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8.03.28 09:3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2이정익.jpg▲ 이정익목사
  이제 봄이 되었다. 봄이 되면 새싹이 돋고 꽃이 피고 곤충들이 기지개를 편다. 봄이 되면 제일 먼저 맞이하는 절기가 부활절이다. 예수님은 죽음의 시기나 부활의 시기를 참 잘 선택하였다는 생각이 든다. 예수님의 부활은 만물이 소생되고 새싹이 돋고 겨우내 깊은 잠에서 깨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기독인들이 신앙생활을 시작하려면 먼저 부딪히는 난제가 셋이 있다. 하나는 동정녀 탄생이다. 처녀가 잉태하였다는 동정녀 탄생을 수용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 시험이다. 두 번째는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다. 십자가 죽음은 믿겠는데 예수 한사람의 죽음으로 모든 인류가 구원을 받는다는 이 말은 믿어지지 않는다. 이것도 수용해야 한다. 이것이 두 번째 시험이다. 세 번째는 부활이다. 죽었던 사람이 살아나는 사건이 부활이다. 이것이 세 번째 시험이다.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믿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것은 말도 안 된다면서 성경은 믿지 못할 이야기들만 기록해 놓았다고 폄하한다. 그래서 믿음이 요구되는 것이다.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세계를 우리 인간의 지성으로 다 이해가 된다면 그것이 무슨 성경이란 말인가.

 교회력을 보면 연중 중요한 절기가 두 가지가 있다. 성탄절과 부활절이다. 둘 다 기독교를 지탱해 주는 근간이고 뼈대이며 중심신학이다. 이 두 절기 중, 오늘 사람들은 성탄절을 떠들썩하게 지내고 부활절을 아주 간단하게 지낸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탄절이 기독교의 중심인줄로 착각한다. 그런데 복음서를 보면 네 복음서 공히 예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해서 대서특필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28%를, 마가복음은 34%를, 누가복음은 25%를, 요한복음은 무려 49%를 예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예수의 탄생에 대해서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만 두 장씩 간단히 다루고 있을 뿐 마가복음과 요한복음에서는 아예 나타나지도 않는다. 이것은 성경이 예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사건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오늘 기독교는 이 부활에 대한 믿음이 점점 희박해져 가고 있을 뿐 아니라 갈수록 간단히 취급하고 있다. 대부분 신학자들은 아예 부활은 예외로 둔다고 말하기도 한다. 신학자 벌코프가 지적하였듯이 오늘 많은 신학자들은 예수의 부활을 도난설, 환상설, 기절설, 신화설 등으로 교묘히 치부하기도 한다. 모두 상식신앙의 길에서 살아가다 보면 이런 이론들에 휩쓸리게 된다. 

 오늘 우리 신앙인들이 알아야 할 것이 하나 있다. 오늘 사람들이 예수의 부활을 믿거나 안 믿거나 예수는 부활하였다는 사실이다. 봄이 되면 땅을 갈아엎어도, 불태워도, 짓이겨도 그곳에서 새싹이 돋아 나오듯이 사람들이 예수를 죽여 무덤에 넣고 돌로 입구를 틀어막았어도 예수님은 부활하셨다. 왜냐하면 부활생명은 죽여도, 불태워도, 짓이겨도, 돌로 틀어막아도 살아나는 것이 부활생명이기 때문이다. 예수의 부활은 상식신앙의 틀을 벗어나야 예수의 부활이 나의 부활로, 비로소 다가오게 된다.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가 부활하신 예수를 만나 주시는 떡을 받아먹는 순간 눈이 뜨여서 앞에 있는 분이 부활하신 예수인 것을 알아보았듯이 오늘 우리는 이 형식의 신앙의 길에서 주님이 주시는 떡을 받아먹고 눈을 떠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오늘 더 분명하고 확실한 예수 부활의 증인들이 되어야 한다. 오늘 이 시대는 더 분명하고 더 확실한 증인들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신촌성결교회 원로목사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활절이 부활절되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