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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종교」서 일본기독교 분석

‘토착화’보다 ‘서구적 성향’ 때문에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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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3.17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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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본서 기독교의 수용양상이 대조되는 상황을 이해해야
근대 일본서 정치적 지배로 인식, 기독교는 위협의 나쁜 신호로

일본에서 기독교신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1%가 안 된다. 일본의 교회나 성당의 예배 참석자들은 일본인들보다는 재일 외국인들로 이뤄져 있다. 일본에서 기독교의 위치가 소수 종교인 것은 일본인들에게 기독교가 이질적인 종교라서 그런 것은 아니다. 역사적으로 일본은 기독교를 일찍 접촉했다. 한·중·일 삼국중 기독교선교사가 가장 먼저 들어 간 곳이 일본(1549년)이었다. 그만큼 일본인들은 기독교를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 일본은 기독교를 접촉했던 기간이 짧았음에도 박해 시기에 참혹한 형벌을 택했던 신앙의 증거자들이 많았다. 이 점은 기독교가 일본인들의 심성에 보편적 진리로 인식되었다는 표시로 이해할 수 있다. 2백여 년이 넘는 쇄국 시기(1641~1865)에 목자 없이 신앙을 지속했던 가쿠레 기리시탄의 존재는 세계교회사에 유례가 없는 놀라운 사건이었다. 가쿠레 기리시탄을 통해 기독교의 보편성을 어떻게 수용하고 변용하는지 일본인들의 의식 세계를 짐작할 수도 있다. 이렇듯 세계 교회사에서 일본 기독교는 그 자체로 경탄할 만한 역사와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일본의 기독교는, 일본인에게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왜 그런 것일까? 이 지점이 멀린스교수(뉴질랜드 오클랜드대)가 〈일본의 종교〉를 쓴 이유다. 

멀린스교수는 일본의 기독교 토착운동들의 실증적 자료를 제시해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들 종교운동은 일본다운 기독교를 시도해 기독교를 재해석하는 가운데서, 어떤 경우는 일본다운 영성으로 기독교를 풍요롭게 하지만, 어떤 경우는 이탈해 신종교가 되기도 했다. 마치 중국인들이 낯선 인도불교를 이해하기 위해 ‘격의 불교’의 과정을 지나온 것처럼, 서구에서 형성된 기독교가 일본으로 전래될 때 일본의 사상적 지평과 종교문화의 맥락에서 재해석되는 것은 필연이었다. 이 책의 4장에서 7장은 기독교가 일본식으로 어떻게 재해석되어 토착화되고 있는지를 여러 종교운동들과 카리스마 넘치는 설립자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독자들은 설립자들을 통해 일본인들이 기독교의 어떤 부분을 취하고 있는지, 또 무사도 및 일본식 조상의식, 일본의 유교 및 불교 등 전통을 어떻게 견지하며 변용해 가는지 일본의 기독교에 대해 실증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또한 이 책은 한·중·일의 고유한 문화 각각이 기독교를 수용한 이유와 기독교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어떤 점을 변용하고 있는지 등을 비교 확장해 보도록 자극과 통찰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의미있는 책이다. 

역자인 김성건교수(장신대)와 이숙희교수(아주대)는 이번에 이 책을 한글로 번역하기로 결정하게 된 데는 무엇보다도 한국과 이웃인 일본 두 나라에서 기독교의 수용 양상이 확연히 대조되는 상황에서 일본 기독교의 특징을 ‘토착화’라는 관점에서 깊이 있게 논구한 〈일본의 종교〉란 책이 현 시점에서 한국의 독자들에게 특별한 의미와 중요성을 갖는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현재 일본은 기독교 신자가 채 1%도 되지 못하는 반면에 한국은 인구의 약 4분의 1이 기독교 신자인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어떤 요인이 양국의 대조적인 기독교수용과정과 결과 차이에서 가장 크게 작용했을까? 양국에서 이 질문에 대한 일반 대중, 특히 기독교신자의 관심은 높은 반면에 그동안 제대로 된 깊이 있는 연구는 전혀 없는 상황이다. 이런 측면에서 일본에서 27년 동안 종교사회학자로서 활동한 마크 멀린스의 이 연구서는 단연 돋보인다. 

멀린스는 한국과 일본의 기독교 성장의 대조적 양상을 이해할 때 가장 중요한 측면은 기독교가 처음으로 이식될 당시에 두 나라가 처했던 국제적인 정치적 위치가 달랐던 사실이라고 주장한다. 〈다산출판사 펴냄/마크 R. 멀린스 저/김성건, 이숙희 역저/A5 변형 374쪽/값 2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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