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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8.08.2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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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한원장.jpg▲ 김영한원장
  트랜스페미니즘에 의하면 과정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성(性) 정체성이란 고정(固定)되어 있지 않으므로 동성애는 허용된다. 과정과 생성 속에 있는 인간의 존재는 성에 있어서도 생물학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고 사회적 젠더(gender)로서 남성에서 여성으로 여성에서 남성으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본다. 과정신학은 생성철학을 기본으로 하면서 모든 존재를 선험적 본질을 지닌 고정적 존재로 보지 않고 무한한 과정에서 상호교차하는 가운데 생성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간 영혼의 문제는 무시되고 몸의 상호연결성만을 강조함으로써 성적 문란을 조장할 윤리적 다원성이 허용된다. 그러므로 켈러의 프랜스페미니즘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구별이나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성 정체성이란 이러한 우주적 과정 속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동성애가 금기(禁忌)되거나 혐오(嫌惡)될 이유가 없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해방신학의 동기를 지닌 트랜스페미니즘은 동성애자들이 사회적 성 소수자로서의 사회적으로 억압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이들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연대를 공고히 한다.

  이러한 트랜스페미니즘의 남성과 여성의 성 정체성 이해는 성경의 성 이해에 배치된다. 성경에 의하면 인간은 우주적 생성 과정 속에서 상호교차적인 관계 속에서 우연히 형성된 자연적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신앙적 존재다. 인간의 고귀한 본성이란 그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성이다. 이 하나님의 형상성은 인간의 영혼만이 아니라 그에게 주어진 남성과 여성이라는 생물학적 성이다. 나는 생물학적으로 남성 내지 여성으로 존재하고 사회적으로 살아간다. 이러한 생물학적 성이란 내가 규정하기 이전에 이미 태어 나면서 천부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켈러의 트랜스페미니즘에서는 진리의 유일성 대신에 다원주의가 허용된다. 트랜스페미니즘에서 모든 존재하는 것들은 모두 연결되고 진리는 너무 다층적이고 다원적이다. 그리하여 진리의 유일성 개념이 사라져 버린다. 켈러가 제시하는 신유물론은 현재 문화이론, 여성 신학, 정치 신학, 그리고 퀴어이론을 통하여 물질 그 자체의 대행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인간의 특권을 대체하고자 한다. 켈러가 주장하는 신유물론에 의하면 우주라는 장(field) 안에서 상호교차성은 서로가 십자로처럼 교차되는 것일 뿐 아니라 서로의 자아 구성 요소 안에 참여함으로써 하나의 동시적 상호 관계성의 밀도(density)로서 꽃 피어난다. 만물의 상호교차성에서는 모든 것을 판가름하는 진리의 기준 자체는 거부된다. 그리하여 선과 악의 윤리적 규준이 상대화되고 다원화 될 수밖에 없다.

  오늘날 기독교는 새로운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기독교가 이 시대의 동성애 운동을 유발한 젠더 이데올로기의 성주류화운동(양성 철폐 성평등, 동성애·동성혼 합법화)에 굴종하느냐 아니면 이를 돌파하여 나가는가 하는 기로에 서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말씀에 굳게 서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이 성소수자가 아니라고 교만하거나 동성애자들을 멸시하거나 정죄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우리는 단지 동성애 자체는 성경이 금하는 것이라는 사실과 ”가증한 일“이라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그리고 저들을 동성애라는 불에서 끌어 내어 구원해야 한다. 사도 유다는 우리가 긍휼과 사랑을 가져야 할 것을 권면하고 있다. 동성애에 대하여 의심하는 자들에 대하여도 인내를 가지고 이들에게 설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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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어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트랜스 페미니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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