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2-0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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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님을 자랑하라 (시20:1~9)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본문은 하나님 안에 머무는 것이 세상의 무엇보다 자랑할 수 있는 이유임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은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용사는 그의 용맹을 자랑하지 말라 부자는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렘9:23~24)고 말씀하신다.   또한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미련한 것”, “약한 것”, “천한 것”, “멸시 받는 것”, “없는 것”을 택하셔서 사용하시는 이유는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1:26~29)고 분명하게 가르쳐 주고 있다. 내게 자랑할 것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만큼 자랑할 것이 없음을 잊지 말고 살아야 한다.  첫째:예배 받으심(1~3)  하나님이 나의 자랑이 되시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나의 예배를 받아 주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성소에서 도와주시고 시온에서 붙들어 주시고(2절) 소제를 기억하고 번제를 받아 주시기를 원하는 것(3절)은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 온전한 만남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우리의 예배를 하나님이 받으신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 축복임을 알아야 한다. 가인은 하나님 앞에 드린 예물과 제사를 받지 않으심에 격분하여 동생 아벨을 죽이는 씻을 수 없는 죄를 짓고 만다(창4:3~8).   하나님은 말라기 선지자를 통해서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내 제단 위에 헛되이 불사르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너희 중에 성전 문을 닫을 자가 있었으면 좋겠도다 내가 너희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너희가 손으로 드리는 것을 받지도 아니하리라”(말1:10)고 말씀하셨다.   예배는 나의 삶에 가장 큰 자랑거리인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시간이다. 오늘 나는 얼마나 참된 예배자로 서 있는지 점검해 보길 바란다.  둘째:기도 들으심(4~6)  하나님이 나의 자랑이 되시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본문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6절)라는 것은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 속에 거하는 이를 의미한다. 기도라고 해서 무조건 들어주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에 기반이 된 기도가 응답되는 역사를 경험하게 된다.   하나님은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33:2~3)고 분명하게 우리에게 약속하여 주셨다.   나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자랑할 수 있음은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특권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며 기도할 수 있는 자들만이 가지는 축복이다.   이 은총을 잃어버리지 않길 위해 날마다 어느 곳이 되었든 기도의 자리를 세우고 지켜가길 축원한다.  셋째:힘이 되어 주심(7~9)  하나님이 나의 자랑이 되시는 세 번째 이유는 바로 환란 날에 그 어떤 것보다 나의 힘이 되어 주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본문은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7절)고 고백하고 있다.   성경은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잠18:10)고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의 그 이름 자체가 바로 능력이고, 그 이름을 신뢰하는 자만이 그 이름이 주시는 힘을 경험하며 살 수 있게 된다.   시편을 읽고 묵상하고 있지만 시편의 수많은 고백과 찬양은 환난 날에 하나님이 힘이 되어 주시고, 위로가 되어 주심에 대한 것들이다.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이름이 세상의 그 어떤 것보다 가장 큰 자랑거리가 되어야 한다.   자기에게서 나오는 모든 것들은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이 썩어 없어질 것이지만 하나님을 나의 힘으로 삼고 자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가장 귀한 열매로 인정받게 될 것을 기억하며 살자.  자랑거리가 온 천한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라고 하는 것이라면 그 이름을 전하고 증거 하는 것이 절대 부끄러운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바울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육체의 가시를 제거해 달라고 목숨을 걸고 세 번이나 기도했지만 그가 받은 응답은 무엇이었는가?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고후12:9)고 감사의 기도를 드린다.   오늘 나의 자랑은 어디에 있는가? 내가 자랑할 것은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임을 기억하며 하나님만을 자랑하며 선포하는 한 주간이 되길 축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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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8
  • 하나님께로 피하라 (시16:1~11)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다윗은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선성이시로다”(시18:2)라고 고백한다.   홍수나 화재의 순간에 어떻게 대처하고 그 위기를 피하는 방법과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 평소에 알고 있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적인 위기의 순간에 내가 피할 곳이 어디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구원받은 자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자세이다.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영적인 위기의 순간에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기억하고 그에 따른 현상과 결과에 대해 말씀을 통해 배우고 준비하며 깨어있는 성도들이 되길 축원한다.    첫째:방법(1~4)  하나님께 피하는 영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 피하는 것인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 피하는 자는 한 마디로 성도의 삶을 사는 것이다.   “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니 나의 모든 즐거움이 그들에게 있도다”(2절)고 말씀하신다.   반대로 하나님께 피하지 않고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는 자들은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4절)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사55:6~7)고 분명하게 약속해 주셨다.   우리가 하나님을 찾을 때는 바로 고난 앞에 서 있을 때이다.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하며 나아가는 것이 바로 하나님께 피하는 방법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둘째:현상(5~8)  하나님께 피하는 영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피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하나님에게 피하는 자는 마음의 안식과 평안은 물론이고 모든 문제들의 실질적인 해결함을 얻게 된다.   본문을 보면 나의 재물을 지켜 주시며(5절), 삶의 울타리를 평안하게 하시며(6절), 양심의 교훈을 밤마다 얻게 되고(7절), 궁극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인생을 살게 된다(8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선택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 보사 모든 인생을 살피심이여 곧 그가 거하시는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들을 굽어 살피시는도다”(시33:12~14)의 말씀처럼 하나님을 선택하는 자는 그 삶의 문제가 풀어지는 역사는 경험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이 세상이 주는 것과 하나님이 주시는 것을 잘 분별할 수 있는 영적인 성숙함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은 예수님의 약속처럼 평안함과 함께 찾아오게 된다(요14:27).  셋째:결과(9~11)  하나님께 피하는 영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피하는 자가 누리는 결과에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하나님께 피하는 자는 “마음이 기쁘고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게 된다”(9절).   더 나아가 11절을 보면 “생명의 길”, “충만한 기쁨”, “영원한 즐거움”을 얻게 된다. 하나님께 피하는 자는 그저 그 날개 아래에 숨어서 소나기를 피하는 정도가 아니라 생명의 길을 힘 있게 걸어가면서 그 길에서 충만한 기쁨을 경험할 뿐 아니라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영원한 즐거움을 소유하게 된다.   하나님께 피하는 자는 당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얻는 것은 물론이고 영생의 문제까지 해결함을 얻게 된다.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은 성도는 존귀한 자들이기에 하나님의 나라의 축복을 약속받았지만 생명의 길로 가지 않으며 충만한 기쁨 보다는 근심과 걱정이 앞서고 영원한 즐거움보다는 두려움으로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하나님께 피하는 자만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경험하게 된다. 아직도 하나님께 피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어쩌면 내가 기대고 의지할만한 것이 내게 남아 있어서는 아닌지 돌아보며 하나님을 의지하는 인생이 되길 바란다.   성경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시온산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 산들이 예루살렘을 두름과 같이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두르시리로다”(시125:1~2)고 약속해 주신다.   이번 한 주간도 인생의 어려운 순간을 만날 때마다 하나님께 피하는 가장 기본적인 신앙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성도들이 되길 축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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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주의 말씀
    2022-11-21
  • 나의 눈을 밝히소서 (시13:1~6)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16:9)는 고백처럼 아무리 치밀하고 빈틈없는 준비를 했어도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으며, 이와 반대로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시23:4)처럼 극도의 절망과 고통 속에서 새 희망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 인생이다.     따라서 인간의 삶은 무엇보다 누구와 함께 있는지가 중요하다.   절망 속에 있는 다윗의 고백을 통해 삶의 무거운 짐을 지고, 힘들고 지친 삶을 살아가는 성도가 있다면 하나님 안에서 명쾌한 해답을 찾는 시간이 되길 축원한다.  첫째:탄식(1~2)  고난과 절망의 순간 나의 눈이 밝아지기 위해서는 탄식의 방향이 정확해야 한다.   믿음의 사람은 삶의 절망과 고통의 문제를 사람에게서 찾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에는 찾으려고 애쓰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럴 때에 사람을 미워하지 않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있다. 원수 때문이 아니라 바로 내가 하나님과의 관계 가운데 얼마나 바로 서 있는가를 깨닫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하나님이 보이지 않고, 느껴지지 않는 것 때문에 탄식하는 자가 해야 할 일이다.   이 올바른 방향을 바로 잡고 서 있을 때 해결할 수 없는 엄청난 문제를 이겨낼 수 있는 첫 단추를 바로 끼우는 것이다.   “상한 갈대를 꺾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진실로 정의를 시행할 것”(사42:3)을 약속하신 하나님이 자신을 찾으며 탄식하는 자의 소리를 외면치 않으시고 응답하셔서 그 눈을 밝혀 주를 보게 하실 것이다.  둘째:기도(3~4)  고난과 절망의 순간 나의 눈이 밝아지기 위해서는 기도의 내용이 확실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이 자신을 이 절망의 고통에서 건져 내어 주셔야 하는 이유가 원수들이 기뻐할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기도한다(4절). 자신이 당하는 고통과 절망이 자신의 죄로부터 시작될 수 도 있다는 겸허한 자세를 가진 자만이 바로 다윗처럼 기도할 수 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기도 가운데 범하는 오류가 바로 이것이다. 나는 너무 의롭고 아무 죄가 없기 때문에 내가 당하는 모든 환란의 문제는 온전히 악한 상대방에게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하나님이 들으시는 기도의 자리에 나아가지 못한다.   겸손한 기도, 먼저 내 눈이 밝아져서 나의 모습을 보고, 상대를 보고,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을 때 절망 속에서도 하나님과의 온전한 기도의 교제가 끊어지지 않게 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찬양(5~6)  고난과 절망의 순간 나의 눈이 밝아지기 위해서는 찬양의 대상이 분명해야 한다.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 것 같은 순간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면 그곳이 바로 천국으로 변하는 축복을 경험한다.   복음을 전하다 매를 맞고 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는 고통과 절망의 순간, 탄식과 원망이 아니라 기도와 찬송이 울려 퍼진 그 공간은  터가 움직이고, 굳게 닫힌 문들이 열려지며, 모두를 옮아 매고 있던 족쇄들을 풀어내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는 곳으로 변화된다(행16:25~26).   찬양은 그저 내 마음에 위로나 받고, 감정 상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태산 같은 문제를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현실의 상황과 문제를 넘어 행하실 놀라운 일들에 대해 찬양할 수 있는 자만이 그 눈이 밝아져 하나님이 행하실 놀라운 일들을 보게 되는데 이를 위해 온 마음으로 찬양하는 자세를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고난과 절망의 순간에 눈이 밝아질 수 있는 것은 그 문제를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그 모든 순간에 함께 하시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바라볼 수 있는 은혜를 체험하는 것이다.   욥이 그 누구도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은 엄청난 고난을 다 겪고 나서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거두어들이고 티끌과 재 가운데에서 회개하나이다”(욥42:5~6)고 고백한다.   세상의 것들을 쫓아 붉게 충혈된 눈을 가지고는 하나님을 밝히 볼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며 그 어떤 것보다 내 눈을 들어 주의 영광을 보게 해 달라고 간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길 축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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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14
  • 날마다 깨어 있어야 할 이유 (시7:1~17)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시편 7편은 다윗이 사울왕을 피해 도망하던 시기에 하나님을 향해 자신의 심정을 쏟아 놓은 시로 특별히 사울왕의 옷깃만 베고도 찔림(삼상24장)을 받았던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다윗은 가장 힘들고 어려운 순간에 깨어 있는 자의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고난의 문제는 위로의 말이나 함께 아파해주는 사람들 때문에 그 무게가 가벼워 질 수는 있지만 근원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절망의 순간들을 만날 때마다 어떻게 반응하는지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기를 바란다.   어떤 상황이라도 하나님 앞에 머물기 위해서 명심해야 할 것은 잠들지 않고 영적으로 깨어있는 삶을 치열하게 살아내는 것이다.  첫째:연약한 존재(1~5)  다윗은 고난 가운데 있지만 그 상황이나 사람을 원망하기 보다는 자신을 먼저 돌아보는 자세를 가진다.   자신의 손에 죄악이 있거나(3절), 화친한 자를 악으로 갚아 주거나 이유 없이 빼앗은 것(4절)이 있으면 자신이 고난을 받는 것이 당연한 것(5절)으로 겸손하게 고백하고 있다.   자신을 겸손한 마음을 바라볼 수 있는 자가 받게 되는 은혜는 바로 영혼이 새롭게 소생되는 축복으로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있으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있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생시키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생시키려 함이라”(사57:15)고 약속해 주셨기 때문이다.   겸손 안에 있는 연약함이 하나님이 나의 삶에 깊이 개입하셔서 역사하시는 통로가 됨을 기억하며 날마다 깨어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며 하나님에게 피하는 신실한 자들이 되기를 바란다.  둘째: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6~11)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의 앞에서 살면서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그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11절)이시기 때문이다.   그의 재판은 다른 외적인 환경이나 조건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나의 의와 나의 성실함을 따라”(8절) 하실 뿐 아니라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9절) 하시며 공의롭게 심판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깨어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바울의 지적처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엡2:3)의 모습으로 돌아가서 심판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 앞에 두려운 마음으로 서게 될 것인지 아니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방패삼아(10절) 참된 평안을 누리며 서게 될 것인가를 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  셋째:분명한 죄의 결과(12~17)  “그의 재앙은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그의 포악은 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16절)고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는데 모자랄 것 없어 보이는 악인들에게도 없는 것 딱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해피앤딩이다.   예수님이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눅16:19~31)를 통해서 가르쳐 주신 것처럼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어떻게 사는지가 우리 인생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으로 악인의 삶을 살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악인과 함께 어울려 살면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바울은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12;21)고 권면한다. 악에게 악으로 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은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1~22)는 명령대로 살 때에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시1:6)는 말씀을 경험하는 인생이 되기 때문이다.     베드로 사도가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벧전5:8~9)고 말씀하고 있지만 사실 날마다 깨어 있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하나님과 함께 하며 그 능력 안에서 깨어 있고자 사모하는 자에게는 감당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주신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시127:1)라는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깨어 있는 그 자체보다 누구와 함께 있느냐가 중요함을 잊지 말고 날마다 하나님과 함께 동행 하며 깨어 있는 자로 살아가길 축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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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31
  • 감사위에 감사를 (시4:1~8)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추수 감사절 예배를 드리면서 나의 삶에서 당연히 있어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부족한 것이 감사임을 깨닫는다.   나병환자 열 명의 외침을 듣고 제사장에게 가서 몸을 보이라고 말씀하셔서 고쳐 주시지만 사마인아 사람 한 명만 돌아와 감사한다.   그 때 예수님이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눅17:17)고 물으신다.   문제가 해결되고, 삶의 한 고비를 잘 넘어가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감사할 줄 아는 자가 바로 주님이 찾으시는 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말씀을 통해서 그 무엇보다 감사위에 감사를 쌓아가는 한 사람이 되길 축원한다.      첫째:은혜 베푸심(1~2)  하나님의 은혜 안에 머무는 자는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심”(1절)을 경험하며 사는 자이다. 너그러움 이야 말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살아야 하는 삶의 자세이다. 다윗은 자신을 죽이고자 모든 힘과 능력을 쏟아 붓는 사울왕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번번이 찾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내 주를 치는 것은 여호와께서 금하시는 것”(삼상24:6, 26:11)이라 고백한다.   다윗은 자신을 죽이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 사울왕에게 이해할 수 없는 너그러움으로 다가가고 있다. 이런 선택을 내리며 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나 환경이 내가 이해하지 못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불합리함의 연속이라 할지라도 하나님과 함께 하는 자만이 가질 수 있는 여유와 너그러움을 누리는 축복 주심을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둘째:택하여 주심(3~4)  하나님이 경건한 자를 택하시는 이유는 바로 “자기를 위하여”(3절)라고 시편 기자는 고백하고 있다. 여기에 바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이 담겨져 있다. 하나님이 자신을 위하시는 것은 자녀들의 간구를 듣고 채워 주시는 것에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마음을 베드로 사도는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둔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2:9)고 분명하게 말한다.   그런 자들은 두려운 마음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죄 가운데 사는 자들이 아니라 자신 스스로에게 하나님의 택하심을 기억하며 사는 인생이 되어야 한다고 다짐하며 사는 자들이 된다(4절).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로 감사하며 살 수 있게 된 것은 그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셋째:얼굴을 대하심(5~8)  하나님을 향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배하는 인생이 되는 것이다.   시편기자는 예배하는 자가 누리는 축복은 다른 어떤 것들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이 그 얼굴을 향하시고 비추어 주심(6절)이라 고백하고 있다.   그 하나님의 얼굴을 대하며 살 때 세상이 줄 수 있는 그 어떤 기쁨보다 더 큰 기쁨(7절)을 누리고 평안히 잠들 수 있는(8절) 축복 가운데 거하게 하신다.   솔로몬은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 헛되도다 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시127:1~2)라 고백한다.   이 세상의 어떤 축복보다 하나님이 내게로 얼굴을 향하시는 것이 가장 큰 축복임을 기억하며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지금보다 얼마나 더 많은 것들이 있어야 감사하며 살 수 있을까?   하나님이 얼마나 더 채워 주셔야지 우리가 만족하는 인생이 될 수 있을까?   희망이 안 보이는 절망의 순간 속에서도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애3:22~23)라고 고백하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백이 오늘 우리들의 고백이 되어야 한다.   추수감사절을 보내면서 감사할 것이 눈을 씻고 찾아도 찾을 수 없는 인생을 살고 있다 할지라도 평안히 잠들고 아침에 눈을 떠서 새로운 마음과 결단으로 하나님에게 하루를 의지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감사하며 사는 인생이 되어야 한다.
    • 교회/목회
    • 금주의 말씀
    2022-10-24
  • 믿음 안에 사는 인생 (시3:1~8)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시편 3편은 다윗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뼈아픈 순간에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아들의 반란으로 왕궁을 떠나 머리를 가리고 맨발로 울며 감람산을 오르는 다윗의 심정(삼하15:30절)이 어떠했을까?   야고보 사도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약1:3~4)며 시험을 당할 때 기뻐하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는 것은 모든 문제 가운데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 안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다윗의 고백을 통해서 고난 앞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깨닫고 결단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첫째:듣기(1~2)  압살롬을 피해 도망치는 다윗을 향해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2절)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되는데 절망과 위기의 순간일수록 사람은 들려지는 말에 영향을 받게 된다. 평안한 순간이라도 사람들의 달콤한 말에 취하여 살면 안 되는 것은 물론이며, 절망과 고난의 순간에는 더더욱 부정적인 말들을 담아두어서는 안 된다.   성경은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약3:8,10)고 말씀하고 있다.   내게 들려오는 말을 내가 선택해서 들을 수 없기에 들려오는 말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하다. 부정적인 말들과 나를 결려 넘어지게 하는 말들에 묶어 사는 어리석은 인생이 아니라 날마다 함께 하시며 위로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며 살기를 바란다.  둘째:말하기(3~4)  사람들이 모든 것이 다 끝났다고 하는 순간에도 다윗은 “주는 나의 방패시오 나의 영광이시오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3절)고 고백한다. 절체절명의 순간에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앞날이 달라진다.   다윗은 지금 당장 자신이 처한 상황을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하나님을 향해 믿음의 고백과 찬양을 자신의 목소리로 올려 드리면 하나님의 그의 성산에서 듣고 계신다고 확신했다(4절).   우리 주 하나님은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롬8:26)에서 보듯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라도 자녀의 목소리를 듣기를 원하시는 분이시다.  문제가 크고 고난이 깊을수록 하나님에게 목소리를 들려 드리는 것이 바로 믿음 안에 사는 인생의 모습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바라보기(5~8)  믿음 안에 사는 인생은 나를 둘러싸고 있는 천만인(6절)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나를 붙드시는 하나님(5절)을 바라보는 것이다. 성경에는 이런 믿음의 기록들이 참으로 많다. 엘리사를 제거하기 위해서 아람왕이 도단에 수많은 군사들을 보내 포위하였지만 엘리사는 조금의 두려움도 없이 너무나도 담담하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 한 자가 그들과 함께 한 자보다 많으니라 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원하건대 그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그 청년의 눈을 여시매 그가 보니 불 말과 불 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왕하6:16~17)가 그 해답이다.   다윗처럼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8절)라는 고백은 내가 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하실 때 완전한 해결책이 있음을 깨닫고 하나님만을 바라보는 자의 고백이다.  정말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 듣고, 말하고, 바라보는 것은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수 없이 반복되기에 중요하지 않게 여기며 지나칠 수 있지만 참된 믿음은 바로 여기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 삶의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참된 믿음의 고백이 쌓여갈 때 우리는 하나님의 귀한 일꾼으로 맡겨진 사명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눅16:10)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작은 것처럼 여겨질 수 있는 매일의 삶에서 믿음 안에 사는 인생이 되길 축원한다. 
    • 교회/목회
    • 금주의 말씀
    2022-10-17
  • 억지로에서 기꺼이로 (막15:21)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간 그 길을 오늘날 ‘십자가의 길’(Via Dolorosa)이라 한다. 예수님이 로마 총독 빌라도의 법정에서 사형 언도를 받은 후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까지 걸어간 길이다.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는 ‘십자가(수난)의 길’, ‘고통의 길’, ‘슬픔의 길’이란 뜻으로 길을 의미하는 ‘비아(via)’와 슬픔, 고통(고난)을 의미하는 ‘돌로로사(dolorosa)’가 합쳐진 라틴어이다. 이 길을 순례하는 순례객들은 비아 돌로로사 거리에 특별히 의미 있는 열네 지점을 표시하고 각 지점마다 걸음을 멈추어 처형 받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통을 묵상하며 기도를 드린다. 열 네 묵상 중에서 다섯 번째는 「구레네 사람 시몬, 예수께서 십자가 옮기심을 돕다」이다.   로마 군인들의 채찍에 맞아 만신창이가 된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향하는 길에서 쓰러지자, 로마 군인들은 이미 지칠 대로 지쳐 자신의 몸조차 가누지 못하는 예수님을 십자가 처형장까지 끌고 가야겠기에 마침 옆을 지나가던 한 사람을 징발한다. 그가 바로 구레네 사람 시몬이다. 그는 어떻게 보면, 아주 재수 없는 사람이었다. 빌라도 법정에 모여 있던 그 많은 군중을 놔두고, 또 골고다 언덕길 좌우에서 구경하고 있던 수많은 구경꾼들을 놔두고, 하필 시골에서 올라와 바삐 자기 길을 가던 그가 붙잡혔던 것이다.   시몬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소리 지른 것도 아니고,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가는 모습을 구경하던 것도 아니었는데, 아무 것도 모른 채 붙잡혀 예수님과 함께 억지로 골고다 길을 오르게 됐다. 그리고 예수님이 지쳐 쓰러졌을 때 그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마지막 언덕길을 올랐다. 그리고는 그 후의 일에 대해서는 성서 어디에도 그에 대한 기록이 없다.   골고다 언덕까지 십자가를 지고 간 후 투덜대며 바삐 자기 길을 갔는지, 십자가 처형을 집행하는 것까지 보고 갔는지, 아니면 예수님이 하신 십자가에서 죽는 것까지 보고 갔는지 알 길이 없다. 후대의 전설에 의하면 시몬은 계란 장수였는데, 예수님이 부활한 후에 그가 집에 돌아가 보니 계란이 모두 무지갯빛으로 변해 있었다고 한다. 여기에서 부활절에 계란을 나누는 유래가 생겨났다고도 한다.   그러나 구레네 사람 시몬, 그는 결코 재수 없는 사람이 아니었다. 비록 가던 길에서 붙잡혀 억지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억지로 대신 지기는 했지만 그의 삶에 대한 기록은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로마서 16장 13절에서, 바울은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사람으로 알렉산더와 루포를 꼽는다. 그 둘은 바로 시몬의 아들들이었다. 그들은 예수님의 증인으로, 처음 교회의 좋은 지도자로 인정받고 있었다. 본문에서 시몬을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로 소개하는 것은 그들이 마가 공동체에도 이미 잘 알려져 있었다는 것을 말한다.   억지로 붙잡혀 십자가를 질 수밖에 없었던 시몬에게서 우리는 또 하나의 자신을 발견한다. 우리는 누구나 하고 싶지 않지만 억지로라도 해야 할 많은 일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싫어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억지로 해야 하는 일을 기꺼이 할 수 있는 일로 바꾸는 것이 바로 인간들의 능력이고 가능성이다. 여기에 희망이 있다.   시몬이 처음에는 억지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함께 지고 갔더라도 그 길에서 예수님을 깨닫고 나중에는 기꺼이 예수 운동에 동참했다. 마가공동체뿐만 아니라 사도 바울과 로마에 있는 교회에까지 그의 이름과 아들들이 알려져 있던 것이 그 증거이다. 억지로 어떤 일을 하는 것보단 그 일이 옳은 일이라면 기꺼이 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는 인간의 몫이다. ‘억지로’를 ‘기꺼이’로 바꾸는 몸과 마음의 움직임이 우리의 삶을 조금 더 충만하게 할 것이다. /한국교회여성연합회 총무·목사    
    • 교회/목회
    • 금주의 말씀
    2022-10-15
  • 성령으로 치유와 회복을 체험하라(행 9장 32절~43절)
        ‘사도행전’은 12사도들의 행적을 기술한 내용이다. 사도 베드로의 사역을 다룬 본문 말씀을 세 가지 키워드를 중점으로 보고자 한다. 하나는 중풍병과 죽음, 그리고 영적인 죽음, 마지막으로 영적인 잠에서 깨어나는 방법이다.   본문말씀은 중풍으로 8년째 누워지내는 병자 애니아란 인물을 예수님께서 치유하는 일과, 죽은 여제자 다비다라는 여제자를 살리시는 일이 기록되어 있다. 성경엔 중풍병으로 번역했지만, 요즘은 뇌졸중으로 표현되어 모든 신체가 다 마비되어 있는 상태일 것이다. 신체적인 증상뿐 아니라 영적인 중풍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운명주의, 허무주의, 패배주의 △열등감, 패배감, 무력감 △경쟁심, 시기심, 질투심 △두려움, 불안, 공포심 △원망, 불평, 수군거림 등이다. 이것들의 원인은 모두 ‘하나님과의 단절’에서 온다.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통해 영적, 신체적 질병에서 해방될 것을 굳게 믿고 나아가야 한다.   오늘 사건 중에 특별히 다른 성경내용과 차이점이 있는 것 중 하나가 중풍병자의 이름이나 또는 죽었다가 살아난 애니아나 다비다의 이름을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들의 이름을 언급함으로 말미암아 이 사건이 확실하고 분명하게 특정 누군가에게 일어난 사건임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영적인 죽음 가운데 있던 불신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는 장면은 이들의 영적인 죽음도 함께 해결되는 모습이다. 또한 죽은 자를 살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역사를 재현하는 베드로의 영권과 영력이다. 무엇보다 영적으로 죽어 있는 인생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권세를 의지하여 살리는 역사이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15:22).우리는 아담 안에서 다 죽은 사람들이다. 우리 모든 인생은 하나님 앞에서 ‘죽은’ 영혼이었고, ‘죽어가고 있는’ 영혼이다. 본문에서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으로 표현되고 있다. 그런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살림을 받았고, 이를 믿음으로써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시기로 약속하셨다. 그런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 죽은 자이며, 죽어가고 있음을 알지 못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자녀로, 또 기업 무를 자로 삼으셨다.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다’(롬8:17). 하나님께서 은혜 주심으로 죽어가는 영혼들과 마귀의 자녀를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고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게 하셨다.   영적인 죽음 상태는 무엇이며, 잠든 영혼을 깨우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는 영적인 것을 알지 못하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엡5:14). 그리하여 영적인 위기를 각성하고 깨어나도록 해야 한다.‘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단12:2). 일어나 빛을 발할 것(사60:1)을 명령하셨다. 그리고 삶 속의 여러 영적위기를 돌파하라(역상11:18).   예수 그리스도가 성령으로 역사하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일은 기도하는 일이다. 이런 권능은 전적인 하늘로부터 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할 일은 선택받은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주기로 작정한 자들에게 주시는 은혜를 간구하는 것이다. 간청하는 자, 선택받은 자들에게 주시는 은혜를 기도로 간절히 구하라.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하면 인격과 상관없이, 지식과 상관없이 주신다. /영동침례교회    
    • 교회/목회
    • 금주의 말씀
    2022-10-11
  • 일꾼으로 세워지려면 (눅24:44~49)
    길목교회 주재훈 목사  예수님이 마지막까지 집중하셨던 것은 사람을 세우는 일이셨다.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에게까지 복음이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분명한 목적을 감당했던 사람들이 존재하였기 때문이다.   본문은 그 소명을 감당하는 일꾼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오늘을 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꾼들이다. 그저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 아니라 나를 통해서 이루실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믿음으로 감당해야 하는 책임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말씀 안에서 나는 과연 내게 주신 사명을 온전히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지 점검해 보는 시간이 되길 축원한다.  첫째:깨달음(44~45)  예수님의 부활 사건은 이미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과 시편에서 이미 자신을 위해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진 것이라 설명해 주신다(44절). 한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나, 기적 때문에 변하는 것이 아님을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잘 보여준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 “그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45절)될 때 진정한 변화가 찾아오게 된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4:12)라며 그 말씀 앞에 모든 것이 벌거벗은 것처럼 드러난다고 가르치고 있다.   신앙적인 연륜, 직분, 혹은 섬김이 하나님의 일꾼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이 아니라 말씀이 그 마음에 들어와 참된 깨달음으로 충만해야 함을 기억하며 말씀에 집중하는 성도들이 되길 바란다.  둘째:부르심(46~48)  예수님은 자신과 함께 하는 자들을 향해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48절)고 분명하게 말씀하셨고, 승천하시기전에 그곳에 모인 이들에게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명령하셨다.   이에 베드로는 오순절에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면서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라”(행2:32)고 담대하게 선포할 뿐 아니라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다가 나면서부터 걷지 못하는 이의 손을 잡아 일으킨다. 그 일로 사람들이 자신들을 주목하자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면서 “이 일의 우리가 증인이라”(행3:15)고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다.   참된 제자는 예수 믿고, 구원받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만족하는 자가 아니라 증인의 삶을 살아내는 자이다. 지금 얼마나 증인의 삶을 살아내고 있는지 각자의 모습을 돌아보자. 셋째:기다림(49)  은혜를 받고, 열정이 넘치다 보면 자기의 방식대로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이런 잘못을 범하지 않기 위해서 주시는 것이 성령이다. 이 성령이 나를 온전히 이끌어 가실 수 있는 순간까지 해야 할 일은 온전히 기다리는 것이다.   다윗은 사무엘을 통해서 10대의 소년 시절에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을 받았지만 왕이 되기까지 10년이 넘는 세월(삼하5:4)을 기다려야 했으며, 바울도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지만 아라비아 광야(갈1:17)의 연단을 거처 3년이 지나서 사도들을 만나게 된다.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500여 형제에게 보이셨으나(고전15:6절) 성령이 임하는 마가의 다락방에는 약 120명의 사람(행1:15)만이 모여 성령의 임재를 경험하게 된다. 하나님의 뜻대로 온전히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성령의 임재를 기다리는 것은 더딘 것 같지만 가장 빠른 지름길을 선택하는 지혜로운 모습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바울은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전1:21)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은 오늘도 가장 미련해 보이는 일을 묵묵히 감당할 사람들을 찾고 계신다. 하나님의 일꾼은 특별한 능력을 행하거나 사람들에게 인정  받을 수 있는 은사를 행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지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가장 귀한 일꾼은 복음을 전하는 자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1:16)는 바울의 고백이 이 시대의 일꾼이 되길 소망하는 우리 모두의 고백이 되어야 할 것이다. 
    • 교회/목회
    • 금주의 말씀
    2022-10-11
  • 말씀 없이 사는 삶 (눅24:1~12)
     본문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그 첫날 역사적인 빈 무덤의 사건을 경험한 자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부활의 사건은 먼 옛날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일회적인 기적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들의 삶에도 끊임없이 고백되어질 뿐 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나야 하는 역동적인 사건이 되어야 한다.     부활의 약속이 이미 주어졌고, 그것이 자신들의 눈앞에서 펼쳐졌음에도 깨닫지 못하는 것은 말씀이 중심인 삶을 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첫 부활의 아침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서 오늘 우리의 믿음을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 부활하신 주님을 오늘 나는 어떤 마음과 자세로 맞이하며 살고 있는지 깨닫고 결단하기를 축원한다.  첫째:무의미한 행위(1~3)  말씀 없이 사는 자는 의미 없는 일에 힘과 노력과 재정을 쏟아 붓는 삶을 산다.   그녀들은 예수님의 시신을 위해서 향품과 향유를 준비하였다(눅23:56). 하지만 그녀들이 마음과 정성, 물질을 다해 준비한 향품과 향유는 빈 무덤 앞에 서게 되었을 때 쓸모없는 것이 되어 버리고 만다.   그녀들이 예수님이 부활하신다는 말씀을 기억하며 사모하고 준비하며 기다렸다면 향품과 향유가 아닌 다른 것들을 준비했을 것이다. 우리도 빈 무덤 앞에 서 있는 이 여인들의 삶과 별반 다르지 않는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리스도인으로 믿음의 삶을 살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 하며 살고 있다고 스스로 위안하고 있지만 주님의 입장에서 보면 하나도 쓸모없는 일들에 대한 열심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 땅에 썩어질 것들에 시선을 두고 하나님의 말씀을 놓치고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길 바란다.  둘째:근심에 매임(4~8)  말씀 없이 사는 자는 말씀이 없고, 그것을 기억하지 않고 살기에 근심에 매인 삶을 산다.   이 근심의 시작은 말씀을 기억하지 못함에서 출발하는데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5절)가 해답이다.   이미 예수님은 세 번이나 자신이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라 하셨을 뿐 만 아니라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말씀하셨다(마16:21, 막8:31, 눅9:22). 하지만 매순간 말씀을 기억하며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예수님은 자신의 제자들에게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요14:26)고 분명하게 약속해 주셨다.   약속의 말씀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성령과 동행하는 삶이 되어야 함을 명심하며 내 마음의 자리에 성령이 주인 되시도록 내어드리는 믿음의 삶을 살아내길 바란다.   셋째:믿음을 잃어버림(9~12)  말씀 없이 사는 자는 믿음이 바로 서지 못하기에 신앙 없는 사람과 별반 다를 바 없는 삶을 산다.   부활의 소식에 제자들은 “허탄한 듯이 들려 믿지 아니하나”(11절)로 반응한다. 죽은 나사로(요11:39~44)를 살리셨고, 회당장 야이로의 딸(막5:38~43)도 살리셨을 뿐 아니라 나인성 과부의 아들(눅7:11~17)을 살리신 현장에 있었던 이들이었다.   문제는 무엇인가?   그들의 시선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 그 약속의 말씀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 아니라 기적들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능력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악인들은 예수님이 하신 말씀들을 기억하고 있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빌라도를 찾아가서 예수가 살아있을 때 3일후에 다시 살아난다고 했으니 군사를 보내어 무덤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한다(마27:62~66).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이 없기에 놀라운 은혜의 자리를 잃어버리고 살고 있지는 않는가?   본문은 말씀 없이 사는 우리들의 모습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은 아모스 선지자를 통해서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기갈이라”(암8:11)고 말씀하셨는데 마지막이 올수록 말씀의 자리는 사라지게 될 수밖에 없다.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요6:68)라는 베드로의 고백이 한 주간도 어떤 상황과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사는 한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는 확신의 고백이 되길 축원한다.   
    • 교회/목회
    • 금주의 말씀
    2022-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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