준비했다.  액션메소드연구소(소장=이영미)는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모여서 일회성으로 개최하는 여름성경학교나 수련회 형식을 벗어나 소규모의 인원인 여러 차례로 나뉘어 열리는 여름성경학교와 수련회 형식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래서 소수의 인원이라도 성경학교 및 수련회 시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활동 중심으로 진행하고, 1일 수련회로 또는 요일별로 분할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소그룹 통한 영성훈련 중요·전문가들은 소그룹활동이 대안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입을 모은다. 장신대 소기천교수는 “이러한 소그룹 활동이 오히려 다음세대의 개인영성을 강화하는데 유리하다는 측면이 있음을 교회는 알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7-02
  • ‘목회자 최저생계비’ 도입 등 논의 진행
      작은 교회위한 지원이 해외 선교지 지원으로까지 확대 일회성 지원넘어 보다 안정적 목회환경 조성이 급선무   올해 상반기 내내 전 세계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수많은 국내에서도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많은 어려움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실시됐던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겪고 있는 경기침체에 따른 어려움들이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다. 최근 예장 통합측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교회들도 코로나19의 영향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예배의 제한에 따른 재정악화의 어려움에 직면한 것으로 드러났다. 각 교단들과 대형교회들을 중심으로 작은 교회들에 각종 지원들을 감행했지만 일회성 지원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교계도 새로운 목회패러다임 개발에 힘써야만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교단차원의 작은교회 지원 확산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직무대행=윤보환목사)는 기감 본부와 연회, 지방회들이 나서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작은 교회들을 지원하고 있다. 기감 본부는 각종 방역 물품을 지역 교회들에 지원했고, 경기연회(감독=김학중목사)를 비롯한 다수의 연회들이 연회 내 교회들을 위한 현금지원에 나섰다. 일례로 충북연회(감독=조기형목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연회 내 교회 413개 교회 중 미자립교회 214개 교회와 차상위(3,500만 원 이상, 6,000만 원 이하) 54개 교회에 특별재난지원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기감의 여러 지방회들도 작은 교회 지원에 나섰고, 대표적으로 서울연회 은평동지방(감리사=조은호목사)은 지방 내 ‘14개 비전교회’를 돕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임대료 지원운동’을 전개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작은 교회들을 위한 지원은 해외 선교지에 대한 지원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다. 예장 통합측 세계선교부(부장=박진석목사)는 지난 18일 104회기 6차 실행위원회를 열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세계 선교사들을 위해 구호기금 지급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세계선교부는 현재 해외선교사가 처한 상황을 ‘빈민 지역에서 2~3개 개척교회를 돌보는 목회자’로 비유하며, “사역 중단으로 오랜 기간 쌓아 온 선교 기반이 상실되지 않도록 재정 지원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지원을 받은 대부분의 교회들이 미자립교회인 만큼 교회의 목회자들은 이번 재정적 지원이 적게나마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안산 빛의교회 담임목회자로 사역중인 박주민전도사는 “우리교회는 50만 원의 지원을 받았다. 우리교회는 월세로 지원금을 사용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이 됐다”고 말했고, 전남 정읍 예진교회 장 혁목사는 “우리는 이번 지원금을 따로 받지는 못했다. 다만 연회 부담금 50%를 감해줬다. 우리교회의 결산 규모가 크지 않아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도움이 됐다 그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전했다.     재정 회복위해 중·소형 교회 지원 필요 하지만 실질적으로 전체 교단의 운영과 교회 생태계의 유지를 위해서는 중·소형 교회들을 위한 지원이 더욱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로 예장 통합측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헌금이 줄면서 총회 헌금과 상회비 납입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동 교단 총회 재정부(부장=조중현목사)에 따르면 소속 교단 중 10개 중 7개 교회는 헌금이 감소했으며, 전년 대비 총회 헌금은 1억 9,500여만 원 감소(265개 교회), 상회비는 8.3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 교단의 제104회기 총회헌금은 6월 18일 현재 2,176개 교회가 8억 800여만 원을 납입했고, 이는 제103회기였던 2019년 6월 16일을 기준으로 2,441개 교회가 10억 300만 원을 납부한 것에 비해 2억 원가량 감소한 수치이다. 이에 더해 총회 상회비도 지난해 대비 입금이 늦어지고 있다. 제104회기 각 노회 상회비와 부과상회비 납입현황에 따르면, 지난 5월 31일 기준 51.16%가 납입됐다. 그러나 2019년 5월 말엔 상회비의 59.51%가 납입된 바가 있어 8% 이상의 수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많은 교계 전문가들은 정부와 지자체들의 ‘재난기금’이 복지의 차원이 아닌 경제정책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듯 교회의 지원도 경제정책의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감의 한 교계 전문가는 “예산 3,500만 원에서 1억 원 사이의 중·소형 교회들이 대부분인 현실을 생각해보면 이들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이들 교회가 이번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었을 것인데 이들 교회들이 사실은 우리 한국교회를 떠받치고 있는 기둥이다. 대형교회들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들 중·소형 교회들이 무너지면 한국교회가 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이들 교회가 재정적으로 튼실하게 설 수 있는 방안을 한국교계 전체가 깊이 고민해야 한다. 이 문제는 생각보다 우리가 해결해야만 하는 보다 더 시급한 문제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목회자 최저생계비 도입 주장에 주목 하지만 현재 교단들은 이들 중형교회들을 지원하는 것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비교적 지역의 교회들을 활발하게 지원하고 있는 감리회도 이들 중·소형 교회들을 지원하는 것에는 힘이 미치지 못한다고 성토하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중·소형 교회들 재정에서 목회자 사례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교회의 어려움이 곧 목회자 가정의 어려움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이에 최근 감리회목회자모임새물결(상임대표 대행=이경덕목사)의 ‘목회자 생활안정법’ 도입 주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물결은 지속적으로 목회자가 목회자로서의 품위를 유지하며 목회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기본소득을 교단이 보장해야만 한다고 주장해왔고, 그에 필요한 재원확보의 다양한 방법들에 관해 연구해왔다.   새물결 전국총무 양재성목사는 “목회자의 사례비는 보통 개 교회들에서 책임진다. 하지만 공교회 개념을 적용한다면 목회활동에 필요한 최소경비는 공동으로 교단에서 지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그래야만 작은 교회들이 지니고 있는 경제적 한계를 넘을 수 있다. 목회자들이 2중직, 3중직을 해도 먹고 살기 힘들다면 어떻게 목회에 전념할 수 있으며 목회자로서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겠는가. 이번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목회자 생활안정법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본다.   이어 “문제는 재원의 마련일 것이다. 이 문제는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구세군이나 루터교회의 예를 성찰해보면 분명 답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교단이 가진 재산을 이용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목회자 기본소득으로 사용한다면 상당 부분 재원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또한 교단 차원에서 목회자의 사례를 책임진다면 개교회들의 재정상황이 좋아져 교단의 부담금 수입이 개선될 여지도 있다. 한마디로 교회 재정이 건전해지고 목회의 질이 향상되는 선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목회지형이 확연히 바뀐 만큼 전혀 새로운 방식의 대안을 마련해야만 한국교회가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고 전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6-24
  • 4대 종단 이주·인권 협의회서 성명
      4대 종단 이주·인권 협의회는 지난 17일 가톨릭회관 205-2호에서 인종차별금지의 법제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민 혐오와 차별을 금지하는 법률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민성효교무(원불교 인권위원회 운영위원), 우삼열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주민소위원회 서기), 이광휘신부(천주교 서울대교구 이주사목위원회 위원장), 지 몽스님(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부위원장)이 입장을 발표했다. 이어 이중교신부(천주교 수원교구 이주사목위원회 부위원장), 지 몽스님, 김영주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국장), 이단아선생(원불교 인권위원회 운영위원)이 성명서를 낭독했다.   동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은 부처님과 예수님을 믿는 종교인들이다. 그리고 부처님도 예수님도 모두 이주민이셨다”며, “오늘날의 불교인과 원불교인들, 그리스도인들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살고 있다”고 전했다.   동 협의회는 “우리나라에서 이주민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로 인종차별을 경험해왔다. 가난한 나라에서 왔다는 이유로 멸시와 모욕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들을 혐오하는 각종 단체와 커뮤니티들은 가짜뉴스와 혐오 표현을 퍼뜨리고 있다”며, “이제는 국회와 정부가 나서야 한다. 인종차별과 혐오를 금지하는 법률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고 전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6-24
  • 한국전쟁 70주년 맞아 화해. 통일위한 활동 활발
    민족상잔의 비극인 6·25전쟁이 어느덧 70주기를 바라보고 있다. 분단의 아픔을 목전에 두고 그간 한국교회는 애통과 자비를 구하면서 한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염원해왔다. 그러나 남북한의 분쟁을 종식하고 다시금 하나가 되고자 하는 길은 아직도 요원하기만 할 따름이다. 남북 사이에서 빈번히 일어난 피의 역사를 멈추고 상통과 연합을 추구하는 목소리가 사라지기 전에 분단의 현실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하고자 사회 각계의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회 곳곳에서 6·25전쟁 70주기 행사를 준비하며 하나님 나라의 자비와 사랑을 바탕으로 통일을 염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남북연락사무소는 민족끼리 소통의 창구로 활용돼야 ‘화해의 정신’ 계승통해 한반도 분단상황의 종식을 추구 ◆통일 목소리가 가라앉고 있어·남북한 사이에는 숱한 무력 충돌과 테러로 점철된 폭력의 역사가 쓰였지만, 남과 북이 나뉜 상태를 표준이 아닌, 불완전한 국가 상태로 인지하고 이를 하나로 뭉치도록 해 통일 한반도로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은 한반도에 살아가는 이라면 모두 공유하고 있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분리가 고착된 채 반백 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자 통일 한국의 미래를 포기하고 분리된 상태로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조금씩 자라나고 있다.   건설 현장에서 일용직 노동자로 생계를 꾸리고 있는 A씨는 “북한과 평화롭게 통일이 되는 게 우리 사회에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는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고자 북한에 무엇을 얼마나 오랫동안 제공하면 되는지도 막연한 데다 북한에서 이야기하는 바를 의심 없이 인정하기도 힘들다”며, “게다가 통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북한에 있던 이들이 남쪽으로 넘어오면 그들에게 의식주와 일자리를 충분히 보장해 줄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이런 상황에선 그들이 평화를 위한 의지를 먼저 보여 주고 그들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상태로 발전할 때까지 통일을 미루는 게 옳다고 본다”고 전했다.   ◆연합단체의 남북갈등 종식 촉구·장기간 지속된 남북 분단의 현실과 남북 사이의 평화 국면이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 사회 곳곳엔 북한을 향한 뿌리 깊은 불신이 자리 잡혀 있다. 그렇기에 최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폐쇄와 북한발 대적 사업 발언 등을 놓고 판문점 선언 이전 시대로의 회귀가 아닌가며 불안과 우려를 표하는 이들이 있다. 다시금 무력 충돌의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는 가운데 자주적인 외교를 바탕으로 화해와 평화의 길을 모색하여 불안감을 덜어내고 통일을 위한 발걸음을 지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계에 제시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목사)는 지난 8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를 우려하며」란 주제의 논평을 통해 “70년 이상의 대립과 반목의 상황을 끝내고 민족의 화해와 평화, 번영의 길을 가기 위해 남북 정부의 성의 있는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우리민족끼리 서로 소통하는 창구로 어떤 정치적 환경 속에서도 지속되어야 하며 민족의 안전과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더 이상 미국에 의존하지 말고 자주적으로 앞선 합의들을 이행하여 외교적인 방법을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북한 정부는 단절이 아닌 소통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의지를 굳건히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평화위한 교계의 노력·한편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이하며 남북한의 종전을 통한 확고한 평화와 화해를 이루 수 있기를 기도하는 행사가 교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육순종목사)는 지난 20일 철원 백마고지 전적지 일대에서 「화해의 성령이여 하나 되게 하소서」란 주제로 평화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동 교단은 민간 교류의 활성화를 통해 평화 프로세스 확산에 한국교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분쟁 종식과 평화 통일을 이룰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기로 다짐했다.   교단 관계자는 “남북한의 분단을 상징하는 비무장지대에서 남북한을 관통하는 기도의 순례를 통해 평화의 시대를 열어가는 일에 앞장서기 위해 평화대회를 준비하게 됐다”며, “전 세계의 교회와 연대하여 교착 상태에 있는 한반도에 화해의 물줄기를 내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 교계종합
    • 기획
    2020-06-18
  • 25일, 한국전쟁 70주년 연합예배
        한국전쟁70주년연합예배추진위원회(상임대표=정성진목사·사진)는 지난 3일 프레스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6·25전쟁 70주년 연합예배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오는 25일 강원도 철원 일대에서 한국전쟁 발발 70주기를 기리고 조속한 전쟁 종식과 평화 확립, 민족 통일을 염원하는 예배를 드리기로 알렸으며 이를 통해 한국교회의 회개와 평화 선포, 통일 비전·실천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알렸다.   간담회에서는 조찬기도회와 한국교회 복음통일기도성회, 6·25 70주년 본행사, 평화이음 콘서트 등 연합예배 전후로 준비 중인 행사의 구제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역사회와 관련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정성진상임대표는 “강원도는 한국전쟁의 참화를 제일 많이 겪은 땅이다. 한국전쟁은 세계 전쟁 10대 전사에 드는 엄청난 전쟁이고, 냉전의 최초 도화선이 된 민주주의-공산주의 진영의 세계사적 전쟁이었다. 그 아픔은 지금까지 남아 있다”며, “통일을 위해 가장 많이 기도한 기독교가 이 땅의 종전 선언과 평화 협정 체결을 촉구하고 통일로 가는 기회를 만들자자는 의미에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이번 행사를 토애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등 통일로 가는 로드맵이 나오길 기도하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문순도지사(강원도)는 “우리 강원도는 6.25의 가장 큰 피해자이다. 북한군의 화력이 제일 강할 때 그것을 맞받았고, 최초의 희생자도 강원도에서 나왔고, 한국전쟁의 2대 전투가 강원도에서 벌어졌고, 많게는 하루 만 명씩 죽어나가는 전쟁을 치렀다”며 “전쟁 후에는 잠수함 침투 사건 등 무장공비의 침투를 겪고 이산가족 또한 대부분 강원도 접경지역에 산다. 우리 강원도가 원한과 증오와 분노가 축적된 땅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교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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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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