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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두 힘을 합쳐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자”
    코로나-19로 인해 WHO가 지난 12일 ‘팬더믹’을 선포한 가운데 인류의 건강상의 문제와 더불어 사회와 경제적 혼돈 또한 가중되고 있다. 우리의 경우 정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시민사회가 협력하여 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과 인내를 감내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이를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 개신교도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사회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 개신교는 그 구조 자체가 가톨릭이나 불교계와는 다르기에 하나의 목소리와 행동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대다수의 교회들은 최대한 집단행동을 피하며 교인들의 바이러스 감염방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결과 수많은 교회들이 회중예배를 피하고 있고, 회중예배의 부재로 인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목회자들은 더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개신교 한쪽에서는 종교의 자유를 이유로 예배를 감행하며, 회중예배를 지양할 것을 요청하는 지자체를 비판하기에 여념이 없다. 이에 더해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그 누구를 위한 비난인지 모를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기도 하다. 특히 일부 개신교가 현 상황에서 자신들에게는 종교의 자유가 있다는 주장을 하기 급급해 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그들에게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염려하고 있는 바에 대해 공감하려는 노력 자체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우리 교계가 지금 상황에서 원론적인 종교의 자유를 들어 정부와 지자체, 지역사회와 각을 세우는 행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일부 개신교인들은 여태껏 경제가 망했다며 정부를 비판해왔다. 이제 그 비판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바란다. 세계의 경제와 나라의 경제가 어려워졌다. 그렇게 걱정하던 경제가 진짜 무너지고 있는 만큼 경제 살리기에 함께 노력해 달라. 지금 이 상황에서 경제를 살리는 길이 위험성을 감수하고 예배를 강행할 수 있는 종교의 자유를 주장하는 것인지 모두가 힘을 합쳐 코로나사태를 하루 빨리 종식시키는 것인지 함께 고민해 볼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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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18
  • 교회 청년들을 돌아보자
    코로나19은 성경 속의 온역이다. 이로 인하여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고난 속에 있다. 특히 한국은 신천지의 폐쇄적인 조직 문화가 온역 전파의 매개가 됨으로써 온 국민이 고난을 받고 있다. 이른바 ‘신천지 사태’라며 비난까지 받고 있는 이단 조직은 한국사회는 물론 한국교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충격엔 한국교회에서 떠나는 청년들이 신천지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고민과 상처가 많은 청년들과 수능을 마친 19~20세가 중심이라 한다.    그러면 한국교회는 왜 젊은이들이 떠나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거룩함에서 너무도 멀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세상이 교회를 걱정하는 마지막 때가 됨으로써 교회다운 모습을 잃고 있다. 따라서 교회가 참 진리를 분명하게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젊은이들이 떠나는 이유이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젊은이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성경 속의 하나님의 교육은 첫째 생명교육이다. 그리스도는 살려주는 생명의 영이시다. 인생의 가장 큰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이다. 둘째 정확한 답을 제시하는 진리의 교육이어야 한다. 세상교육은 이론만 있지 답이 없다. 셋째 믿음의 교육이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기업과 큰 상은 모두 바라는 것들이며 보이지 않은 것들이다. 믿음은 하나님의 사랑을 분명히 알았을 때에 따라서 온다. 넷째 소망의 교육이다. 우리의 소망은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인의 자존감은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절제하고 반복하는 교육이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청년들에 대하여 너무 소홀했다. 친교와 돌봄에서도 소홀했다. 한국교회는 온역이 창궐한 이때에 징계임을 깨달아 회개하고 고백할 때에 하나님은 더 크게 역사하실 것이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보듯이 하나님은 고난 가운데 곧 밤중에 노래하게 하심을 믿고 온전한 데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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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18
  • 감리교 연회 준비에 소홀하지 말자
    코로나19로 인해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멈춰선 듯 온통 전염병 소식에 관심을 빼앗기고 있다. 우리가 일찍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세계적 재난 사태에 직면하여 각계 각층의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 기독교는 대부분 침착하게 이번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정부·시민사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시간을 흘러간다. 지금 시계가 멈추어 섰다고 해서 영원히 우리의 시간이 현재에 고정될 수는 없다. 우리는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미래를 준비해야만 한다. 특히 4월에 연회를 준비 중에 있는 감리교는 상황을 핑계로 연회준비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늘 감리교의 고질적 문제가 되어 동 교단의 발목을 잡고 있는 감독선거에 관한 비리 근절에 만만의 준비를 가해야만 한다. 이미 거대해진 감리교단에서 사적 이익을 탐하는 목사들이 감독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만 한다.   구성원의 다수가 이미 수준미달이라면 우리는 그러한 단체에 ‘선’을 요구할 수 없다. 그러나 감리교단은 그렇게 수준미달의 교단이 아니라고 확신한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고, 개혁의 정신과 토착화의 정신을 토대로 한국적 교회, 건전한 교회, 개혁적 교회를 이 땅에 구현하고자 노력하는 웨슬리의 후예들은 우리가 ‘선’을 기대할 수 없을 만큼 타락하고 무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시기이다. 그럼에도 한 눈은 현 사태를 응시하되 다른 한 쪽 눈은 다가올 연회에 늘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이번에는 결코 단 하나의 불미스러운 사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최선의 후보가 감독이 되어 작아지기만 하는 감리교단의 부흥을 이끌어가길 기대한다. 준비하는 이들이 결국은 결실을 맞볼 수 있게 된다. 이번 연회를 기점으로 감리교회의 부흥이 도래할 수 있도록 감리교인들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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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11
  • 코로나19 극복위해 기도하자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은 물론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바이러스 전염에 대한 두려움으로 모든 국민이 외부 활동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 등 내수가 감소할 뿐 아니라 기업은 확진자 발생으로 일시적인 생산 활동까지 중단되고 제품 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러한 코로나의 확산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고 얼마만큼 경제에 영향을 줄지도 불확실하기에 전망이 불투명하여 투자는 물론 모든 생활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   교회 또한 그 파장이 너무 크다. 모든 예배와 각종 행사가 중단되고 있다. 또한 교인 간 모임을 자제하도록 하는 등 공동체 활동까지 위축되고 있다. 이것은 이 시대의 어떤 표적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경건의 능력을 회복하는 일에 주력하면서 나라의 평안과 안전을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가 교회다워지도록 기도하자. 교회는 십자가의 도를 중심으로 모이는 곳인데도 거짓 선지자들이 너무 많다. 특히 그동안 한국교회를 어지럽게 했던 신천지라는 단체에서 코로나19가 집중적으로 발생함으로써 국가적 재앙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것은 분명한 말세의 모습이다. 이는 교회가 하나님의 심판임을 인지하고 바로 서야 한다. 왜냐하면 거짓 선지자는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기 때문이다.   특별히 나라를 책임지는 권세자들이 하루빨리 질병을 극복하는데 전력을 다할 수 있도록 간구와 기도하면서 협력해야 한다.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디모데전서 2장 2~4절). 따라서 우리는 모두 사람이 진리를 알고 나라가 평안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합심하여 기도할 때에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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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11
  • 신천지로 인해 사회가 병든다
    코로나19 31번째 확진자로 인해 국내 바이러스 전파가 급속히 확산되기 이전에는 주변국에 비해 한국의 방역상태는 매우 양호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중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바이러스 문제가 심화될 때 우리는 수일간 단 한명의 확진자도 추가되지 않은 채 정부의 방역체제 안에서 바이러스를 잘 관리하고 있었다. 하지만 단 한명의 확진자가 이 모든 양상을 바꾸어버렸고, 그가 신천지 교인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천지에 대한 비판이 줄을 잇고 있다.   31번 확진자의 행동은 개인적인 일탈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가 소속된 신천지라는 집단이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습성들이 그를 통해 재현된 바, 우리는 이번 사태를 통해 신천지가 우리사회에 얼마나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신천지의 비상식적인 여러 행태들은 우리 기독교를 넘어 이 사회를 위협하는 것들임이 만천하에 공개됐다. 기성교회라는 숙주에 침투하여 공동체를 파멸시키고 교회를 가로채는 그들의 전략은 이제 사회를 온통 바이러스에 감염시키고, 크나 큰 혼동 속으로 몰아넣은 것이다.   신천지는 교회에 기생하며 자신의 존재이유를 찾는다. 그들은 오직 기독교를 비판하며 거기에서 자양분을 얻는다. 그들의 포교대상도 거의 대부분 기독교인들인 바, 말 그대로 신천지는 기독교가 없이는 자신의 생존터전을 마련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기독교를 전복시키는 일에 혈안이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자신들에게 향하는 비판을 교회로 분산시키기 위해 교인들에게 기성 교회에서 예배를 보라는 지령이 떨어지기도 했다고 한다.   그들의 신앙생활은 반 사회적이다. 반 공동체적이다. 음습하게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사람들을 꾀어 가정을 버리게 하고, 결국은 한 개인과 가정의 인생을 파탄냈던 신천지가 이제는 우리 사회를 붕괴시킬 수도 있다는 사실에 우리는 신천지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 가져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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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26
  •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도모하자
    한국교회의 분열은 1951년 신사참배문제를 시작으로 분열이 계속됐다. 그뿐만 아니라 진보와 보수의 신앙 노선과 지역 갈등, 교회연합기관의 난립과 정체성의 한계, 성직자 우상화 등 지도자의 교만과 도덕성문제 등으로 한국교회가 분열되고 있다. 2006년 종무실 자료에 따르면 한국교회는 약 290개 교단에 이른다. 그 가운데 장로교단이 114개 정도였으니 분열의 정도를 짐작하게 한다. 수많은 교단의 난립과 분열은 한국교회의 현실이요 부끄러움이다. 분열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지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교회의 분열은 주님의 경륜과 배치된다. 흔히 교회라고 하면 ‘예배당이 있고 교인들이 모여서 종교의식을 행하는 곳’ 또는 ‘기독교인들이 모여서 예배하는 건물’이라고 생각한다. 신약성경에는 교회를 모두 에클레시아, 즉 ‘구별된 무리, 빼어낸 무리’라는 뜻의 헬라어로 표현했다. 이는 교회를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을 받은 교인들의 모임으로 지칭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교회의 분열을 차단하기 위하여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에베소서 4장 3절)고 간절히 바라고 있다. 우리가 십자가 위에 머물 때, 다른 사람들과의 사이에 화평이 있다. 이것은 교회가 세속화하면서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술수와 원수 맺는 것과 당 짓는 것과 이단과 투기 등으로 오염되고 만연됨으로써 성령이 하나 되지 못했다. 성령이 하나 되는 유일한 길은 이 모든 육체의 소욕을 십자가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연합하고 하나 되는 길은 사도 바울의 본을 따르는 것이다. 한 몸, 한 성령, 한 소망, 한 주님, 한 믿음, 한 세례, 한 하나님이다. 모든 교회가 이 같은 ‘하나’됨을 저버린다면 분열될 것이고, 그리스도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땅에 세우신 교회들이 ‘하나’라는 그리스도의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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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26
  • 기독교는 보편적 가치를 추구한다
    최근 한 사이비 종교단체의 유력 인사가 해당 단체의 교주가 사실은 구원자가 아님을 알았다고 온라인 방송에서 고백해서 다시금 이단·사이비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우리 사회 내 종교의 이름을 띤 여러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고, 이들은 사회 속에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끼치고 있다.   기성 종교들도 사회적 물의를 끼칠 때가 심심치 않게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그러한 일탈에 집중하기 보다는 종교의 의미자체에 집중하고, 각각의 종교를 존중하는 것은 그 종교가 가진 긍정적 의미때문일 것이다. 기독교가 사회 내에서 비기독교인들에게도 긍정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것은 기독교 가치의 보편성에 기인한다. 기독교가 국소적이고, 비상직적 교리를 바탕으로 자신의 이익을 탐하기에 전념한다면 기독교는 이미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을지 모른다.   우리사회의 많은 이단·사이비는 그들의 교리와 그들이 주장하고 있는 바로 사회에 어떠한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종교가 마땅히 추구해야만 하는 보편적 가치를 갖지 못한 종교단체를 우리는 종교의 탈을 쓴 이단 종교라 비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단체가 종교의 탈을 쓰고 사욕을 취하기에 전념한다면 우리는 그러한 단체를 사이비 단체로 규정한다.   때로는 기독교가 이단 종교단체들과 성경을 가지고 교리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교리논쟁은 하나의 소모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단·사이비 단체들이 고유하게 주장하는 성경해석을 격파하기보다는 이 집단들이 공유하고 있는 소수의 교주나 지도자가 부를 독점하는 구조를 비판하는 것이 더 시급한 일이다.   이들을 비판하기 위해 그들의 성경해석을 비판할 가치가 있을지 의문스럽다. 그저 이들의 행태와 민낯을 살피는 것으로도 이들의 비기독교적임은 훤히 드러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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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9
  • 중국선교 위축되면 안 된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 폐렴의 급격한 확산은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세계 곳곳에서 반중국 정서는 물론 동양인을 비하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혹자는 중국 공산당 특유의 전체주의적 시스템이 지닌 한계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태를 분석하기에 앞서 우리 그리스도인은 왜, 이런 일이 일어났으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생각하면서 주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성경에서는 세상을 놀라게 하는 전염병을 온역이나 염병을 영어 성경은 ’pestilence’로 표시하고 있다. 특별히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운 마지막 때가 되면 “처처에 지진과 기근과 온역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서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누가복음 21장 11절)고 했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다윗 왕은 예수님이 태어나는 씨가 되었지만, 자신의 왕국의 백성이 얼마나 된 지를 알고자 인구조사를 했다.   이에 하나님께선 ‘여호와의 칼 곧 염병’을 보내어 7만 명을 죽게 하셨다. 지도자의 교만이 하나님 앞에 얼마나 무서운 죄라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이번 코로나19가 분명 ‘하나님의 칼’임을 알아야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중국 정부는 교회당을 부수거나 성경책과 십자가를 불태우고 교회당마다 CCTV를 설치하여 감시하면서 오성홍기와 시진핑주석의 초상을 걸게 하는 등 반기독교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는 분명 중국 정부의 종교정책이 다윗왕보다 더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교만의 모습으로 표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이 그러한 일을 저지를지라도 우리의 선교지 임이 분명하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해야 할 책임이 있다. 복음전파와 이웃사랑의 실천이라는 그리스도인의 사명을 위해서 예배와 선교, 전도현장에서 중국인을 꺼리지 말고 주님께로 인도하면서 중국교회를 위한 기도를 계속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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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9
  • 사회성화에 앞장서는 감리교가 되자
    기독교대한감리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가 여러 작은 교단들로 분열된 것과는 대비되게 여전히 하나의 교단을 유지 중에 있다. 감독회장을 중심으로 기감 본부가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고, 잘 조직된 연회들도 나름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지방회도 잘 구성되어 있어 지역의 목회자들이 서로 연합하여 지역 내 감리교의 정신을 구현하기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 시대에 본이 될 정도로 분열보다는 연합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감리교단은 그럼에도 유독 감독과 감독회장 선거와 관련해서는 고질적인 실착을 거듭하고 있다. 각종 금권선거와 학연을 기반으로 하는 계파정치가 난무하고, 이를 이유로 각종 고소와 사회적 재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감리교 내부에서도 많은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이를 개혁하기 위해 장정개헌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감리교회는 진보교단으로서 사회성화를 핵심 정신으로 간직하고 있고, 이를 토대로 그동안 많은 선행을 사회에 베풀어왔다. 이러한 감리교회의 노력이 선거비리를 통해 가려지고 있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다. 이에 올해 각종 연회에서 치러지는 감독선거를 본부차원에서 철저히 감시하여 불미스러운 일이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 더 이상 감리교회에서 선거로 인한 고소와 재판이 재현되지 않기를 바라며 그렇게 소모되는 많은 에너지가 온전히 사회적 성화를 위한 노력들에 돌아가길 기도한다.   사리사욕에 눈이 먼 목회자들은 아주 일부이다. 그러나 이 일부가 전체를 흐리는 경우를 우리는 숱하게 보아왔다. 감리교회는 선거와 관련하여 그간 발생한 여러 불미스러운 사건들을 감리교회의 고질적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극복할 수 있는 문제로 인식하고 개혁의 고삐를 당겨주길 당부한다. 감리교의 전통은 위대하며 최근 불거진 비리들이 결코 감리회의 본연의 모습이 아니다. 이번 연회는 사회적 성화를 위한 디딤돌이 되는 축제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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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2
  • 바이러스 확산 막는 일에 힘쓰자
    중국발 우한 폐렴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 6일 감염자 누적 사망자 560명, 확진자 2만 8,000명이 넘어섰다. 중국 이외에도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중화권과 일본, 태국, 싱가포르 등으로 감염자가 많이 발생해 우리와 교류가 잦은 인접국 모두가 안전하지 않게 됐다. 따라서 중국은 물론 동남아 여러 나라에 대한 철저한 경계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경고가 일고 있다.   이와 같은 우려는 우리의 방역 당국에도 국민이 안심할 수 없는 상태에 있다. 중국 내 감염 상황은 중국 당국 발표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 의료진 감염 사실을 한 달가량 숨겼는가 하면 신종 바이러스 발생 사실을 알린 의사들을 유언비어 유포 혐의로 처벌했다. 중국 공산당은 이런 체제다. 이에 따라 감염자가 이미 10만 명 돌파했을 것이라는 국제 전문가 분석도 있다.   특히 많은 사람이 모이는 교회에는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의 창궐로 인해 예정된 교회의 대부분 행사가 취소되고, 확진자가 다녀간 교회가 임시 폐쇄되는 일이 이어지고 있다.    각 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바이러스 확산을 막도록 각별한 주의를 하면서 우리나라가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를 해야 한다. 이것이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만한 것이며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하는데 원하시기 때문이다(디모데전서 2장 1~4절). 그리고 정부에 대하여도 강력하고 일관된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    하나님은 모든 질병을 치료하신 분이심을 고백해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의 바로의 폭정에서 풀려날 때에 바로의 장자부터 모든 처음 난 것들을 죽이는 10가지 재앙 속에서도 고센 땅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온전케 함으로써 애굽의 백성과는 구별시키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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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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