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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기독교시 다시읽기 41] 절망을 극복하는 용기와 사랑 - 고정희의 「상한 영혼을 위하여」
      상한 갈대라도 하늘 아래선 한 계절 넉넉히 흔들리거니 뿌리 깊으면야 밑둥 잘리어도 새 순은 돋거니 충분히 흔들리자 상한 영혼이여 충분히 흔들리며 고통에게로 가자   뿌리 없이 흔들리는 부평초잎이라도 물 고이면 꽃은 피거니 이 세상 어디서나 개울은 흐르고 이 세상 어디서나 등불은 켜지듯 가자 고통이여 살 맞대고 가자 외롭기로 작정하면 어딘들 못 가랴 가기로 목숨 걸면 지는 해가 문제랴   고통과 설움의 땅 훨훨 지나서 뿌리 깊은 벌판에 서자 두 팔로 막아도 바람은 불 듯 영원한 눈물이란 없느니라 영원한 비탄이란 없느니라   캄캄한 밤이라도 하늘 아래선 마주잡을 손 하나 오고 있거니 - 「상한 영혼을 위하여」의 전문 고정희(高靜熙)는 1970년대와 1980년 초에 왕성한 창작활동으로 주목받았던 시인이다. 그의 시는 억압을 받는 자와 소외된 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그의 시의 배경은 1970년대 유신시대를 거쳐 1980년 신군부 독재정권, 그리고 5·18광주민주화항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시는 제4연 20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힘찬 언어의 시적 표현으로 지금에 처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진행형이다. 상처받은 영혼을 사랑과 용기로 위로하고, 희망의 내일을 향한 걸음걸이다. 그것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는 삶에 대한 강한 의지와 생명에 대한 한없는 사랑에서 연유한다. 1연은 상처의 고통을 극복하기 위한 회복심리를 추구했다. 1행의 ‘상한 갈대’는 5행의 ‘상한 영혼’으로 대치되고 있다. “상한 갈대라도 하늘 아래선/한 계절 넉넉히 흔들리거니”는 절망하지 않고 삶을 지탱해 나가는 모습이다. 또한 “뿌리 깊으면야/밑둥 잘리어도 새 순은 돋거니”는 자연의 이치이다. 뿌리가 깊으면 밑둥이 잘리어도 새 순이 돋기 때문이다. 특히 4행의 “밑둥 잘리어도 새 순은 돋거니”에서 절망을 극복한 모습을 강조했다. 1행에서 4행까지 상한 갈대의 자연적 현상을 보여주고, 절망하지 않는 삶의 모습을 추구했다. 그리고 5, 6행은 현실적 극복의지로 승화시키고 있다. 제2연은 상처받은 영혼에게 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개하고 있다. 물에 떠있는 부평초잎은 흔히 개구리밥이라고 말한다. 이 부평초잎은 물만 고이면 꽃이 핀다. 또한 이 세상 어디서나 개울은 흐르고, 등불도 켜진다. 이러한 현상처럼 상한 영혼도 어딘들 못 가겠느냐고 반문한다. 그래서 “가자 고통이여 살 맞대고 가자”고 공동체적 삶을 추구한다. 그리고 “외롭기로 작정하면 어딘들 못가랴”나, “가기로 목숨 걸면 지는 해가 문제랴”고 반문하는 것은, 절망을 극복하는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이다. 제3연은 절망의 현실이다. 고통은 계속되지 않는다고 일깨워 준다. 그것은 ‘영원한 눈물’이나 ‘영원한 비탄’은 없다고 가르쳐 준다. 고통과 설움의 땅을 지나 뿌리 깊은 벌판에 서면, 고통과 설움에 의한 눈물이나 비탄은 지난 과거의 일시적 현상일 뿐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독교신앙에 대한 믿음 때문이다. 4연에서도 기독교신앙에 대한 믿음을 형상화했다. ‘하늘’은 ‘하나님’으로 기독교신앙을 의미하고 있다. ‘캄캄한 밤’은 현실적 절망과 고통의 상황이다. 그리고 “마주잡을 손 하나 오고 있거니”는 구원의 손길이다. ‘하늘 아래’에서는 절망과 고통을 극복하는 길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기독교신앙은 새로운 삶을 주기 때문이다. 이 마지막 연은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을 형상화했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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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17
  • [한국 ‘기독교시’ 다시 읽기 40] 고통과 역경을 이긴 영원한 생명 - 유안진의 「들국화」
      한얼산 기도원 올라가는 길에 소슬히 웃고 선 막달라 마리아   멸시를 이기더니 통곡을 삼키더니 영원한 남성의 영원한 사랑을 획득하고 만 여자   어리석은 그 여자가 지혜롭게 곰삭인 잘못 살아온 세월의 빛깔   보라빛 연보라 천상(天上)의 웃음 띠우고 마중나오신 성녀(聖女) 막달라 마리아 - 「들국화」의 전문 유안진의 「들국화」는 한얼산기도원 올라가는 길에 피어난 들국화를 통해 막달라 마리아를 연상시킨다. 이 들국화는 일상의 들국화가 아니다. 뜨거운 성령의 바람이 일어나고, 치유의 역사가 일어나는 기도원 올라가는 길에 피어난 들국화이다. 이러한 들국화와 성녀 막달라 마리아를 시적 이미지로 대치해 전개했다.   막달라 마리아는 육체의 정열 속에서 헤매이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이후에 신실하고 순결한 성녀(聖女)가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기 이전엔 모리아끄가 지적한 것처럼, 허무와 육욕의 생활에서 온갖 죄를 짓는 동안 영혼이 허물어졌다. 일곱 사귀가 들렸다고 소문이 날 정도였다면 그녀의 성격이 무척 정열적이었다. 또한 그녀의 생활이 굉장히 육욕적이었다는 점을 추측할 수가 있다. 바리새파 사람들의 간교에 걸려 돌로 쳐 죽임을 당할 수밖에 없었던 창녀이었다. 일단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몸과 마음이 변화된 후에는 예수를 섬기는 여인들 중에서 가장 순결한 여인이 되었다. 그래서 막달라 마리아의 생애를 통해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 인류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의 속죄 피로 말미암아 영원한 생명으로 부활하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다.   이 「들국화」는 한얼산기도원을 배경으로 ‘들국화’를 통해 ‘막달라 마리아’를 연상시키고, 그의 삶을 형상화했다. 특히 바리새파 사람들의 멸시와 통곡을 이기고 구원을 얻은 막달라 마리아의 생애를 재현시켰다. 4연의 짤막한 시 속에 막달라 마리아의 일대기를 함축시키고, 오늘의 삶의 현장으로 끌어들이는 데에, 시적 가치성을 획득했다.   제1연에는 들국화와 막달라 마리아를 동등한 위치에 올려놓았다. 한얼산기도원 올라가는 길에 피어난 들국화는 멸시와 천대를 받던 막달라 마리아로 대치시킨다. 기도를 통해 새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곳이 한얼산기도원이라면, 막달라 마리아는 그 기도를 향한 가장 가까운 자리에 서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기도를 통해 지난 생애의 질곡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가능성까지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2연은 고유 명사인 막달라 마리아와 예수 그리스도를 보통 명사인 ‘여자’와 ‘남성’으로 끌어들여 오늘의 현실 세계로 바꿔놓고 있다. 멸시를 이기고 통곡을 삼키는 아픔을 통해 구원을 얻은 막달라 마리아를 가리키고 있다. 이러한 것은 숱한 고통과 역경을 지나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영원한 생명을 얻은 것을 보여 주었다.   제3연은 멸시와 천대를 받던 막달라 마리아의 빛깔을 표현했다. 그것은 잘못 살아온 세월의 빛깔이다. 그 빛깔은 제4연의 ‘보라빛 연보라’로 표현했다. 숱한 질곡을 극복한 막달라 마리아는 창녀의 자리로부터 성녀의 자리로 옮겨 앉아 하나님을 만나러 가는 죄인들을 마중 나온 것이다. 막달라 마리아는 영원한 사랑을 획득하고, 그 생애와 신앙은 우리의 신앙에 깊은 가르침을 준다.   그의 「저녁기도」에서 막달라 마리아와 여인의 관계를 똑같은 위치에 올려놓고, 공감의 폭을 넓히고 있다. “어쩌면 내/눈감을 수 있을까요/막달라 마리아/당신의 여인은/날이 저물면/왜 자꾸 눈물나지요”(「저녁기도」의 마지막 연)라고 고백한다. 그것은 모두가 막달라 마리아와 같은 정신적 전력(前歷)을 지녔다고 보는 데에서 연유한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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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14
  • [한국 ‘기독교시’ 다시 읽기 39] 깨달음에 대한 삶 - 장수철의 「소망」
      가식(假飾)이 아닌 마음으로 오랜만에 평온한 마음으로 옥상(屋上)의 하얀 눈을 밟는다.   너무나 많았던 미움의 얼굴들에게   지금의 미소를 던질 수 있는 이 아침의 공기로 믿음이 새로워지는 이 순간이 황홀하다.   사랑의 깊은 의미와 행복의 참된 가치가 이렇듯 눈부시게 와 닿는 옥상에서   봄을 기다리는 반가운 소식이 이미 와있는   저 산봉(山峰)의 숨결이 이렇게 고맙게 들린다.          - 「소망」 의 전문 향토적 정감을 불러일으키는 장수철(張壽哲)의 시는 인생적인 서정과 현실의식, 북녘에 있는 고향에의 향수 등 다양한 시세계를 구축했다. 제4시집인 〈관악산 뻐꾸기〉부터 기독교의 정신적인 맥락이 뿌리내리고, 하나님 앞에서 고독한 언어를 교신(交信)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제4시집 이전의 시에서도 그의 정신의 바탕은 기독교적인 맥락을 간직하고 있다. 특히 그의 아동문학에서 대표작인 장편 소년소설 〈해바라기의 노래〉는 철저한 권선징악의 정신과 서민생활을 돋보이도록 묘사했다. 그 정신적 바탕은 기독교의 신앙에 두고 있다. 이러한 기독교적 정신은 그의 시에서 갖가지 색깔로 형상화되었다.   소망은 현존치는 않지만 장래에 실현될 것에 대한 기대이다. 성경의 구약에 있어서의 소망은, 의로운 자의 삶의 근거가 되는 구원사적 표적이다. 하나님은 의로운 자의 신뢰와 소망으로써 미래에 대하여 약속을 주시는 이스라엘의 소망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약에 있어서의 소망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 소망은 성령의 능력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된다.   이 시는 성경에서 일깨워 준 소망을 바탕에 두고 형상화했다. 신앙의 삶이 육화(肉化)된 이미지로 전개했다. 특히 “사랑의 깊은 의미와/행복의 참된 가치가/이렇듯 눈부시게 와 닿는”이란 구절이 신앙의 삶에서 비롯되었음을 보여준다. ‘사랑의 깊은 의미’나, ‘행복의 참된 가치’는 기독교가 추구하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눈부시게 와 닿는”이란 표현도 신앙의 삶 속에서 구현되는 결과이다.   이 시는 6연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시적 전개로 보면 3연으로 구분할 수 있다. 2연과 3연, 4연부터 마지막 연까지를 두 개의 연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제1연은 깨끗하고 안온한 마음으로 옥상의 하얀 눈을 밟는다. 그것은 일상의 삶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일상의 삶은 가식적일 수도 있고, 생활에 찌든 불안의 연속일 수도 있다. 그것은 ‘옥상’이 상징하듯 도시민의 삶이다.   제2연과 3연은 용서의 삶에 대한 기쁨을 표현했다. 화자는 눈을 밟으며, 미움의 얼굴들을 미소로 용서하는 사랑을 깨닫는다. 그것은 스스로의 믿음이 새로워지는 그 순간 자체가 황홀하다. 이 순간에는 어떤 꾸밈이나, 가식된 마음의 표현도 필요없다. 그대로 내보이면 된다는 실상을 일깨워 준다. 특히 ‘눈’이 주는 깨끗함의 이미지가 ‘용서’로 환원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제4연부터 마지막 연은 ‘깨달음’과 ‘소망’을 깨우쳐 준다. 신앙의 삶을 표현했다. ‘사랑의 깊은 의미’나, ‘행복의 참된 가치’는 깨달음이다. 그리고 봄을 기다리는 반가운 소식이 고맙게 들리는 삶도, 신앙의 삶에서 비롯된 것이다. 특히 “저 산봉의 숨결이/이렇게 고맙게 들린다”란 표현은, 시의 가치성을 높여 준다. 산봉우리의 숨소리를 듣고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깨끗하고 평온한 마음을 지닐 때만이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장수철의 시 대부분은 일상적인 서정 속에서, 짙은 정감을 불러일으킨다. 어느 시를 읽어도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그의 초기에 보여준 향토적 서정성은, 인생적 서정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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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4
  • 7일, 기독인문학연구원서 세미나
    기독인문학연구원(대표=고재백교수)은 오는 7일 역삼동 크리스찬살롱에서 「기독교 신앙과 과학의 건강한 관계 정립을 위한 한 크리스천 천문학자의 호소」란 주제로 독서 세미나를 열고, 반과학주의 경향을 지닌 한국교회의 변화를 촉구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세미나를 통해 한국교회 안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창조과학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신앙과 과학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전할 방침이다. 강사로는 우종학교수(서울대)가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이란 책을 놓고 강의할 예정이다. 세미나 관계자는 “한국교회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반과학주의·반지성주의적 풍토는 교회 내부는 물론 외부에 있는 사람들조차 기독교와 과학이 상극인 존재로 인식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러한 오해를 풀고 신앙과 과학의 조화를 추구한 유구한 기독교 역사의 흐름을 잇고자 노력하고 있는 우종학교수를 초청해 강의를 진행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기독교 신앙과 과학 간의 건강한 관계 정립을 추구하는 저서를 집필하는 등 크리스천 과학자의 간절한 호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이 교회 내에서 존중받는 분위기가 세워질 필요가 있다”며, “창조과학 일변도인 한국교회의 변화가 일어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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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4
  • 기독교문학 향상과 확산에 주력키로
       △ 한국 기독교문인협회는 '사단법인' 허가에 대한 감사예배를 드리고, 한국기독교문학 향상의 확산에 주력키로 다짐했다.   기관지 「기독교문학」발행, 문학강연회와 세미나 등 추진 교회순회 「문학사랑방」개최, 기독교문학인 양성에 중점    ◇ 김영진 이사장    한국기독교문인협회가 문화예술관계 비영리법인인 ‘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아 지난달 30일 감사예배를 드리고, 한국기독교문학 향상과 확산에 주력할 것을 다짐했다. 민법 제32조(비영리법인의 설립과 허가)와 문화체육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4조(설립허가)에 의거하여 문화예술관계 비영리법인 설립을 허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동협회는 1967년 1월 21일 창립된 이후 지금까지 임의단체에서 이제는 ‘사단법인’허가와 함께 공적인 단체로 활동하게 됐다.   이날 초동교회 난곡홀에서 드린 감사예배는 동협회 상임이사인 김석림시인의 사회와 하나은시인의 특송, 동협회 고문인 김상태 수필가의 기도, 김순권시인(예장 통합측 증경총회장)의 「또 하나의 업그레이드」란 제목의 설교, 동협회 수필 분과위원장인 박정미수필가(대전 반석교회 목사)의 축도 등 순서로 드렸다.   그리고 축하식은 사단법인 추진위원장인 최규창시인의 사회로 진행했다. 최시인의 경과보고에 이어 평의회 서기인 유승우원로시인의 임원선출 보고, 임승천전임이사장과 김영진신임이사장에 대한 이취임식도 가졌다. 또한 「축하의 말」에는 한국현대문학작가연대 이사장인 김용언 시인을 비롯한 〈창조문예〉 발행인 임만호시인, 이성교원로시인, 최은하원로시인 등이 전했다.   이날 선출된 임원은 명예이사장에 최규창시인, 이사장에 김영진시인, 부이사장에는 엄원용시인을 비롯한 이수영시인, 김행숙시인, 한상남아동문학가, 이춘원시인, 상임감사에는 김석림시인, 사무국장에는 장재옥아동문학가, 사무차장은 이해경시인, 감사에는 이문수시인과 윤병춘시인이다. 그리고 시분과위원장에 홍계숙시인, 소설분과위원장에 성지혜소설가, 아동문학분과위원장에 이명희아동문학가, 문학평론분과위원장에 정선혜문학평론가, 수필분과위원장에 박정미수필가 등을 선출했다.   최규창추진위원장은 사단법인 추진에 대한 경과보고에서 “1996년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오피스텔을 구입한 이후 사단법인을 추진해 왔다”면서, “금년 1월 21일 제53회 총회에서 결의함에 따라 7월 26일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최위원장은 “1996년 이후 부동산은 준비되었으나, 기본자산인 3천만 원과 설립비용 2천만 원이 마련되지 않아 늦어졌다.”고 덧붙혔다.   이러한 동 협회는 △기독교문학 확산을 위한 교회순회 등 ‘문학사랑방’개최, △기독교문학인 양성 및 회원영입을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한다. 지금까지 동 협회는 연례사업으로 〈기독교문학〉 발행과 세미나, 문학사랑방 등을 진행해 왔었다.   새로 선임된 김영진이사장은 “지금까지 추진해 왔던 사업을 계속 추진하면서, 한국 기독교문학의 발전과 확산에 주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김이사장은 “무엇보다도 우리들은 문학사역자이다. 문학을 통한 하나님나라 확장에 주력해야 한다”면서 “문학사역자란 사명감으로 하나님 앞에 영광 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덧붙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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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04
  • [한국 기독교시 다시 읽기 38] 성숙한 삶을 위한 길 - 김한나의 「엎어지는 연습」
      장밋빛 두 볼에 아랫니 두 개 하루에도 열두번씩 내 딸아이는 엎어지는 연습을 하지.   딸아이 잠든 방 수만의 장미가 피고 또 지고 작은 별이 베개 밑에 잠들고.   배꽃잎에 꿀벌이 잉잉대는 아침 딸아이 잠을 깨 또 엎어지고.   나도 세상 바로 살고 싶어 엎어지는 연습을 하지 - 「엎어지는 연습」의 전문 김한나의 이 시는 시집 〈엎어지기〉(코람데오 펴냄·2001년)에 수록되어 있다. 엎어지는 행위를 통해 일어서기 위한 행위로 발전시키고, 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한 과정으로 승화시켰다. ‘엎어진다’는 것은, 스스로 ‘일어선다’는 행위가 전제된다. 똑바로 일어설 수 없고, 똑바로 걸어갈 수 없기 때문에 엎어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반복된 행위를 통해 넘어지지 않도록 신체적인 견고함을 지닐 수가 있다. 화자는 어린 딸의 행위를 일상생활 속에서의 삶으로 비약시키고 있다. 어린 딸이 엎어지는 것은 일어서기 위한 행위인 것처럼, 화자도 엎어지므로써 또다시 일어서서 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한 것이다. 어린 딸의 엎어지기는 신체적인 단련에 있지만, 화자의 엎어지기는 바른 삶을 위한 정신적인 행위이다. 엎어지는 것은 바른 삶을 위한 자성이다. 신앙적인 시각에서 보면 회개기도의 행위로 이해할 수 있다.   화자의 어린 딸은 하루에도 수없이 엎어진다. 어린 딸의 행위는 자의적인 것이 아니라, 일어서서 다닐 수 있을 만큼의 성장을 못했기 때문이다. 화자의 시각으로는 잠에서 깨자마자 엎어지는 어린 딸을 자의적 행위로 인식한다. ‘엎어지는 연습을 하지’나 ‘또 엎어지고’는 화자의 의식이다. 견고한 삶을 위한 행위가 전제되어 있다. 제4연에서 “나도/세상 바로 살고 싶어/엎어지는 연습을 하지”라고 고백하는 것처럼, 화자 스스로가 또다시 일어서기 위해 엎어지기 때문이다. 그것은 화자 스스로가 엎어지므로써 또다시 일어설 수 있고, 엎어지지 않도록 훈련되어 견고한 신체기능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오늘의 일상생활 속에서의 삶을 그대로 영위하기 보다는 어느 계기를 통해 돌아봄으로써 성숙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화자는 시간적 고향인 유년에로의 회귀를 자신의 어린 딸을 통해서 성취한다. 제1연부터 3연까지는 어린 딸의 일상적인 생활이고, 4연은 화자의 삶이다. 어린 딸의 일상은 행복한 나날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화자의 일상은 어린 딸의 일상과는 다른 고뇌의 삶으로 전개했다.   특히 제4연은 이 시의 핵심으로 화자의 행위이다. 오늘의 세상을 새롭게 살아가려는 몸부림의 고백이다. 제1연부터 3연까지는 어린 딸의 ‘엎어지는 연습’을 보여주고, 화자의 삶을 위해 ‘어린 딸의 엎어지는 연습’이 그대로 이어진다. 그것은 “세상 바로 살고 싶어”서 ‘엎어지는 연습’이다. ‘엎어지는 연습’은 계속 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러한 이 시는 바른 신앙인의 삶이다. 어린 딸의 행위를 통해 신앙적인 시각으로 스스로를 자각하고, 바른 삶을 위해 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우리의 삶은 계기를 통해 새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고여있는 물은 썩듯이, 자각하는 삶만이 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앙의 삶도 회개를 통해 바른 삶을 획득할 수 있다. 끊임없는 기도생활로 하나님 앞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고, 죄악이 가득한 오늘의 세상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김한나시인은 1994년 〈아동문학〉 신인상으로 등단해 〈엎어지기〉 등 시집을 펴냈다. 김시인은 사물의 속성을 감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순결한 동심의 세계를 통한 우리의 원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추구한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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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
    2019-09-25
  • [한국 기독교시 다시 읽기 37] 깨달음을 통한 바른 신앙의 길 - 김상길의 「그릇」
      비울 줄 모르고 채우기에만 허둥거렸습니다. 남보다 앞서서 수북히 쌓아 놓았습니다. 그 부패하여 냄새나는 떡 덩어리를 은택의 향기로 알고 이웃을 불러들여 자랑했습니다.   채울 줄 모르고 비우기에만 바둥거렸습니다. 그 귀한 보배들을 실속 없는 선물, 그릇을 상하게 하는 티끌로 알고 사람들이 잠든 사이 소리내지 않고 비웠습니다.   별이 만발한 이 새벽 당신의 음성에 잠을 치우고 비로소 눈을 떠 비워서 얻는 것과 채워서 버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 아름다운 그릇이 무엇인가를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 「그릇」의 전문 이 「그릇」 은 〈숨겨진 빗장〉(종로서적 펴냄·1989년)에 수록된 시이다. 고린도후서 4장 7절인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를 형상화하고 있다. 즉 보배는 그리스도의 복음이며, 질그릇은 전도자를 가리킨다. 이 시에서 ‘그릇’이란 사물을 신앙행위로 대치했다. 그릇에 담기는 것은 신앙의 보물이며, 신앙행위의 실적이다. 외적인 모습이 아닌 내적인 삶의 형상화이다. 그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깨달음을 통해 바른 신앙의 길로 인도한다.   이 시는 질그릇에 담긴 보물은 신앙의 행위로 깨달음의 깊이를 보여준다. 그것은 그릇이 지니고 있는 양면성을 신앙적 행위의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즉 그릇이 지니고 있는 용도를 삶의 형태로 환원시켰다. 채우기도 하고, 비울 수도 있다는 평범한 이치를 스스로의 생활에 적용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는 3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1연은 채우기만 하고, 2연은 비우기만 했다는 고백이다. 1연과 2연은 ‘그릇’이 지닌 속성을 신앙적 행위로 형상화했다. 그리고 1연과 2연은 행위에 대한 깨달음이다.   제1연은 그릇에 채우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았다고 고백한다. “허둥거렸습니다”나, “남보다 앞서서/수북히 쌓아 놓았습니다”는 부지런한 삶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 결과는 “그 부패하여 냄새나는 떡 덩어리를/은택의 향기로 알고/이웃을 불러들여 자랑했습니다”로 나타난다. 그릇에 담긴 보화를 사용하지 않고, 부패되어 냄새나는 떡 덩어리가 된다. 그것을 은택의 향기로 알고 이웃을 불러들여 자랑했다는 고백이다. 제2연은 제1연의 채우기만한 행위에서 비우기만 하는 행위로 전환한 상황을 형상화했다. 그릇에 담긴 보화를 사용하지 않고, 비우기만 했다는 행위이다. 그 귀한 보배들을 “실속없는 선물”이거나, “그릇을 상하게 하는 티끌로 알고” 비웠다며 고백한다. 그것도 사람들이 잠든 사이에 소리내지 않고 비웠다고 실토한다. 신앙의 보배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깨닫지 못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 준다. 제3연은 별이 만발한 새벽에 하나님의 음성으로 깨달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것은 비로소 깨달음의 눈을 뜨고, 비워서 얻는 것과 채워서 버리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아름다운 그릇이 무엇인가를 분별한 것도 깨달은 것이다. 그것은 그릇의 용도에 대한 깨달음이다. 어떤 것이 담겼느냐에 따라 아름다운 그릇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릇을 통한 신앙의 깨달음이며, 신앙의 교훈이다.   이 시는 “비울 줄 모르고/채우기에만 허둥거렸습니다”와 “채울 줄 모르고/비우기에만 바둥거렸습니다”란 고백은, “아, 아름다운 그릇이 무엇인가를/뒤늦게 깨달았습니다”란 신앙의 길에 도달한다. 또한 “그 부패하여 냄새나는 떡 덩어리를/은택의 향기로 알고”나, “그 귀한 보배들을/실속 없는 선물./그릇을 상하게 하는 티끌로 알고”, 그리고 “비로소 눈을 떠/비워서 얻는 것과/채워서 버리는 것을 보았습니다”란 구절은, 신앙의 삶이 작용한 깨달음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이사장
    • 출판/문화
    • 문학
    2019-09-09
  • [한국 기독교시 다시 읽기 36] 성숙한 신앙으로 ‘믿음의 삶’ 추구 - 권택명의 「믿음」
      이제 보이지 않는 것을 볼 때가 되었다. 거두어 들이기에만 황황하던 그 심사 조금씩이라도 버리고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잡을 때가 되었다. 실을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소중한데 내 미망의 눈에서 비늘을 걷어내고 오직 마음에만 와서 분명하게 자리잡는 그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를 확신할 때가 되었다. 간절한 바람만으로도 카메라 필름보다 더 확실한 영상을 맺는 그런 견고한 반석 하나 가질 때가 되었다. - 「믿음」 의 전문   이 시는 ‘믿음’이란 신앙적 행위를 점층적 기법으로 승화시켰다. 연이 구별되지 않고 15행으로 구성되었다. 연을 구별한다면, 1행과 2행, 3행부터 5행, 6행부터 11행, 12행부터 15행까지로 구분해 감상할 수 있다.    1행과 2행인 “이제/보이지 않는 것을 볼 때가 되었다”는 믿음의 성숙함을 함축했다. ‘이제’는 신앙의 연륜을 의미한다. 신앙의 삶을 지난지 오래됐음을 시간적으로 암시한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것을 볼 때가 되었다”고 고백한다. 그것은 신앙의 깊이와 넓이를 지닌 삶을 보여 준다.   “거두어 들이기에만 황황하던/그 심사 조금씩이라도 버리고/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잡을 때가 되었다”란 구절은 현실의 삶을 청산하고, 신앙의 삶을 영위하는 시기임을 고백한다. 특히 “거두어 들이기에만 황황하던”은, 신앙이 없는 현실적 삶이다. 그러나 “그 심사 조금씩이라도 버리고/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잡을 때가 되었다”는 신앙적 행위이다. “그 심사 조금씩이라도 버리고”는 세상적 삶에서 신앙의 삶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잡을 때가 되었다”는, 신앙의 믿음에 대한 자신감을 고백했다.   “실은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소중한데/내 미망의 눈에서 비늘을 걷어내고/오직 마음에만 와서/분명하게 자리잡는/그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를/확신할 때가 되었다”란 구절은, 신앙 즉 믿음의 확신이다. 특히 “내 미망의 눈에서 비늘을 걷어내고”는, “거두어 들이기에만 황황하던/그 심사 조금씩이라도 버리고”란 구절과 같은 맥락의 의미를 지녔다. 그것은 세상적 삶에서 신앙의 삶을 향한 걸음걸이다.   그리고 “그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를/확신할 때가 되었다”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볼 때가 되었다”란 구절의 의미를 구체화시켰다. 그것은 성숙한 신앙의 삶에 연유한다. 즉 히브리서 11장 1절의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한 것들의 증거이니”란 구절을 연상시켜 준다. “그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 죽음, 그리고 부활, 기적과 표적, 천국 등을 말한다.   “간절한 바람만이라도/카메라 필름보다 더 확실한 영상을 맺는/그런 견고한 반석 하나/가질 때가 되었다”란 구절은, 성숙한 신앙의 믿음에 대한 바램이다. ‘반석’은 ‘믿음’을 의미한다. 그 믿음은 카메라 필름보다 확실한 영상을 지닌 견고한 반석으로 비유한다. 이 구절에서 ‘확실한’이나 ‘견고한’은 믿음의 성격이다. 다시 말해 단단한 믿음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볼 때가 되었다”란 구절은,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잡을 때가 되었다”와 “그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를 확신할 때가 되었다”로 신앙의 믿음에 대한 시기와 확신을 구체화시켰다. 그 믿음은 “견고한 반석 하나/가질 때가 되었다”고 고백적 마음을 표현했다. 시적 구성의 질서를 철저하게 유지하면서, 믿음에 대한 시기와 확신을 지닐 수 있도록 유도했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이사장
    • 출판/문화
    • 문학
    2019-09-06
  • [한국 기독교시 다시 읽기 35] 쓰임받는 삶의 길 - 권숙월의 「그저 그런거나」
      큰 집엔 금그릇 은그릇이 있고 나무그릇 질그릇 다 있다셨네. 나는 그 중에 뭐 되어 곱게 뵈나? 금그릇이야 어림있나 은그릇도 될 수 없어 나무그릇 그거 돼도 잠도 안 오겠다만 윤도 없는 질그릇 그런거나 되었으면. 성령의 오짓물 입혀지면 더 좋겠네. 그래서 그 왜 그런거 있지 갓이 큰 어르신네 상에서도 제 실 참 잘 해낸 조선의 뚝배기 더도 말고 그저 그런거나 되었으면. 아니지, 뚝배기는 이 빠지면 개밥그릇 금이 가도 테 메우면 새로 쓰이는 큼직한 독 그러거나 되었으면. 믿음도 담고/소망도 담고 사랑도 아구까지 차게 담아 갈릴리 가나의 돌항아리 여섯처럼 주인에게 곱게 뵈어 귀히 쓰이는 질그릇 그저 그런거나 되었으면.           - 「그저 그런거나」 의 전문 이 시는 4연으로 구성됐다. 일상적인 삶을 그릇의 종류와 사용의 용도에 비유하고, 그 사용의 용도를 전개한다. 화자는 귀히 쓰이는 금그릇과 은그릇보다, 질그릇으로 쓰임 받기를 바란다. 그릇 중에서도 화려한 그릇보다, 소박한 질그릇과 뚝배기, 그리고 큼직한 독(항아리)으로 쓰임 받기를 희구한다. 1연은 디모데후서 2장 20절인 “큰 집에는 금그릇과 은그릇뿐 아니라, 나무그릇과 질그릇도 있어 귀하게 쓰는 것도 있고, 천하게 쓰는 것도 있나니”란 구절을 연상시킨다. 그래서 큰 집에 있는 그릇의 종류를 열거한다. 큰 집은 부잣집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그릇을 사용한다. 그릇에 따라 사용하는 용도도 다르다. 금그릇과 은그릇은 맛있는 음식이나 귀한 것을 담는 데에 사용된다. 그리고 나무그릇과 질그릇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사용된다. 그래서 ‘큰 집’, 즉 부잣집을 떠올리며 그릇의 용도를 말해 준다. 금그릇과 은그릇은 소중하게 보관하면서 사용하지만, 나무그릇과 질그릇은 아무렇게나 사용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제2연은 신앙인의 겸손한 삶을 보여 준다. 여러 가지 그릇 중에서도, 윤기도 없는 질그릇이 되었으면 한다. 금그릇으로 사용되기는 어림도 없이 될 수 없고, 은그릇도 될수 없다고 고백한다. 또한 나무그릇만 돼도, 고맙고 황홀한 마음 때문에 잠이 안 올 것으로 여긴다. 이 얼마나 겸손한 삶인가. 어떤 욕심도 부리지 않는다. 명예나 사치스러움을 지니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삶을 염원한다. 그것은 신앙인의 겸손한 삶을 소유해야만, 선택할 수 있는 겸손함도 지닌다. 제3연은 올바른 신앙인의 삶을 염원한다. 성령의 오짓물을 입혀 구운 뚝배기가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오짓물은 윤기를 내는 잿물이다. 흙으로 만든 그릇에 발라 구우면 윤기가 난다. 성령의 오짓물을 입혀 구운 뚝배기는, 성령의 윤기가 나는 뚝배기이다. 그것은 성령으로 거듭나고, 성령으로 무장한 신앙인을 의미한다. 이러한 뚝배기는 갓이 큰 어르신네의 상에서도, 뚝배기의 역할을 잘 감당한다. 갓이 큰 어르신은 선비이며, 학덕을 갖추고 어질고 순한 사람이다. 선비집의 뚝배기로 비유한다. 또한 ‘조선의 뚝배기’는 시류(時流)에 물들지 않고 순수한 의미를 지닌다. 제4연은 하나님으로부터 귀히 쓰임받는 삶을 희망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뚝배기는 이가 빠지면 개밥그릇이 된다. 항아리인 독은 금이 가도 철사로 테를 두루고 메우면 새로 쓰임을 받는다. 그래서 화자는 큼직한 독이 되어 믿음도 가득 담고, 소망도 가득 담고, 사랑도 가득 담아 귀히 쓰임 받겠다는 의지이다. 믿음과 소망, 그리고 사랑을 지닌 신앙인이다. 그리고 “주인에게 곱게 뵈어 귀히 쓰이는”란 구절에서, ‘주인’은 하나님이다. 또한 ‘곱게 뵈어’는 부족함이 없는 신앙인의 삶이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회장
    • 출판/문화
    • 문학
    2019-08-29
  • 22일, 과학과신학의대화서 북토크
    과학과신학의대화(대표=우종학교수)는 오는 22일 청어람아카데미 청어람홀에서 「우주의 신비, 블랙홀을 찾아서」란 주제로 북토크를 진행하고, 과학과 기독교의 관계를 조명하는 지적 여정을 제공한다. 이번 북토크는 우종학교수(서울대)가 강사로 나서 블랙홀의 탄생에서부터 최근 연구 성과에 이르기까지 교육하고 이를 통해 피조물인 인간이 우주의 신비를 밝혀내면서 창조주 하나님의 경이로움을 숙고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행사 관계자는 “블랙홀과 우주 진화를 연구해 온 우종학교수가 나서 블랙홀의 개념이 처음 제시될 때부터 블랙홀에 관한 최신 연구성과까지 낱낱이 알려주는 강좌를 준비하고 있다”며, “중학생도 쉽게 이해하고 들을 수 있는 강의를 모색하고 있으니 남녀노소 많은 이들이 참여해 블랙홀을 통해 우주의 신비에 다가가는 시간을 갖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 출판/문화
    • 문학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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